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하세요.... 오늘 들어온 신입생입니다..
:
: 사운드크래프트 쓰다가 작년에 바꾸었는데요..
:
: 기능은 대충 알지만 막히는 데가 많습니다...
:
: 안 써도 그만이지만 좀 더 이해하려고요...
:
: 혹시 한글 메뉴얼은 없나요?
:
: 그리고...
:
: 홀 음향 튜닝 좀 해보려는데 소리가 맘에 안들어서요..
:
: 이것 저것 많이 만져보고 있습니다..
:
: 한글 메뉴얼 있거나 아시는 분 메일 부탁드립니다...
:
: 현처리쓰기...
:
: ************************************************
:안녕 하세요, 맥키로 바꾸 셨군요, 모든 콘솔이 기능은 각각 다르지만, 기본적인 시스템은 다 같음으로,조금만 더 조작 해보시면 금방 파악 되리라 봅니다,
아시다시피, 한글 메뉴얼은 구하기가 거의 어렵습니다,기본적인 시스템을 이해 하시고,님께서 알고 있는 부분을 영어로 된 메뉴얼을 보면서 조작 해보시면 그리 어려운것만은 아니라 봅니다~
그리고 홀튜닝을 해보신다구요, 자세한 홀규모와 그곳의 시스템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님께서 서술한 내용으로 봐서 콘솔 쪽에서 무엇인가 해결점을 찾으시려는 같은데요(제가 잘못 생각한 것일수도 있습니다)그러기 이전에 원천적으로 해결해야 할것이 있다고 봅니다,
첫째로 스피커 배치 입니다, 스피커가 바닥에 스택킹 되 있느냐~~이점은 그곳 시스템이 고정적으로 계속 붙박아 놓은경우라면 그곳 이미지 상으로 어울리는 배치가 아니지만 이럴경우는 스피커 위치를 조금씩 변경하는것만으로도 피드백을 줄일수 있고, 또한 그럼 으로써 다이나믹 레인지를 더 넓게 쓸수가 있죠, 너무 스피커가 뒤쪽으로 위치하지 않았는가를 검토할 필요가 있군요, 그리고 홀의 벽 이나 바닥의 자재를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스피커가 벽에 딱 붙어서 박혀 있는경우에는 피드백에 상당히 영향을 끼치므로 이럴경우엔 사실 아무리 메인 이큐에서 피드백 포인트를 찾아서 해결한다고 해도 출력을 올리면 전기적인 피드백 루프값이 생김으로 원하는 음량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또, 스피커가 만약 양쪽 벽 사이드에 받침대에 올려서 플라잉 돼있을경우나 무대 중앙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천정에 플라잉 돼 있을경우는 그 홀에 존재하는 정재파를 찾은 다음 그 주파수를 메인 이큐에서 알맞게 깎는 것만으로도 만족할만한 사운드를 찾을수 있겠습니다, 이 스피커 위치가 가장 이상적인 것이라고 제 개인적으로 생각 하는데 플라잉 킷트와 그 외에 플라잉 시킬때의 비용이 만만찮으리라 봅니다
그 외에 만약 그곳 시스템이 멀티 앰프 시스템이면 어떤 스피커인지는 제가 모르지만 그 스피커와 X-OVER주파수가 매칭이 돼 있는가를 필히 검토할 필요가 있겠습니다.사실 이 점이 가장 먼저 선행 되어야 하겠죠,하지만 그냥 넷트웍 시스템이라면 그냥 써야 되겠죠~^^(필요에 따라 바꿀 필요도 있습니다- 앰프와 크로스 오버를 더 써서라도)
또한 피드백이란건 사실 가장 좋은 소리인 중저역대가 많음으로 정확한 주파수를 찾고 무조건 깎는 개념이 아닌 얼마만큼 마진을 갖고 사운드에 무리하게 해치지 않는 개념으로 받아들이셔야 할껍니다.
등등,, 원론적으로 검토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핑크 노이즈를 쏴본다거나 퓨어 사인 웨이브파를 쏴서 정확한 주파수를 찾을 수도 있겠구요, 여건이 되신다면 주위에서 애널라이즈를 빌려서 분석 해보실수도 있겠습니다,또한 홀의 미화상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흡음재나 얇은 커텐이나 천을 씌여서 과도한 울림현상이나 튀는 주파수를 해결할수 있구요,
이런것들이 먼저 선행된 다음에야 콘솔의 뚜껑을 여는것이 정확한 소스 재연과 좋은 사운드를 콘솔에서 그나만 편하게 조정할수 있다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