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리 준비
씨감자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씨감자는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감자를 심기 3주 전에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감자 싹을 틔워서 심을 수 있거든요. 감자 싹 틔우기를 하면 감자를 자를 때도 편합니다.
싹이 올라오는 곳을 기준으로 잘라야 합니다. 그런데 싹이 올라오면 눈에 잘 보이거든요. 싹이 나지 않으면 초보자는 싹이 나오는 위치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당연히 작업은 느려집니다.
감자 싹을 틔우고 심으면 수확을 빨리 할 수 있습니다. 봄 감자는 하지 감자라고 부릅니다. 보통 장마 전에 캐려고 합니다. 그래야 감자가 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감자를 캔 후 뒤에 심을 작물의 종류도 많아집니다. 텃밭 계획을 세울 때 유리해집니다.
🔘 보급종 씨감자를 사는 이유
감자를 캐고 조금 남겼다가 다음 해에 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됩니다. 하지만 수확량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감자가 늙어서 제대로 크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전업농을 하시는분들도 씨감자를 매년 사십니다. 보급종 씨감자라고 합니다. 전문가가 매년 키운 씨감자입니다. 감자 수확량은 씨감자가 좌우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돈이 들더라도 보급종 씨감자를 사서 심습니다. 감자는 종자 값이 많이 나가는 작물입니다. 하지만 아시잖아요. 작물을 잘 키우면 몇 배로 넉넉하게 되돌아온다는 것을요. 물론 아닐때도 있지만요..
🔘 씨감자 구입하는 곳
씨감자는 3월이 되면 장에서도 쉽게 보이고요. 종묘상이나 인터넷 구입도 가능합니다. 보통 4kg, 10kg, 20kg 단위로 팝니다.
인터넷 구입 기준 3kg 12,000~15,000원 정도 합니다. 물가가 올라서 그런지 꽤 비싸네요. 품종이나 판매처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지역에 종묘상도 좀 알아보세요. 근처에 감자 크게 짓는 분 계시면 물어봐도 좋고요. 운이 좋으면 덤으로 줄지도 모릅니다.
사실 텃밭에 심기에 3kg도 너무 많을 수 있거든요. 하지만 판매자 입장을 헤아려 보면 조금씩 팔기가 어려울 거에요. 이윤도 많이 남지 않고요. 조금씩 포장하는 인건비도 무시 못할 거 같거든요. 그래서 텃밭을 하면 나눔을 하거나 동네 어르신들이 주신 걸 심거나 합니다. 같이 텃밭 짓는 분을 안다면 공동구매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씨감자 보관하는 곳
씨감자를 받으면 햇볕이 들지 않는 따뜻한 곳에 둡니다. 집이라면 거실에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감자 싹 틔우기를 하시면 때가 되시면 진행하시면 됩니다.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카페회원님들은 같이이용하시면됩니다)
추천부탁드립니다 .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