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태생의 신비적 신학자 스베덴보리의 『위대한 선물』. 47세에 심력적 체험을 겪은 후 하늘의 소명을 받고 신비적 신학자로 전향하여 27년간 영계를 자유롭게 오가며 지옥과 천국을 체험한 저자의 기록을 담아낸 것이다. 그중에서도 감동적인 천국 체험기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삶과 죽음, 그리고 사후 세계의 비밀을 공개하고 있다. 천국에 가는 방법뿐 아니라, 자살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가르쳐준다. 가난, 외로움, 장애 등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희망을 전달하고 있다. 양장본.
저자소개
저자 스베덴보리(1688~1772)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출생, 웁살라대학에서 언어학ㆍ수학ㆍ광물학ㆍ천문학ㆍ생리학ㆍ신학을 수학했다. 자연과학을 연구하여 광산학자로서의 권위를 인정받고 아이작 뉴턴과 같은 최고 과학자들 반열에 올랐으나, 57세에 심령적 체험을 겪은 후 하늘의 소명을 받고 시령자(視靈者)ㆍ신비적 신학자로 전향했다. 이후 그는 27년간 영계를 자유자재로 오가며 지옥과 천국을 체험했고, 그 모든 것을 낱낱이 기록으로 남겼다. 그는 이 일에 대해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나와 같은 과학자는 얼마든지 또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영계의 진리를 알고 보니 이는 학문이 아니라 인류의 영원한 생명이 걸린 문제이다. 이 특별한 소명은 내가 과학자로 공헌하는 것보다 수천, 수만 배 더 중요하다.” 1780년대에 최초로 스베덴보리 학회가 생겼고, 1980년대 말 런던에 다양한 새 예루살렘 교회 조직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최초의 독립회중이 생겼다. 그의 영향은 그 직계 제자들에게만 한정되지 않았으며, 오노레 드 발자크, 샤를 보들레르, 랠프 왈도 에머슨,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등 수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제공했다. 그의 저서들은 여러 나라 말로 번역되었고 지금도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서로는 《천국(天國)의 놀라운 세계와 지옥에 대하여》(1758)《자연 사물의 원리》(1734) 《영혼 세계의 질서》(1740~1741) 《새 예루살렘》(1758) 《신지(神智)와 신애(神愛)》(1763) 《신려론(神慮論)》(1764) 등이 있다.
편역자 스베덴보리 연구회
스베덴보리 사상을 연구하는 모임으로, 종교적 교파와 상관없이 다양한 사람들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스베덴보리가 수많은 인류에게 베풀었던 그 혜택을 우리 한국사회에서도 만끽하고자 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착하게 산 사람은 천국에 간다’는 진리를 통해 현실의 삶이야말로 천국으로 가는 열쇠임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기를 소망한다.
목차
스베덴보리에게 보내는 역사적 인물의 찬사 책을 펴내며
제1장 천재과학자에서 영계를 탐구하는 영능자로 스웨덴이 낳은 천재과학자 에마누엘 스베덴보리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격'이 되지 않기 위하여 스베덴보리의 역사적 드라마의 시작 영계로 가는 '죽음의 기술'을 습득하다 마음속으로 생각하면 그곳에 가 있었다
제2장 스베덴보리를 유명하게 만든 신기한 사건들 영능자로서의 스베덴보리 스웨덴 여왕의 면전에서 증명한 교령술 네덜란드 외교관 미망인 사건 먼 곳에서 스톡홀름의 화재를 보다 자기 죽는 날을 예언하다 왜 이렇게 사후세계를 믿기가 어려운가
제3장 스베덴보리가 말하는 '영생' 천국에서 나이를 먹는다는 것 천국에서 천국 부부를 만나다 애벌레가 허물을 벗고 나비가 되듯이
제4장 죽음이란 영계로 가는 이사 죽음이 있을 뿐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광대하고 변하지 않는 영원한 세계 인간의 수명은 하늘이 정한다 임종의 순간, 고통은 사라진다 지상 생활에서의 사랑의 행적에 따라
제5장 스베덴보리가 경험한 천국과 지옥으로의 여행 천사가 인도한 천국으로의 여행 그곳은 사랑과 기쁨으로 이루어진 세계 오직 사랑의 행적으로만 그곳은 증오와 적의만이 남아 우리의 마음이 천국과 지옥과 같아
제6장 죽어서 제일 먼저 가는 중간영계 천국천사가 되느냐 지옥영인이 되느냐 육체를 벗고 영적인 실체로 땅 위에서만 용서 받을 기회가 있다 본연의 모습이 드러나며 겉과 속이 하나가 된다 진리와 사랑을 몸 안에 가진 자만이 천국에 들어가는 교육을 받는 곳
제7장 빛과 열로 이루어진 세계 영계에도 태양이 있다 영계 태양의 신비한 힘 영계에는 '시간과 공간'이란 개념이 없다 사랑의 성취도에 따라 결정되는 천계의 의식주 천국에는 실직자가 없다
제8장 천국은 꿈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곳 천국은 과연 어떤 사회인가 어떻게 하면 천국에 갈 수 있는가 믿음만으로, 지식만으로 천국에 갈 수 없다 천계에서 거짓과 위선은 설 자리가 없다 천국의 사랑은 동기가 중요하다
제9장 지옥은 자기사랑의 왕국 지옥은 어떤 곳인가 어떻게 지옥이 생겨났나 선영과 악령의 사람 빼앗기 싸움 지옥 영들이 지상을 습격한다
제10장 자살에 대한 스베덴보리의 경고 자살은 영원한 고통의 시작일 뿐 자살하면 어떻게 되는가 자살은 최악의 선택 천국으로 가는 길 스베덴보리가 권하는 악령으로부터의 방어책
제11장 모든 유아는 천국으로 간다 천사로 육성되는 아이들 천국 가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건전한 사회생활이 천국 가는 기초
제12장 영생, 인생의 목표를 여기에 두어라 창조주는 왜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허락했는가 하늘의 뜻이 땅 위에서 이루어지길 자기 안에 천국을 지어라 스베덴보리의 일곱 가지 권고
에필로그
책속으로
그 다음 날 밤, 스베덴보리가 잠을 자기 위해 침대에 막 누우려고 할 때였다. 방 안으로 전날 식당에서처럼 갑자기 환한 빛이 비춰 대낮같이 밝아지더니, 어제 봤던 그 신비한 인물이 또다시 나타나 침대 옆으로 다가왔다. 놀란 스베덴보리는 몸을 떨었다. 그런데 그 신비로운 인물은 준엄한 어조로 스베덴보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었다. “놀라지 마시오! 나는 하나님의 보내신 사자(使者)입니다. 나는 그대에게 사명을 부여하러 왔습니다. 나는 그대를 사후세계인 ‘영의 세계’로 안내할 것입니다. 그대는 그곳에 가서 거기 있는 영인들과 교류하고, 그 세계에서 보고 듣는 모든 것들을 그대로 기록하여 이 지상 사람들에게 낱낱이 전하시오. 그대는 이 소명을 소홀히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 말을 남기고 신비의 인물은 다시 ......
그 다음 날 밤, 스베덴보리가 잠을 자기 위해 침대에 막 누우려고 할 때였다. 방 안으로 전날 식당에서처럼 갑자기 환한 빛이 비춰 대낮같이 밝아지더니, 어제 봤던 그 신비한 인물이 또다시 나타나 침대 옆으로 다가왔다. 놀란 스베덴보리는 몸을 떨었다. 그런데 그 신비로운 인물은 준엄한 어조로 스베덴보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었다. “놀라지 마시오! 나는 하나님의 보내신 사자(使者)입니다. 나는 그대에게 사명을 부여하러 왔습니다. 나는 그대를 사후세계인 ‘영의 세계’로 안내할 것입니다. 그대는 그곳에 가서 거기 있는 영인들과 교류하고, 그 세계에서 보고 듣는 모든 것들을 그대로 기록하여 이 지상 사람들에게 낱낱이 전하시오. 그대는 이 소명을 소홀히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 말을 남기고 신비의 인물은 다시 사라졌다.
‘스베덴보리의 역사적 드라마의 시작’중에서
스베덴보리는 곧 자기 육신으로 돌아왔다. 모두가 숨을 죽이고 스베덴보리를 지켜보고 있었다. 궁중 회의장은 초긴장으로 숨이 막힐 정도였다. 스베덴보리는 정중하게 여왕 앞으로 나아가 장군의 유서 내용을 말했다. 스베덴보리의 말을 들은 여왕은 깜짝 놀랐다. “스베덴보리 경, 놀라운 사실을 밝혔소이다. 너무 수고하셨소. 과연 그대는 스웨덴의 자랑이요. 자, 이제는 이 장군의 유서를 낭독하시오.” 스베덴보리는 여왕에게 건네받은 그 유서를 큰 소리로 낭독했다. 그 자리에 있던 문무백관들 모두 탄성을 질렀다. 그 유서는 스베덴보리가 먼저 말한 내용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일치했다. 그 순간 그는 스웨덴의 신인(神人)처럼 보였다.
‘스웨덴 여왕의 면전에서 증명한 교령술’중에서
“천국에 있는 사람은 인생의 봄을 향하여 쉬지 않고 부단히 전진하고 있다. 수천 년 동안 나이를 먹어가며 살아갈수록 인생의 봄으로 전진해가며 점점 더 젊어지고 행복해지며 그것이 영원히 계속된다. 그 행복은 그 사람의 봉사와 사랑의 속도에 따라서 더욱더 증폭되고 풍성해진다. 하나님에 대한 신앙 속에서 이웃을 사랑하고 가정에 충실하다가 노쇠하여 사망했다면 천국으로 간다. 천국에서 그는 연륜을 더할수록 꽃과 같은 젊음을 되찾고, 시간이 가면 갈수록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는 모든 아름다움의 극치로 돌아간다. 이웃을 사랑하는 선량한 마음은 아름다운 젊음으로 환원하는 원동력이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천국에서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곧 청춘으로 환원한다는 뜻이다.” ‘천국에서 나이를 먹는다는 것’중에서
‘아! 여기가 천국이구나! 도대체 이런 곳에는 누가 산단 말인가?’ 우선 눈에 들어온 것은 장엄하기 이를 데 없는 화려한 궁전을 중심으로 한 도심의 광경이었다. 그 궁전은 이 세상에서는 상상도 못할 만큼 장엄하고 화려했다. 지붕은 모두 광채로 번득이는 금기와요, 벽면과 바닥은 가지각색의 아름다운 보석으로 장식돼 있었다. 궁전 내부에 들어서니 그 화려함과 찬란함은 극에 달했다. 궁전 내부의 방과 홀, 거실, 넓고 긴 복도와 내부 장식……. 그 장엄하고 웅장한 아름다움을 어떻게 표현해야 좋을지 몰랐다. 궁전의 남쪽에는 가히 낙원이라 할 수 있는 정원이 끝없이 펼쳐져 있었는데, 정원은 백화가 만발하고 꽃과 과일나무들이 마치 감정이 있는 것처럼 다정하게 어우러져 있었다. ‘그곳은 사랑과 기쁨으로 이루어진 세계’중에서
천계의 영인들에게는 그 누구에게나 각각 일할 수 있는 직장이 할당된다. 이것은 생계를 위한 직장이 아니라 보람과 기쁨을 느끼는 봉사이며 ‘쓰임새’라고도 한다. 스베덴보리가 천국의 한 영인에게 물었다. “천국에서는 할 일이 없고 먹고 놀 수 있는 시간이 많아서 좋겠군요?” 그 물음에 대한 천국천사의 대답이 너무도 걸작이었다. “먹고 노는 곳이 천국이라면 그게 지옥이지 어찌 천국이 되겠습니까? 천국은 자기가 평생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곳입니다. 그것을 ‘쓰임새’라고 합니다. 천국에서 할 일이 없는 영인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쓰임새를 통해 기쁨을 찾고 보람을 찾습니다. 물론 자기 인격 향상과 취미를 위한 시간도 넉넉히 있고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강제성이 없고, 모두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서 봉사하는 데서 큰 기쁨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스베덴보리 씨, 천국에는 실직자가 한 사람도 없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천국에는 실직자가 없다’중에서
출판사서평
300여 년간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을 구원한 감동의 선물 삶의 막다른 골목에 몰린 사람들에게 기적 같은 구원의 숨결을 불어넣다!
헬렌 켈러의 삶을 바꾼 천재과학자 스베덴보리의 감동적인 천국 체험기
영생의 비밀을 밝혀 지난 삼백여 년간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을 구원한 한 과학자의 진솔한 고백! 『스베덴보리의 위대한 선물』은 스웨덴의 천재과학자 에마누엘 스베덴보리의 감동적인 천국 체험기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에마누엘 스베덴보리Emanuel Swedenborg(1688~1772), 그는 누구인가. 스베덴보리는 1688년 스웨덴의 한 목사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대학졸업과 동시에 과학자의 길을 택한 그는 천재성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광산학자로서 권위를 인정받는다. 비록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당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아이작 뉴턴과 같은 최고 과학자들 반열에 올라 스웨덴의 자랑이 되었다. 1745년 스베덴보리가 57세 되던 해, 그의 생애에 청천벽력과 같은 불가사의한 운명의 대전환이 일어난다. 천사를 만나는 심령적 체험을 겪은 후 놀랍게도 과학세계와는 정반대라 할 수 있는 신비......
300여 년간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을 구원한 감동의 선물 삶의 막다른 골목에 몰린 사람들에게 기적 같은 구원의 숨결을 불어넣다!
헬렌 켈러의 삶을 바꾼 천재과학자 스베덴보리의 감동적인 천국 체험기
영생의 비밀을 밝혀 지난 삼백여 년간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을 구원한 한 과학자의 진솔한 고백! 『스베덴보리의 위대한 선물』은 스웨덴의 천재과학자 에마누엘 스베덴보리의 감동적인 천국 체험기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에마누엘 스베덴보리Emanuel Swedenborg(1688~1772), 그는 누구인가. 스베덴보리는 1688년 스웨덴의 한 목사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대학졸업과 동시에 과학자의 길을 택한 그는 천재성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광산학자로서 권위를 인정받는다. 비록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당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아이작 뉴턴과 같은 최고 과학자들 반열에 올라 스웨덴의 자랑이 되었다. 1745년 스베덴보리가 57세 되던 해, 그의 생애에 청천벽력과 같은 불가사의한 운명의 대전환이 일어난다. 천사를 만나는 심령적 체험을 겪은 후 놀랍게도 과학세계와는 정반대라 할 수 있는 신비세계인 영계를 탐구하는 대영능자(大靈能者)로 변신한 것이다. 그해부터 1772년, 그가 세상을 하직하는 84세까지 27년간 그는 사후세계를 마음대로 왕래했다. 그 영계여행은 수백 번인지, 수천 번인지 또는 수만 번인지 알 수 없을 만큼 자유로웠다. 스베덴보리는 영계탐방 후 지상으로 돌아오면 보고 느낀 것을 기록하는 데 몰두했고 수만 페이지 분량의 ‘영계저술’을 남겼다. 그의 책이 영국에서 처음 출간되었을 때 그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지식인은 물론, 장애인, 병자 등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책에서 위로 받고 영감을 얻었다. 또한 영능자로서의 신비로운 능력이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전 유럽이 스베덴보리의 사상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의 저서는 20여 개 언어로 번역되어 금세 베스트셀러로 자리 매김 했다. 그렇다면 그가 이렇게 신학자로 변모하여 수많은 기록은 남긴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한 사람이라도 더 천국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영생의 진리를 전파하라는 하늘의 소명을 받은 사람이었다. 인간이 현실에 허덕이고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은, 현실 그 이후의 세계를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베덴보리가 남긴 기록은 그 모든 질문에 답을 가지고 있다. ‘영생’이라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진리를 선사하여 삶과 죽음의 공포를 정복해 준 것이다. 그가 세계인에게 미친 영향은 많은 문인들의 저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요한 폰 괴테는 스베덴보리를 읽고 메피스토펠레스라는 인물을 창조했으며 <파우스트>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오노레 드 발자끄는 ‘나는 모든 종교를 섭렵한 뒤 결국 스베덴보리에게 돌아왔다’고 했다. 스토우 부인은 스베덴보리의 책에서 아프리카 사람들의 순수한 영혼이 영계에서 얼마나 귀히 여겨지는가를 읽고 <톰 아저씨의 오두막>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시각과 청각 장애를 극복하여 수많은 장애인과 일반인에게 감동과 희망을 준 헬렌 켈러가 스베덴보리의 애독자였음은 켈러의 저서 <나의 종교>에 기록된 사실이다. 헬렌 켈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는 스베덴보리의 영계탐방기를 읽고 더 이상 외롭지도 슬프지도 않았습니다. 나는 영원히 죽지 않고 사는 천국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천국에 가면 더 이상 장애인이 아닌 것도 알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내가 다시 젊음으로 돌아가 영원히 살 수 있음도 알았습니다. 나는 그 책을 읽은 후 죽는 것이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 책을 통해 스베덴보리가 수많은 인류에게 베풀었던 혜택을 우리가 받을 차례이다. 삶과 죽음, 사후세계의 비밀을 알고 나면 곳간이 가득 찬 것보다 더 가슴이 든든해질 것이다. 가난과 외로움, 장애, 상실의 열병을 앓고 있는 이 땅의 모든 이들이 꼭 알아야 할 희망의 메시지이다.
‘하늘은 불공평하다’라고 한숨짓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천국의 비밀
이 책에는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천국의 실제 모습과 실생활이 지금까지의 그 어떤 책보다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는 상상의 세계가 아니라 스베덴보리가 직접 체험한 것을 낱낱이 기록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기쁨과 행복이 충만한 3개의 천국, 지상생활에서의 허물을 벗고 온전한 자신을 드러내는 3단계의 중간영계, 증오와 적의로 가득 찬 3개의 지옥의 모습은 스베덴보리가 안내천사와 함께 보고 느낀 것을 이야기 형식으로 읽기 쉽게 풀었다. 빛나는 옷을 입고 충만한 삶을 사는 천국의 모습에서는 기대감으로 가슴이 차오르고, 지옥에서는 서로 상처 입히는 인간들의 모습에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땅 위에서 보면 어떤 때는 하나님이 안 계신 것 같고, 세상이 불공평한 것처럼 느껴지는 때가 있다. 누가 보더라도 분명한 악인인데 크게 성공하고, 분명한 선인인데 억울하게 희생을 당하는 경우를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베덴보리가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굉장히 희망적이다. 육계와 영계 그리고 영원이라는 차원에서 보면 악은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르고, 선은 반드시 그 대가를 받는다. 스베덴보리는 천국과 지옥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보았고, 이 진리에서 벗어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음을 알았다. 이것이 스베덴보리 사상의 핵심이며, 반드시 ‘착한 사람은 천국에 간다’는 진리를 전하는 것이 그의 사명인 것이다. 그 외에도 스베덴보리는 자살을 하면 안 되는 이유, 나쁜 짓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 천국에 가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특히 자살을 하면 안 된다는 그의 경고는 결코 가볍게 간과할 수 없다. 그는 천국이 있다하여 사람들에게 염세주의자가 되거나 입산하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오히려 두 발로 이 땅을 든든히 디디고 건전한 사회생활을 하는 것이 천국 가는 길이라 가르친다. 건전한 사회생활의 3대 요소인 건전한 시민생활, 도덕생활, 경건한 영적생활을 균형 있게 살라고 가르친다. 영생이나 천국을 얻는 길이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고, 땅 위에 있음을 확고히 증거했기 때문이다. 선과 악이 혼합되어 탁류로 흐르는 이 사회야말로 천국 가는 요소를 충족시켜 주는 가장 훌륭한 훈련의 도장이다. 열심히 오늘을 살고 이웃사랑을 실천한 사람이라면, 마땅히 한 차원 더 높은 진짜 행복을 선물 받을 것이다.
현대인의 잃어버린 영성을 깨우치는 위대한 선물
이 책은 천국과 중간영계, 지옥을 소개하는 내용이지만, 결국 주제는 ‘우리의 삶’이다. 이 삶에는 죽음 이후의 세계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점차 물질만능주의가 되고 있는 사회에서 우리는 이 한평생만이 전부인 줄 알고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집착한다. 인류의 역사를 보면 불과 얼마 전만 해도 하늘이 무서운 줄 알았고 인간에게 ‘영’이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러나 너무나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사에서 현대인들은 영성을 잃었고, 또한 마음 둘 곳을 잃었다. 가난과 질병을 이기지 못해 자살과 범죄가 늘어가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그렇기에 스베덴보리가 전하는 영생에 관한 메시지는 사람들을 더욱 크게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아프지 않고 배곯지 않고 상처받지 않는 놀라운 세상이 준비돼 있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다. 스베덴보리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지상인간으로 하여금 우선 하늘을 쳐다보고 깨닫게 만들고, 그 다음엔 땅을 바라보고 실천하게 만든다는 데 있다. 하루하루 채우기 힘든 마음의 상실을 경험하는 현대인에게 스베덴보리가 전하는 영원한 세계는 그 어떤 위안의 말보다 큰 위로가 된다. ‘삶’과 ‘죽음’, 그리고 ‘나’와 ‘너’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깨달을 때, 우리는 비로소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한 눈을 가질 수 있다.
*** 스베덴보리에게 보내는 역사적 인물의 찬사 ***
“나는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은 것 같은 절망에 빠져 있었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 꿈도 희망도 없는 절망적인 상태의 장애인으로 살아야 하는지를 몰랐습니다. 때론 하나님을 저주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스베덴보리의 영계 탐험기를 읽고, 나는 더 이상 외롭지도 슬프지도 않았습니다. 나는 스베덴보리를 알고 나서 영원히 죽지 않고 사는 천국이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천국에 가면 나는 더 이상 장애인이 아닌 것도 알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내가 다시 젊음으로 돌아가 영원히 살 수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나는 그의 저서를 읽은 후, 죽는 것이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헬렌 켈러 (Helen Adams Keller 1880~1968) 미국 맹농아 저술가 / 사회복지 사업가
인류 역사상 스베덴보리와 같은 인물이 있었으리라고는 상상조차 못했다. 또한 미래에도 그런 인물이 나타나리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그 수수께끼 같은 능력에 대해서는 놀라울 뿐이다. 에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독일철학자 / 저서 ‘순수이성비판’
스베덴보리는 천문학적인 정확성을 가지고 일하기 위해 훈련을 쌓은 지성인이었다. 그가 만일 위대한 학자가 아니었다면 사정없이 분석하고 평가하는 여러 방면의 학자, 시인, 작가들 앞에서 꿋꿋하게 서지 못했을 것이다. 제아무리 고상한 주장을 펼쳤을지라도 여지없이 무너지고 말았을 것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 (Ralph Waldo Emerson 1803~1882) 미국의 대표적 사상가 / 시인 / 작가
스웨덴의 위대한 선견자 스베덴보리는 천상의 문제에 대해 새로운 지식을 우리에게 전달해 준 아버지라고 일컬어질 만하다. 떠오르는 영적인 지식의 햇살이 처음 이 땅을 비치기 시작했을 때, 그 햇살은 보통 사람들을 비치기 전에 가장 드높게 우뚝 선 사람의 마음을 먼저 밝혀 주었다. 그 마음의 산봉우리가 바로 스베덴보리다. 아더 코난 도일 (Arthur Conan Doyle 1859~1930) 의사 / 영국의 작가, 추리소설 ‘셜록홈즈’의 저자
스베덴보리의 생애는 물질을 극복하는 영의 승리를 강력하게 나타냈고, 그의 교훈의 생기와 영감은 오늘날 그를 따르는 사람들의 가슴에 웅변적 증거가 되어 주었다. 세상에서는 양심의 소리가 적고 죽은 듯이 무력하게 보일 때가 있는데, 이때야말로 스베덴보리 같은 특수한 영적 지도자가 필요한 것이다. 데어도어 루즈벨트 (Theodore Roosevelt 1858~1919) 미국 제26대 대통령 / 정치가
스베덴보리는 북구의 아리스토텔레스요, 서양의 붓다입니다. 우리는 그의 깨달음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스즈키 다이세츠 (鈴木大拙)(1870~1966) 20세기 일본의 대표적 불교학자 / 종교사상가
|
첫댓글 아, 이런 내용이군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