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9절. 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자기의 일”은 히브리어로“멜라카”인데“대리로 파견하다”를 의미하는“보내진자, 사자, 전령, 심부름꾼”을 뜻하는“말라크”에서 유래한 것으로“봉사, 일, 근무, 부여된 엄무”를 뜻한다.
특별히 이 말은 힘든“노동”을 의미하는“아바드”와는 달리, 쉽거나 힘들거나를 막론하고 육체적 유익을 위한 모든 종류의 일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게을리하는 자”는 히브리어로“라파”인데“던지다, 떨어뜨리다, 게으르다, 태만하다, 그만두다, 멈추다”를 뜻한다.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패가”는 히브리어로“미쉬히트”인데“파멸하다, 폐허가 되다, 파괴시키다“를 뜻하는”샤하트”에서 유래한 것으로“파괴함, 파괴하는 것, 즉 파괴, 멸망, 절멸, 패가”를 뜻한다.
흠정역은“자기 집을 크게 탕진하는 자와 형제라고 번역했다.
즉“탕진하는 자”는 단순히 방탕한 생활로 자기 재산을 모두 탕진하는 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를 즐기면서 기뻐하는 병적인 광증이 있는 사람을 의미 한다.
이러한 자들은 게을러서 일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기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조차도 탕진하는 자들과 형제들이다.
“형제”는 히브리어로“아흐”이고, 헬라어로“아델포테스”인데, 이 말은“자궁”에서 유래한 같은 태에서 나온“형, 동생”을 뜻하는“아델포스”에서 유래한 것으로“형제, 형제 우애, 우정, 공동체”를 이르는 말이다.
'게을리하는 자'ἀτακτέω [아탁테오]~~~~~~~~~~~~~~~~~~
< 게으름 피우다, 살후3:7.질서가 없는, 제자리를 떠난, 불복 종하는, 게으른, 살전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