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과 대곡소사선 합류 분기 구조 설명 자료
한우진 ianhan@hanmail.net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의 아래 주소에서 구할 수 있는
https://www.eiass.go.kr/biz/eiass/search/viewForChoan.do?EIA_CD=ME2015G007&EIA_SEQ=43159&TAB_GUBUN=1#none
경의선과 대곡소사선 합류 분기 구조 설명 자료
입니다.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대곡소사선은 현 능곡역 남서쪽에서 경의선 방향별 복복선의 내선 사이에서, 지하->지상으로 올라와서 능곡역으로 들어옴
2. 현 능곡역은 가운데 고상홈 쌍섬식과 가장자리 저상홈 쌍섬식 승강장이 있는데
지금은 가운데 고상홈 쌍섬식을 경의선이 쓰고 있지만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가운데 고상홈 쌍섬식은 대곡소사선이 쓰고
가장자리 저상홈 쌍섬식은 고상홈으로 개조하여 경의선이 사용함
3. 대곡-능곡사이는 현재 복선이지만, 앞으로는 내선 대곡소사선, 외선 경의선의 방향별 복복선이 됨
4. 대곡역에서는 문산방향으로 4개의 회차선이 설치되어 (인천1 계양역, 공항철도 검암역, 3호선 대화역과 동일형태)
대곡소사선 열차는 쌍섬식 승강장의 내선에서 회차선을 통해 대곡역에서 회차함 (4선 주박기지 역할도 수행)
경의선 열차는 쌍섬식 승강장 외선에서 일산방향으로 계속 운행
대곡소사선 열차는, 초기 계획에서는 일산역 회차였지만, 최종적으로는 대곡역 회차로 변경됨
5. 대곡소사선은 지하노선이고 전동차가 운행되지만, 화물열차도 함께 운행됨
북한-대곡-김포공항-소사-원시-송산-홍성을 통해 서해선, 장항선 과 연결되고
장항선(옛 군산선)-전라선 사이에 신설되는 직결선을 통해 전라선에 진입하여, 순천-광양을 통해 최종적으로 광양항까지 운행
화물열차는 경의선-대곡소사선간 건늠선을 통해 서로 직결운행 가능함
6. 대곡역, 능곡역은 기존역 그대로 사용
나머지는 지하 상대식이고, 원종역은 쌍섬식임 (화물열차용 600m 부본선 설치)
클릭하면 커집니다.
아래 문서는 일산역 회차이던 초기 계획이고
현재는 대곡역 회차로 변경되었습니다.
현재의 경의선 배선도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ianhan/120204204879
전문 pdf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0200 사업의 개요(완)[1].pdf
1000 대안설정 및 평가(완)[1].pdf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쉬운 점은, 지금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능곡역 현재 고상홈 쌍섬식 승강장이 경의본선 합류 후에 다시 분기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부본선에 나있는 선로가 본선에 합류 없이 행신 방향으로 외선으로 연결된다면 능곡서부터 복복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말입니다. 때문에 능곡역 이남에서 서울역 방면 열차와 용산역 방면 완급대피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능곡역에서 경의선과 대곡소사선 플랫홈이 분리된 것도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네요. 평면환승이 가능하게끔 됐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지요. 물론 대피선을 확보하려는 차원이 더 고려된 것 같군요.
완공되면 수원, 안산 방면에서 김포공항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겠네요!
계획표를 보니깐 7호선과의 환승동선 단축을 위해서 종합운동장역에 설치하는 부본선을 원종역에다가 설치한다는 뜻인것 같네요.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다행스럽게도 장래 교외선과 입체교차계획이 잘 수립되어 있네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시흥-일산간 교통혼잡을 완화될 거라서 확신해요. 또한 안산서부에서 고양시로 가는 원시-소사-대곡선 개통되면 더 최단경로로 편리해질 거예요.
만약 무궁화호와 ITX새마을호 열차가 소사-대곡선을 주행도중에 소사-대곡선의 중저상홈승강장이 무슨역에 정차할지 궁금해요.
대곡역에서 환승시 금정역처럼 같은 승강장에서 환승 가능해지나보네요
환승 거리 줄이려고 역 위치 바꾸는 것도 바람직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