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도, 어느 것에도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움을 사랑하는 당신. 그 거칠것 없는 편안함을 집 안에도 표현하고 싶다면 보헤미안 스타일로 인테리어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마치 머릿속에 있는 것들을 그대로 가볍게 털어놓은 듯한 공간, 격식 없이 소박하게 강한 개성을 담아낸 것이 보헤미안 인테리어의 가장 큰 매력이다. 보여주려 하기보다는 당신 스스로에게 편안하고 아름다운 보금자리를 만들어 보자.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완벽한 자기만족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비로소 진정한 보헤미안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기사에서는 보헤미안 인테리어의 시작과 흐름, 그리고 그 표현 방식에 대해 소개한다.
1. 보헤미안 스타일의 기원
보헤미안(Bohemian)이란 단어는 프랑스어(Bohême)에서 유래한다. 집시를 뜻하는 단어로, 체코의 보헤미아 지방에 유랑 집시가 많이 모여 살기 시작하면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게 되었다. 처음에는 단순히 집시를 직접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었지만, 19세기 후반부터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사상과 예술감각을 펼치는 철학자와 문학가, 예술가 등을 통틀어 이르게 되었다. 현재는 패션과 예술을 포함해 건축 디자인까지 아우르는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아 통용되고 있다.
2. 보헤미안 스타일 특징
보헤미안의 시작은 집시들이다. 어느것에도 얽매이길 거부하는 자유분방한 생활과 마음가짐은 보헤미안 스타일에도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색상 매치는 물론 디자인과 소재 매치도 자유롭고 정형화되지 않는 것이 보헤미안 인테리어의 가장 큰 특징이다. 각각의 가구와 인테리어 요소, 그리고 장식품들이 제각각의 개성을 그대로 드러내며 하나의 그림을 만들어 내는 것은 여러 지역을 떠돌면서도 어느 한 곳에 물들지 않고 모든 것을 수용했던 보헤미안들의 모습과도 닮아있다.
3. 보헤미안 스타일의 변화
어느 스타일이건 시대에 따라 그 표현 방법에 달라진다. 각 시대를 따라오며 미묘하게 변화해온 것은 보헤미안 스타일로 마찬가지였다. 2000년에는 이윤지향의 부르주아(Bourgeois)와 정신적 풍요를 통합한 개념인 보보스(Bobos)가 등장해 고급스럽지만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집을 꾸미는 인테리어 방식을 선보였다. 현대적인 시선을 담은 보호(Boho) 스타일 역시 편안하고 자유분방한 보헤미안 마인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모던, 스칸디나비아 스타일과 어우러지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4. 현대적인 보헤미안 인테리어
현대적인 거주 공간에 가장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것은 모던한 터치가 가미된 보호(Boho) 스타일이다. 한국식 아파트에 접목하기에도 좋으며 가구나 소품을 구하기도 쉽다. 과한 에스닉 스타일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경우에도, 강렬한 민족성을 드러내기보다는 내추럴한 이미지에 집중하는 모던 보헤미안, 보호 스타일이 접근하기 편안할 것이다.
5. 모던 보헤미안, 이렇게 연출해 보자.
보호 인테리어에서도 보헤미안 특유의 자유로운 레이아웃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매칭 방식이 돋보인다. 조명은 최대한 자연스럽게, 작은 것을 여러 공간으로 나눠 비치해 아늑함을 강조한다. 우드 소재와 식물 섬유, 패브릭 소품과 러그, 식물을 활용해 공간을 채우고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라면 기존의 가구에 어울리지 않더라도 과감하게 매치해 보자.
6. 자유로운 레이아웃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만 맞다면, 남의 눈 의식할 필요 없이 정형화된 레이아웃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보는 것을 추천한다. 거실 테이블 없이 아예 식탁을 거실 소파와 밀착해 배치해 보거나, 서재를 거실에 두거나, 침실에 홈 바를 두거나, 시설 조건만 갖추고 있다면 베란다나 침실에 오픈된 욕조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당신이 원하는 대로, 공간을 배치하고 가구를 선택해 당신이 녹아 들어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보헤미안 스타일이다.
7. 보헤미안을 위한 파트너 아이템
보헤미안은 플랜테리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최대한 자연스럽고 편안한 이미지를 추구하다 보니 자연적인 소재의 가구와 소품을 선호하고, 살아있는 식물로 공간을 생동감 있게 채우는 것이 잘 어울린다. 식물을 인테리어에 접목하는 방법 역시 화분이나 화병처럼 정형화되어 있기보다는 벽에 걸거나 매다는 등 독특하게 연출하는 것이 보헤미안식 플랜테리어다.
8. 자극적인 것을 피하고 싶다면
화려한 에스닉 패턴와 색감을 활용하는 것이 초기 보헤미안은 스타일이다. 하지만 자극적인 요소가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화이트를 바탕으로 부드러운 톤의 크림, 베이지 컬러로 스타일링해 보자. 자연적인 소재를 활용하고 패브릭, 빈티지 아이템 등을 활용하면 에스닉 패턴 없이도 충분히 그 느낌을 살릴 수 있다. 본인에게 편안한, 본인 입맛에 맞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믹스 매치하는 것이 보헤미안 인테리어의 본질임을 다시 한번 기억해 두자.
9. 보헤미안 거실 꾸미기
보헤미안 거실은 자신의 이야기로 채우는 공간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것을 사랑하고 어떤 것에서 위안을 얻는지, 나에 대한 이미지를 대변하기 때문에 미니멀리즘과는 거리가 있다. 좋아하는 그림이나 추억이 담긴 사진, 손수 제작한 물건이 있다면 거실에 배치하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러그와 패브릭 제품으로 아늑함을 더하고 조명은 부드럽고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다. 이질감보다는 동화감을 주는 자연 소재의 가구를 활용하고 소품과 장식들도 개성을 표현해 보자.
카페 게시글
인테리어매거진
보헤미안 스타일 인테리어 가이드 9
마이홈이야기
추천 0
조회 476
19.12.05 15:28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