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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7월 이전) 넥슨에서 다크 판타지 생존 게임인 프로젝트 P3 기획. 통과 및 투자 유치.
21년 7월 이후) 현)아이언메이스 중심 개발자[3]가 P3의 기획을 토대로 외부 투자를 받아 넥슨-민트로켓에서 P3에 참여중이었던 핵심 인력 및 자료 유출.
21년 7월 이후) 자료와 애셋을 유출한 프로젝트 P3에 참여한 직원 징계 및 해고. 프로젝트 P3 존폐 위기.
21년 8월) 프로젝트 P3 → 프로젝트 P7로 방향성 변경.
21년 10월) 다크 앤 다커 개발사 아이언메이스 설립.
1. 관련기사가 뜸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167590
화제의 스팀 게임 '다크 앤 다커', 사실은 넥슨 프로젝트 유출?징계받은 전직 넥슨 직원, '프로젝트 P3 '에셋 들고...
스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던전 크롤러 <다크 앤 다커>. 16명의 플레이어가 던전에 진입해 장비와 보물을 모으고, 전투를 거쳐 던전을 탈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2023년 4월 얼리억세스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테스트 단계에서도 동시 접속자 10만 명을 모았다. 게임이 한국 개발사 작품이라는 소식까지 나오자 기대는 더 커졌다.
하지만, 게임이 공개된 직후부터 조금씩 새어나오던 의혹이 있었다. 개발자 중에는 넥슨으로부터 징계해고된 구성원이 있으며, 이들이 넥슨에서 재직시 작업했던 자료와 에셋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내용이다. 징계해고는 경고, 감봉, 정직보다 상위에 해당하는 조치로 근로자의 귀책사유에 따라 근로계약을 해지했다는 뜻이다.
디스이즈게임이 취재한 결과 <다크 앤 다커>의 원래 구상과 프로토타입은 사실 넥슨 신규개발본부에서 만들어지던 프로젝트 'P3'였던 것으로 확인된다. 넥슨에서 게임을 만들던 핵심 개발자들이 아이언메이스라는 스타트업을 차려 새 게임을 만들고 있던 것이다.
(전문은 링크)
비교
2. 블라인드에 넥슨 직원이 글씀
3. 넥슨이 이미 고소했다는 기사가 뜸
https://m.yna.co.kr/view/AKR20230217069200017?site=popup_share_copy
4. 아이언메이스 측 18일 23시 02분, 다크앤다커 공식 디스코드의 공지사항에 관련자가 성명문올림
I want to address certain rumors that have started to circulate and reassure Dark and Darker fans that ABSOLUTELY NO stolen assets or code were used to make our game.
Our code was built from scratch. Most of our assets are purchased from the Unreal marketplace. All other assets and all game designs docs were created inhouse. This has already been audited by an outside agency. As far as we know you cannot copyright a game genre.
Regarding the lawsuit, we consider it a separate personal matter claimed on one of our team members. No lawsuit has been filed against Ironmace. Regardless, we believe in our teammate and we look forward to the resolution of their personal matter.
Building games is hard enough without all the rumors and distractions in our industry. This is why we chose to handle matters privately, in respect to our peers in our industry. We've reached out through our back channels and do not believe the recent rumors were intentional and believe they are likely due to a disgruntled 3rd party. For now this will be our final statement on this matter. We are ready to defend if necessary but we prefer to focus our energy on bettering our craft. We have a lot of work ahead of us for the next playtest and we'll let our work do the talking.
Finally, we would like to thank all our fans for their kind support. You are the sole motivation to build bigger and better. As always our aim is to stay directly and openly engaged with you. Thank you for your support and we hope to see you in the dungeons soon!
(번역)다크 앤 다크 팬 여러분을 안심시키기 위해 일부 루머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게임을 만드는 데 도용된 에셋이나 코드는 절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저희 코드는 처음부터 새로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에셋은 언리얼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했습니다. 그 외 모든 에셋과 게임 디자인 문서는 자체적으로 제작했습니다. 이는 이미 외부 기관의 감사를 받았습니다. 저희가 알기로는 게임 장르에 대한 저작권은 없습니다.
소송과 관련하여 저희는 팀원 중 한 명에게 제기된 별도의 개인적 문제로 간주합니다. 아이언메이스에 대한 소송은 제기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팀원을 믿고 있으며 개인적인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기대합니다.
게임 개발은 업계에 떠도는 소문과 방해 요소 없이도 충분히 힘든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업계 동료들을 존중하여 문제를 비공개로 처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희는 백 채널을 통해 연락을 취해본 결과 최근의 루머가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불만을 품은 제3자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로서는 이것이 이 문제에 대한 트위터의 마지막 입장이 될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방어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저희는 더 나은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다음 플레이테스트를 위해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으니 저희의 작품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팬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성원이야말로 더 크고 더 나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원동력입니다. 언제나처럼 저희의 목표는 여러분과 직접적이고 공개적으로 소통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곧 던전에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5. 블라인드에 추가 글이 올라옴
코로나 사태 이후로 재택근무 요구도 많고 재택근무도 많이 늘은 상태에서
재택근무의 허점을 이용해 외부로 회사자료 반출하여 그를 토대로 게임을 제작 발표했다는 의혹이 있어서
특히 IT쪽 재택근무가 축소되지 않을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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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 ㅅ ㅂ 내재택 ㅜ
닼닼 진짜 재밋게 잘봤는데 ㅜㅜ 나도 완전초기때 스트리머껄로 접햇는데 그거 맞나.. 아 충격이다...
슥 하고 읽으면서 내려온거라 다 본건 아니고... 깃을 쓰면서 정보유출이 가능해진거 같은데 그게 재택이랑 무슨 관련이 있는지는 퇴근하고 다시 보러 와야겠다
깃이 소스코드 백업해놓는 뭐 그런거래…오류 생겼을때 이전 버전으로 백업해서 살리거나 개발자들끼리 소스코드 공유하는 협업툴 같은 거래
이거 뿐만 아니라 구글드라이브나 토렌트처럼 파일 공유도 가능해서 폰트나 프로그램 같은 거 공유하는 용으로도 많이 씀..
@소금 플란넬 응응 나도 it쪽 일해서 써본적 있어! 서로 소스코드 공유해서 일하는 용으로 쓰는건데.. 이걸로 유출한게 문제인거지 재택을 했기 때문에 유출이 됐고 그래서 재택이 없어질거 같다, 라는건 모르겠더라구. 재택이 아니더라도 깃을 쓰면 어차피 유출 가능성 있는거라 이게 재택이랑 무슨 관련이 있나 자세히 봐야할거같다고 생각했어!
좋은 제도 악용하는 인간들때문에 선량한 사람등만 또 피보지 ㅜㅜ 상도덕이 없네
진짜 미친거아냐?? 어케 감당하려고 저랬지?
굉장히 사전준비 철저히해서 별 문제 없이 몇억정도 내고 넘어갈것같다는 이야기가있어ㅎㅎ..... 배그처럼 흥할 조짐 보여서 우리나라에서는 소문나서 망하더라도 외국에서는 별로 문제가 크게 안되서 엄청 잘될거같음
코로나 이전에도 IT업계 웬만하면 다 집에서 회사 시스템 접속 가능한 업무환경이었는데 이걸 핑계로 재택 없애려는 곳이 있다면 거기가 그냥 재택을 못마땅해했던 곳이겠지… 그 결정으로 인한 인력 유출도 감수 해야될거고ㅋㅋ 게임 유출되기 (재택 아니어도 가능) vs 재택 없애기 어떤게 더 직원들 사기에 영향 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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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사 어딘지 궁금하다🤔
it업계가 재택 주도하고 현재도 많은걸로 아는데 다 줄이겠구먼..
저거 엄청 핫한건데 계속 기간한정 베타몇번 열었었는데
와... 이런거 별 문제가 없으니까 짱깨가 계속 짭게임 만들어서 잘나가고 하는거구나... 씁쓸하겠다
베끼는거랑 좀 다른경우야 원래 게임계에서는 베끼는거는 그래도 흔하고 표절이 많음..
이경우는 아예 반도체기술유출같은거라.. 산업스파이 느낌..
와 저건 진짜 도의를 저버린거지. 진짜.회사에서 돈주고 도둑놈 키운꼴이 되어버리잖아..
저런건 엄벌 처해야한자봄.
회사에서 돈 받고 환경 제공받아서 만든 게임은 당신의 게임이 아닙니다… 루카스 포프처럼 만들어야 당신 게임이지…
깃이야 뭐... 사실 핵심 개발자만 데려갈 수 있으면 코드는 다시 짜면 되니까 재택 폐지는 영향 별로 없을 것 같은데
아무리 컴터 보안 강화해봤자 인력 빼내면 똑같은 구조로 새로 만들면 되니까 ㅎ 넥슨이야 속터지겠지만 게임 자체로 고소는 못하겠네... 상도덕이 없구만
고소 힘들 것 같고 게임은 결국 나오겠네.
개발 같이 한 인력들만 ㅈㄴ 피해 보는 상황이군.
이건 뭐 산업스파이 아녀??ㅎㅎㅎ
재택 문제를 떠나서 업계 분위기도 글코 근무환경에는 악영향일 듯..
재택근무보다 저 git 사용이 원흉인데 애초에 작정을 한 느낌이랄까..
이거 소송해도 안될거 같더라... 재택때문은 아니라 생각은 하는데 저러면 남은 사람이나 동업계 사람들이 다 피해보지...
재택이랑 연관은 억지스러워보임.. 암튼 이런거 제대로 응징당하는 꼴을 못 봄.. 걍 사람들 재밌다고 소문나면 다 하더라
게임하는 102030한남들 다 재밌으면그만이다 넥슨ㅈ되니까쌤통이다 라는 반응만 있던데ㅋㅋ 걍 저쪽은 틀려먹음
회사에서 돈받으면서 일하면서 만든게 왜 지게임이야 회사게임이지 강력하게 처벌받길 게임을 지 혼자 만드는 것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