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署, 보이스피싱 예방 및 대포통장근절 홍보 캠페인
상주경찰서는 22일 NH농협은행 상주시지부, 상주북지점과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예방 및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번 캠페인은 범국가차원에서 문자발송을 하는 등 위기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합동으로 자리를 마련하였다.
상주경찰과 NH농협은행 상주시지부 등 직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번화가인 서문로타리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에게 보이스피싱 주요 사례를 상세히 안내하고, 또 주의사항 등이 담긴 홍보전단지를 배부했다.
2019년 삼백청소년 한마음축제 개최
상주시는 지난 22일 오후 상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청소년 및 학부모, 시민 등 6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의 달 기념행사인 「2019 삼백청소년 한마음축제」를 개최했다.
법무부 법사랑위원 상주지구연합회(회장 박기형)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청소년의 활동 및 복지 증진과 건전한 문화 활동을 장려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1부 기념식에서는 학교생활에 모범을 보이고 어려운 여건에서도 학업에 정진한 모범청소년 44명과 청소년 역량개발 지원 및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쓴 청소년 육성 유공자 8명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2부 어울림한마당에서는 K-pop, 코미디 쇼 등의 초청공연과 관내 중․고등학교 동아리 7팀이 장기자랑에 참여해 갈고 닦은 재능을 맘껏 발휘했다.
상주박물관, 학술발굴조사보고서 발간
- ‘상주 상판리 자기가마6유적(Ⅰ), (Ⅱ)’ 발굴조사보고서 발간 및 배포
상주박물관(관장 윤호필)은 지난 2016년도에 발굴조사한 ‘상주 상판리 자기가마6유적’에 대한 2년간의 정리 및 연구작업을 마무리하고, 최종 성과를 담은 학술발굴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유적은 행정구역상 상주시 모동면 상판리 산69번지 일원에 위치하고, 문화재청의 허가(제2016-0473호)를 받아 약 1,750㎡면적에 대한 학술발굴조사를 실시·완료했다.
발간한 보고서에는 분청사기 가마터 1기와 주변에 조성된 2개소의 폐기장에 대한 설명과 베개, 향로, 화분, 고족배 등의 최상급 분청사기를 비롯한 1,850점의 출토유물에 대한 자료, 유구와 유물에 대한 과학적 분석결과 등을 수록하였다.
상주박물관장은 “상판리 일대의 학술발굴조사를 통해 『世宗實錄』地理志에 기록된 상품자기소에 대한 실체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면서 “앞으로도 활발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다양한 자료를 축적해 상주지역 도자문화의 문헌기록을 실물을 통해 입증할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이번 발굴조사보고서는 조선시대 분청사기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보고서는 전국의 박물관, 도서관, 문화재조사기관 등 관련 기관에도 배포해 널리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경북 포도수출 전국 75%담당... 샤인머스켓 인기...
상주 산떼루아 영농조합 2천만불 수출계약 체결
경북도는 지난해 국내 포도 수출 1천3백90만불 중 75.2%인 1천45만불을 수출해 국내 포도 수출 1번지로 우뚝 섰다.
2013년까지 40만불 수준이던 경북도의 포도 수출은 2014년 1백만불 돌파하고 2016년 3백만불, 2017년 6백만불을 넘어선 이후 지난해 1천만불을 기록해 매년 기록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같이 경북 포도 수출이 증가한 데에는 2001년 재배를 시작한 신품종 포도인 샤인머스켓의 역할이 컸다.
경북도의 지난해 포도 수출물량 중 79%인 8백18만불을 차지하고 있다.
‘daily’브랜드 샤인머스켓이 연간 1천만불 규모로 중국 대규모 유통망과 수출협의 중에 있으며,
상주에 위치한 산떼루와영농조합에서는 지난 5월 20일 중국 현지유통사와 4년간 2천만불 규모의 계약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도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샤인머스켓 신규시장 확보를 위해 6월중으로 태국 등지에 홍보단을 파견해 수확기 전 유통망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제8회 정기룡장군배 전국승마대회 성황리 마무리
상주시 유소년승마단 등 상주국제승마장 회원 무더기 입상 쾌거
지난 20일 막을 내린 제8회 정기룡장군배 전국승마대회에서 상주시 유소년승마단 소속 선수와 상주국제승마장 소속 회원들이 무더기로 입상했다.
지난 10일 상주국제승마장에서 치러진 마장마술 C Class 고등부에서 김은아(우석여고) 선수가 1위로, 12일 마장마술 D Class 초․중등부에서 서연채(성신여중) 선수가 3위로 입상했다.
19일 치러진 생활체육 장애물 F Class 초․중등부에서 이헤나 (상영초등)선수가 2위로, 박소현(상영초등) 선수가 3위로 입상했다.
대회 마지막 날인 20일 치러진 생활체육 장애물 G Class 초․중․고등부에서 이헤나(상영초등)선수가 1위로, 이동영(구미고) 선수가 2, 3위로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한편 제8회 정기룡장군배 전국승마대회는 상주국제승마장에서마필 4백여두, 선수 및 관계자 9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5월 3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열려 3천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3일부터 6일까지 장애물경기, 10일부터 12일까지 마장마술경기, 18일부터 20일까지 생활체육경기가 열렸다.
상주시는 대회 기간 어린이날을 맞아 5월 5일과 6일 양일간 부대행사로 제8회 정기룡장군배 전국승마대회 기념 학생 그림그리기대회와 페이스페인팅, 카네이션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상주국제승마장을 찾는 관람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상주상무, 24일 인천전 원정경기
상주상무는 오는 24일(금) 오후 8시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하나원큐 K리그1 13라운드 인천유나이티드와 대결한다.
양 팀의 최근 다섯 경기 전적은 3승 1무 1패로 상주가 우위를 점했다. 서울전 패배로 7위로 내려온 상주에게 인천전은 분명한 기회다.
상위스플릿 진입과 분위기 반전을 위해 반드시 승리가 필요한 경기다.
상주는 박용지의 발끝에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 11라운드와 12라운드 연속 득점에 성공하며 물오른 득점 감각을 유지하고 있다.
박용지가 밝힌 올 시즌 목표는 10골. 12라운드 만에 목표의 절반인 다섯 골을 넣으며 득점 순위 공동 2위에 올라섰다.
박용지와 함께 발을 맞추고 있는 송시우도 주목된다. 시즌 개막과 함께 물오른 경기력으로 자신의 입지를 톡톡히 보여준 송시우가 이번 경기에서 시우타임을 가동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상주에는 인천 출신 선수들이 포진되어있다. 선수단 36명 중 6명이 인천 출신이다.
그중 경기에 나서고 있는 박용지, 송시우, 한석종이 친정팀을 상대로 어떤 활약을 펼칠지 지켜보는 것은 이번 맞대결을 재밌게 관람할 수 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 저작권자ⓒ 상주로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첫댓글
상주경찰서는 22일 NH농협은행 상주시지부, 상주북지점과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예방 및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감사합니다.
우리 고향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