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를 읊은 마음. 咏香情怀
소스: 한국향도문화원
향에 대한 사람들의 마음을 인식과 감상으로 보는 것은 우리 향문화의 정신적 핵이다.《시경》《사기》《홍루몽》《명의별록》《홍씨》.'향보'부터 '본초강목', '향승', 역까지역대 왕조의 경전에는 향에 대한 묘사와 기록이 있고, 춘추전국시대 굴원(屈原) '이소(离骚)'에도 뛰어난 아리아를 비롯해 당나라 시인 왕유, 두보, 이백, 백거이, 이상은 등이 있다.
왕웨이 알선상인은 소년이 부족하고 나이 든 것을 알 수 있다.일이 잘 돌아가면 후회해도 여생을 잘 살게 될 것이다.끊어진 팔에서 피가 흐르지 아니하며 영세의 그물에 걸리지 아니할 것을 맹세하도다허명은 목에 걸치고, 공성은 가슴에 맺히지 않는다.오래 전부터 대지도사를 모시고 향을 피우며 우러러보다.실의에 빠져 한 방에 처박혀 전복을 입다.분만상. 높은 버드나무 아침 꾀꼬리가 울고 긴 복도에서 봄비가 내린다.침대 아래에는 응우옌네 나막신이, 창 아래에는 지팡이를 짚고 있었어.이제 막 구름을 보게 되겠고, 누추한 저편이 천지에 나타나리라.법요에 전념하여 무생으로 상을 주기를 원하다.
송대소식의 《화노직2수(和盧直二首)》: 네마디로 향을 피우고 바람을 타고 동남으로 가득 차서, 생각의 여지없이 코로 하여금 먼저 참하게 하였다.만 권의 명창과 작은 글자에, 눈은 단지 알록달록할 뿐이고, 한 점의 심지는 있다.담배는 불을 끄고 식은땀을 흘리면서 몸은 한가하다.
주희의 향계(香界) : 유흥년 한이 없어 한가로이 바람을 쐬고, 진성불국향운계(眞成佛國香雲界)는 화이산계수풀이다.꽃냄새는 끝없이 취하고, 영정은 고요히 되살아난다.수염과 초나라 손님들이 추장을 꿰매고 앉아서 이곳으로 걸어왔다.
진거비의 분향: 명창 연정서, 묵좌소진연, 곧 무한정 이 담배 한 대.당시에 혜을 경계하고, 묘공비균천하였는데, 내가 어찌 친구를 잘 알지 못하랴, 오늘에야 마음이 깨어났다.난로의 연기가 모락모락 외롭고, 구름이 수천 개 피어, 유유히 하늘 높이 날고 있다.가거라, 가거라, 가거라, 가거라, 가거라, 가거라.세정은 과현하고, 훈성에는 변천이 없고, 수중 월이라 파정은 원상태다.
황정견이 지은 향의 십덕(香之十德)은 "감격귀신(感格鬼神)을 타고, 심신을 깨끗하게 하며, 더러움을 없애고, 잠을 잘 자며, 정중성우(靜中成友)를 만들고, 속세의 여유를 즐기며, 많은 것을 싫어하지 않고,적은 것으로 족하고 오래 숨겨져 있어 잘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고전 명작 홍루몽에도 아리아가 많다.예를 들어, 《추석야대관즉경》의 연구에는 다이옥과 샹윈이 '향전판매금정(香篆销销金正), 지빙옥분(地冰玉分)이 있다."맞구. 진의 수다라는 침창 앞에 나부끼는 것은.설보채의 옷소매에서 나는 차가운 향은 경이롭다고 하지 않을 수 없고, 재수가 없는 묘옥은 그 향기에 젖어 악당에게 납치되는 등 온갖 묘용 때문에 문인 묵객들이 묵가를 부르는 것이다.우리 시문은 우리에게도 향문화의 깊이를 잘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