엇그제 병풍취나물 맛좀 보려고 나물산행을 했는데 앞에 보이는것들이 온통 곰취들로 휩싸여 있길래 곰취만 한자루 가지고 왔습니다.
항상 약초 산행 할 때마다 후회 막심 한것은 목적을 둔것에 몰두 해야 하는데 우선 먹기는 곶감이 달다고 단맛에 취하여 진짜를 두고 옵니다 후회는 항상 땅바닥 밟고 집에 도착하면 아차 싶은겁니다. 그래도 소개는 해야 하겠기에 끄적끄적 공부겸 겸사겸사 복습하네요.
#병풍취
쌍떡잎 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입니다.
항상 가면 그자리에 있는데 자꾸 멸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병풍취는 1000m 이상 고산지대에서나 만날수 있으며 강원도, 경기북부의 고산지대 습하고 그늘이 있는 계곡에서 자생합니다.
줄기는 외대로 올라와 넓게 펼쳐진 우산같은 잎이 있습니다.
병풍 모양을 한 병풍취는 산나물의 여왕이라고 불릴만하게 다자랄땐 엄청크고 대공도 두툼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크기는 높이 60~100cm정도 입니다. 더큰것도 있습니다
줄기는 곧게서며 줄기 하나당 잎이 하나씩 나는데 우산생각하면 딱입니다.
#병풍취 효능
효능효과등을 공부할때 상식에 가까운건데 이를테면 푸른색은 간에좋고 쓴것은 위장 그리고 봄철에 나온것은 염증제거 "풍"자들어가면 뇌질환 즉 중풍에 좋고 야채나 채소는 다이어트에 좋다 이런것들을 참조하여 공부하다 보면 딱 맞는거 같습니다.
✔ 어지럼증 효과
뿌리는 어지럼증이 있으신 분들이 뿌리를 캐어 말려서 물에 달여서 조금씩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 중풍예방
병풍취는 특히 중풍에 효과가 좋으며, 중풍 초기에 달여서 드시면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풍취의 대는 짱아치로 담으셔도 되고 어린잎은 나물과, 묵나물, 절임, 샐러드 등으로 식용하며 어린순은 맛과 향이좋아 바로 쌈을 싸서 드시면 최고랍니다
✔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효과
국화과에 속한 다년생으로서,
산나물의 제왕이라는 곰취와,
산나물의 여왕이란는 병풍취라고 하는데요.
병풍취는 곰취와 쌍벽을 이룰 정도로 맛과 향이 뛰어나며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토란대처럼 큰것이 저걸 어찌 먹나 하시겠지만 쌈으로 드셔보면 압니다. 한장가지고 10명은 족히 먹어도 됩니다.
저는 항상 곰취를 엄청좋아하는데 다음주 약초산행때는 꼭 손맛봐야할듯하네요.
참고로 6월은 고산지대 산나물의 절정기입니다. 약용식물공부할때 엄청 산으로 쏘다녔는데 지금은 체력이 따라 주질 않습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의 준비로 알면 약초 모르면 잡초이겠지만 언제나 열정은 살아있는 용쏘입니다
하루도 좋은일만가득하세요
첫댓글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당
병충취~~~
잘 보고 갑니다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