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으로 건너와서 이런 꼴을 볼 줄 몰랐다.”
북한에서 정치 선전물을 쓰는 일(특관원)을 했던 탈북자 A 씨는 최근 대한민국 곳곳을 뒤덮은 정당 현수막을 보면 기가 찬다고 했다.
북한에서나 보던 원색적 문구들을 곳곳에서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A 씨는 “평양에서나 하는 구식 선전·선동을 인터넷과 모바일 강국인 남한 정치인들이 왜 쓰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22대 총선을 280일 앞둔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현수막 공화국’이다.
올 5월 행정안전부의 ‘현수막 설치 가이드라인’이 나왔지만 거의 달라진 게 없다. 사거리와 횡단보도마다 덕지덕지 붙은 현수막에 시민들은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호소한다.
노골적 상대 비방이나 자기 홍보가 많아 아이들 보기에도 민망하다. “도대체 왜 이런 문구를 매일 보며 살아야 하느냐”며 분노를 토로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정당 민주주의를 강화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정치 현수막 무제한 허용은 순기능을 상실한 지 오래다.
원색적 비방이 주를 이루는 문구는 오히려 시민들이 문제의 본질을 알기 어렵게 한다. 극단의 시각을 부각시켜 사회를 분열시킬 뿐이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비꼰 ‘더불어 비리 비호당’,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발언을 지적한 ‘대통령 때문에 못 살겠다!’ 등이 그렇다.
한 재선 의원은 “당에서 지역구에 문구를 하달하면 전국에 같은 문구가 걸리는데, 그러다 보니 풀뿌리 민주주의의 가치나 다양한 시각은 배제되기 일쑤”라고 했다.
정당 현수막이 여의도의 고인 물을 유지하는 측면도 있다.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지역위원장)만 현수막을 게재할 수 있어 정치 신인에게 불리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지자체들도 현역 의원들의 심기를 거스를까 싶어 몸을 사린다.
실제로 경기 북부의 한 현역 의원은 홍보 현수막 수십 개를 지역에 도배했다. 게재 기한(15일)을 훌쩍 넘겨도 떼지 않자 정치 지망생들이 시청에 “단속에 나서 달라”고 요청했지만 공무원들은 “당사자에게 직접 전화하라”고 했다.
한 정치 지망생은 “행안부 지침에 따르면 정당 현수막은 정당 돈으로 해야 하는데, 현역 의원들이 정당법을 위반하며 개인 돈을 투입해 사전선거운동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A 씨는 “북한의 정치 선전물에서 체제의 모순이 극명하게 드러난다”고 했다.
예컨대 ‘일당백으로 뭉치자’라는 문구의 현수막이 걸리면 인민들은 “또 시작”이라며 두려워했다고 한다. 이후 인민반장 등 중간 간부들이 모여 실천 방안을 찾는다며 논의한 후 결국은 김치, 쌀, 옥수수 등 충성 물품들을 걷어가기 때문이다.
A 씨는 “공개적으로는 쉬쉬해도 북에서도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이 있는 자리에선 선전물을 욕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했다.
한국은 어떤가. 극단의 정치와 혐오를 부추기는 정당 현수막은 이미 국격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현수막 내용을 알게 되면 한국의 민주주의 수준에 감탄할까? 오히려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 오죽하면 전체주의에 신음하다가 건너온 탈북자마저 “신물 난다”고 하겠나.
늦었지만 이제라도 국회가 관련법 재개정에 나서야 한다.
유 근형
황혼의피터
2023-07-05 05:20:19
더불어종북반역간첩단이 북한의 살찐 돼지 정은이의 똥구멍을 빨다보니 남한도 수백만이 굶어죽는 북한의 지상천국을 닮아가는 모양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자유민주주의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서는 다음 총선에서 종북반역조폭양아치들을 박멸하자!
달불이도
2023-07-05 05:17:43
정당이 사회를 추하게 만들고 있다. 엄격한 심의가 필요하다. 디자인도 좀 연구하고!!
Hinoon
2023-07-05 07:51:10
정치는 4류라고 했던 이건희회장이 기억난다. 이제는 4류도 안되고 정체불명의 5류가 된지 오래다.
말도마라
2023-07-05 07:21:30
더불당의 현수막은 자유대한을 엎어버리자는 현수막이고, 얼치기 국힘당의 현수막은 자유민주체제를 방어하자는 현수막이다. 그러므로 더불당의 현수막은 선전선동일색이고, 국힘당의 현수막은 더불당의 선전선동 따라쟁이현수막이다.
hgsung97****
2023-07-05 09:13:43
한국 정치인듣은 국민즏릉 가붕개가 아닌 거의 천민취급하는 거머리들입니다.기생충처럼 기생하면서 종북이나 외치고 세비를 세금에서 삥 뜯는 그런 국회의원수를 최소 절반이상 줄여야합니다.정말 쓸데없는 법안 올려 99% 자동폐기되며, 해외여행 갈 궁리나하는 그런 국개님들!! 미국이나 선진국 국회의원들 일하는거 연구하세요.보좌관 하나없이도 잘 만 돌아가는게 선진국입니다, 거의 법돌이와 영감출신들이니 뒷짐ㅂ지고 행세나 할둘알지~~~대한민국 수준입니다.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