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독일 기업 특히 강세, 산업 내 인수·합병도 활발 -
- Regenerative Braking, Brake-by-wire 등 기술 유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자동차 브레이크 및 관련 부품
ㅇ HS Code: 870830(Brakes and Parts for Motor Vehicles)
□ 선정 사유
ㅇ 지속되는 미국 자동차 산업 호황으로 인한 자동차 판매 및 관련 수요 증가로 2017년 기준 향후 5년간 관련 판매 수요 증가 전망(자료원: IHS Markit)
ㅇ 자동차의 전장화·스마트화에 따른 ADAS(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전면충돌방지 기능 등을 통해 ADAS와 연관이 깊은 브레이크 산업도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2016년 관련 품목의 대미수출 또한 전년동기대비 6.5% 증가해 호조세를 보임.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자동차 브레이크 제조산업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10억 달러에 도달할 전망임. 관련 업체수는 약 160개로 미국 중서부지역인 미시간 주(전체의 10.8%)와 오하이오 주(전체의 12.9%)에 가장 많이 소재함.
2017년 미국 내 브레이크 관련 부품 제조기업 분포
자료원: IBIS World
ㅇ 주목 받는 기술
1) Regenerative Braking
- 최근에는 Regenerative Braking 과 같은 신기술이 자동차 브레이크 산업 내 비중을 높이고 있음. Regenerative Braking 방식은 기존 마찰력을 이용한 Friction방식 대비 브레이크의 수명과 효율성을 크게 늘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현재 테슬라의 고급 전기차 모델인 Model S 등에 장착돼 있으며 향후 5년간 OEM 완성차 제조 기업의 도입이 크게 늘어날 전망(자료원: IBIS World)
Regenerative Braking 시스템 원리
자료원: howstuffworks.com
2) 전기식 제동장치(Brake-by-wire)
- 기존 기계식 조종방식을 전기식으로 대체하는 기술을 활용한 Brake-by-wire 방식 브레이크는 현재 도요타 프리우스 등 하이브리드(HEV)나 전기자동차(BEV)를 중심으로 널리 장착되고 있음.
- 주요 기대효과로 설계 및 수정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경량화에 도움이 되며, 복잡한 브레이크 매커니즘을 와이어로 대체할 수 있어 제동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
Brake-by-wire 시스템 원리
자료원: mobistc-europe
3) 전면충돌방지기능 탑재 브레이크
-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기능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단순한 차량 멈춤 기능에서 탈피, 운전자의 조작이 없이도 교통사고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전면충돌방지기능(Forward Collision Avoidance System)을 탑재한 브레이크 및 관련 안전 부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전면충돌방지 기능의 경우 2017년 현재는 고급 자동차의 기본 사양이거나, 중급 자동차의 고급 사양에 옵션으로 추가되는 경우가 많으나 점차 보편화되는 추세에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미국 시장 내 부품 수입 현황(HS Code 87083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총 수입액
| 4,849
| 5,032
| 4,852
| 100
| 100
| 100
|
1
| 중국
| 1,453
| 1,517
| 1,426
| 30.0
| 30.2
| 29.4
|
2
| 멕시코
| 1,202
| 1,327
| 1,337
| 24.8
| 26.4
| 27.6
|
3
| 캐나다
| 455
| 467
| 398
| 9.4
| 9.3
| 8.2
|
4
| 일본
| 405
| 392
| 391
| 8.4
| 7.8
| 8.1
|
5
| 독일
| 332
| 301
| 288
| 6.9
| 6.0
| 5.9
|
6
| 한국
| 260
| 247
| 263
| 5.4
| 4.9
| 5.4
|
7
| 인도
| 230
| 227
| 202
| 4.8
| 4.5
| 4.2
|
8
| 이탈리아
| 170
| 195
| 202
| 3.5
| 3.9
| 4.2
|
9
| 폴란드
| 45.5
| 51.0
| 59.4
| 0.9
| 1.0
| 1.2
|
10
| 체코
| 37.5
| 49.3
| 50.2
| 0.8
| 1.0
| 1.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870830 기준 한국은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국 중 6위를 차지하며, 전체 비중으로는 약 5.4%를 차지함. 2016년 약 2억6000만 달러 규모를 대미 수출해 전년동기대비 약 6.5% 증가하는 등 수출 호조를 보임.
□ 경쟁동향 및 주요 기업
ㅇ 주요 관련 기업 정보 및 동향
- Akebono, Aisin Seiki 등 기술력이 뛰어난 일본 기업과 독일 기업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일본계 기업 중 Akebono사의 경우 미국 관련 시장점유율 11.8%로 최대 규모임. Akebono사는 일본의 초고속 철도이자 무사고 기록을 유지 중인 신칸센에도 해당 회사의 브레이크 기술이 적용될 만큼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됨. 최근 브레이크로 인한 소음과 진동 등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많은 투자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경쟁 일본 기업 Aisin의 경우 미국 내 약 8.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미국 자동차 브레이크 산업 주요 업체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독일 기업 중에는 ZF와 Continental 사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관련 시장을 일부 점유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각각 3.4%, 2.6% 수준임.
- 자동차 브레이크 산업은 주요 기업 간 인수·합병이 상당히 활발한 편으로 Akebono사가 1000만 달러를 투자, 경쟁기업이던 Bosch 사의 북미 브레이크 제조부문을 모두 인수했으며, 브레이크 부품 주요 제조기업이었던 TRW사 또한 독일 기업 ZF사에 2015년 합병돼 ZF-TRW로 거듭남.
자동차 브레이크 시장 내 주요 기업
회사명 | 연간 매출액 | 비고 |
Akebono | 약 13억 달러 | 일본계 기업 |
Aisin Seiki | 약 323억 달러 | 일본계 기업 |
ZF | 약 326억 달러 | 독일계 기업 |
Continental | 약 446억 달러 | 독일계 기업 |
자료원: IBIS World
□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870830 기준, 세부 항목에 따라 최대 2.5%에서 무관세가 적용되며, 한국산의 경우는 2012년 발효된 한-미 FTA의 영향으로 해당품목 대미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규제·인증
- 해당 품목의 경우 자동차 부품으로 현 시점에서 특별한 수입규제가 존재하지 않으며, 관련 인증으로는 현지 완성차 OEM 등 바이어 기업에 의해 ISO(국제 표준화 기구)인증이 보편적으로 요구됨.
□ 시사점 및 전망
ㅇ 현 자동차 브레이크 산업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전반적인 자동차의 전자화·스마트화가 제동장치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임.
ㅇ 우리 기업은 미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Regenerative Braking, Brake-by-wire와 같은 신기술의 적극적인 도입 및 관련 부품 양산에 나서야 할 것으로 판단되나, 기존 대비 막대한 양의 자본 투자가 필요한 점이 주요 걸림돌로 작용할 것임.
ㅇ 또한 Brake-by-wire 방식은 제동시간 단축, 설계 유연성, 경량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기존 기계식 부품을 전자화했을 경우 갖게 되는 전자기기 오류와 단선, 단전 등이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돼야 함.
자료원: IHS Markit, Hoovers, IBIS World, howstuffworks.com, mobistc-europe,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