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민주당 양평군수가 제안”
野 “원안에 나들목 설치 요구한것”
野 “예타뒤 노선변경 극히 드물어”
국토부 “13년간 8건중 4건 변경”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제기된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의 전면 백지화 선언을 둘러싸고 여야 간 진실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속도로 노선의 종점 인근에 김 여사 일가의 선산이 있는 점을 정조준하며 “우연에 우연이 겹쳐서 일어난 일이냐”며 ‘특혜’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국민의힘은 “2년 전 민주당도 국토교통부 대안을 주장했었다”며 반박에 나섰다.
논란이 된 고속도로는 서울과 양평을 잇는 국도 6호선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돼 이르면 2025년 착공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올해 5월 발표된 국토부 대안 노선의 종점이 양서면에서 김 여사 일가의 선산이 있는 강상면으로 바뀌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 강하 나들목 건설 누가 요청했나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7일 CBS 라디오에서 “2021년 5월 당시 민주당 소속 양평군수 등 지역 인사들이 양평에 나들목(IC)이 없어도 되겠느냐 해서 강하 나들목이 설치되도록 노력하고 중앙정부를 움직이겠다고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도 “양평군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양평군 내에 나들목을 설치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며 “도로 환경 등을 고려해 현실적으로 나들목을 설치할 수 있는 건 강하 나들목뿐이었다”고 했다.
국민의힘에선 강하 나들목 인근에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거주하는 것을 거론하며 “민주당 논리대로면 민주당이 김 전 총리 땅값을 띄워주려 강하 나들목 설치를 주장한 것”이란 반박도 나왔다.
반면 민주당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민주당 김두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2021년 5월 민주당 지역위원장과 당시 양평군수와 당정협의를 통해 강하 나들목 설치 노력에 의견을 모았다”면서도 “원안(양서면 종점)에 ‘강하 나들목’을 설치하려는 계획이었고, 강상면 변경안은 전혀 검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 왜 도로 종점이 金 여사 일가 선산으로 향했나
국토부는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도로 종점부에 나들목이 아니라 갈림목(JCT)을 설치할 예정이었다며 고속도로 종점 위치를 주변 환경, 도로 길이 등을 고려해 판단했다고 설명한다.
국토부는 “내부 지침에 따라 갈림목을 만들려면 480m 길이 도로가 필요하거나 갈림목과 나들목이 1k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는데 다른 지점은 이 기준을 충족할 수 없어 (김 여사 일가 땅이 있는) 현 지역을 갈림목 설치 지점으로 정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원 장관이 노선 변경 과정에 개입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강선우는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원 장관이 (대안 도로) 일대에 김 여사 일가 땅이 있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했다”고 했다.
● 예타 변경은 예산이 줄어들 때만 하나
민주당은 예비타당성조사(예타)까지 마친 뒤 노선을 변경하는 일은 극히 드물다고 주장했다. 또 김두관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보통 바꾸는 경우는 전체 예산이 훨씬 더 줄어드는 방향으로 결정이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부 여당은 예타 이후 시종점이 변경되거나 예산이 늘어나는 경우도 흔하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2010년 이후 예타를 통과한 고속도로 노선 8개 중 실제 예타 완료 뒤 4건이 시종점이 변경됐다”며 “변경된 4건 모두 예타보다 예산액도 늘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김 여사 일가 땅이 포함된 대안 도로 사업비가 원안보다 1000억∼1300억 원 증가한 점도 문제 삼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하남시 쪽 터널 길이가 늘어나 기존 안보다 예산이 820억 원 증가한 것”이라며 “양평군 지역 도로에서는 종점이 바뀌면서 140억 원(0.8%)만 증가했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유튜브에서 제기한 민주당 이해찬을 겨냥해 반격에 나설 기세다.
여권 관계자는 “문재인 때인 2019년 연기 나들목 특혜 의혹 당사자인 이해찬 문제를 들여다볼 것”이라고 했다.
궁민궁민
2023-07-08 10:24:05
민주당것들은 말꾸며 생떼 쓰는 좌파들의 전형적 수법이다. 강하 ic건설하는데 현지 지형 여건상 노선변경 없이 어떻게 할수있나? 당시 민주당 양평군수 민주당 당협위원장등 은 양평군민으로 솔직하게 말해라 이해찬이 한마디에 민주당 놀아나고있다. 양평군민들이 생떼쓰는 민주당것들을 몰아내야한다
소망1
2023-07-08 10:29:43
서울-양평고속도로를 가장 많이 이용할 양평군민들에게 노선을 결정하라 하시요.
도레미
2023-07-08 10:47:14
해골 박아지가 시작했고 리짜이멍이 접수하고 대장동, 민주당 선거 송영길 사건등 돈먹은 놈들 정치 물타기 용으로 만든 괴담이다 양평 JCT 는 김건희 선산땅에서 2~30K 떨어져 있고, 민주당 김부겸 전총리 땅은 iC 에서 근접해 있다 미친 괘담은 국가를 망친다 해골박아지는 2년전 세종시IC 를 자기 집쪽으로 변경시켜 집값을 3~4배로 뻥튀기 한놈이다,
천불동
2023-07-08 10:51:42
고속도로 Jct건설하면 도로 주변 땅값이 올라 가는가? 더 떨어 질것 같은데 말이다. 왜 시끄럽냐.
張相秀
2023-07-08 11:16:08
더불어 백치당이네요. 노선 변경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검토도 있나요. 무식한건지 그냥 내로남불을 강조하는건지 .
godee****
2023-07-08 10:51:11
김건희 선산? 선산이라면 조상들의 묘를 모시기위한 물려받은 산일탠데. 사실 조상한테 물려받은 선산이고 김여사 작은 아버지 소유인데 ...묘지 파헤쳐 개발하라고? 민주당 놈들의 개구라도 이쯤이면 노벨 개구라상은 받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