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햄버거를 먹으러가도, 라면을 먹으러가도 무인자판기에서 주문을 하는 문화가 생겼다. 이런 것을 키오스크(KIOSK)라고 부르고 있다.
키오스크 원래의 의미는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을 뜻하는 터키어 쾨슈크(köşk)에서 유래된 단어라고 한다.
원어의 의미처럼 원래는 가판형 매장을 키오스크라고 불렀으며 지금도 서구권에서는 노점상, 가판형 매장을 키오스크라 부른다. 그런데 이 키오스크가 우리나라에서는 무인주문기계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2030세대와 같이 검색에 익숙한 연령층의 편리함과 인건비 절감 요구 및 COVID-19 영향으로 비대면 결제 시스템인 키오스크(KIOSK)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무인화 IT기기와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한 젊은 층은 키오스크를 쉽게 사용하지만 중장년층 특히 노년층은 사용이 어려워 직원을 부르거나 아예 사용을 포기하고 그냥 가게 문을 나서는 경우가 허다하다.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황서종) 대구지부(지부장 김동호)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에서는 노인과 젊은 세대 간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활동가 양성 및 사회 환경을 조성하고자 ‘디지털나눔 상록자원봉사단(단장 김성길. 참여자 12명)’을 2020년 6월 24일(수)에 창단하였다.
대구광역시노인종합복지관의 협조를 받아
2020년 여름에는 키오스크(Kiosk 무인단말기) 사용 방법,
2020년 가을에는 제안서 만들기 교육,
2021년 봄에 용어집 만들기 교육을 실시하였고
2021년 7월에는 강사 양성 교육을 위한 ‘다 같이 더 가치 스마트 S-Y 활동가 되기’ 특강 4회 총 8시간을 하였다.
2021년 9월에 영상물 '디지털소외!! 시니어와 청년이 함께 현장조사를 다녀왔습니다.'(1팀.youtube.com/watch?v=AmbLybQSy2g. 2팀. youtube.com/watch?v=HYq1YWG-XA0)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올렸다.
2021년 10월 22일(금)에 제1차 '키오스크 실습 교육'을 대구광역시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대구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을 모시고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단말기' 작동과 맥도날드에서 '햄버거' 등을 주문하여 식사를 하셨고 11월 5일(금)에 제2차 '키오스크 실습 교육'을 역시 대구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을 모시고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단말기'로 서류 출역과 맥도날드에서 ‘햄버거’ 등을 주문하여 식사를 하셨다.
11월 12일(금)에 제3차 '키오스크 실습 교육'을 대구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을 모시고 공공장소에 설치된 정보단말기로 서류 출역과 맥도날드에서 ‘햄버거’ 등을 주문하여 식사를 할 예정이다.
첫댓글 참여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실버세대에 점진적으로 활동 결과가 확산되어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