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수님 문제를 푸는 중에 귀추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에 대한 문제가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생물 특강 2단원 5번 문제 (2022 생물 전공A 6번)에서 자료 2에 학생이 사용한 과학적 추론 방법 귀추적 방법이라고 설명을 해주셨는데 연역적 방법도 가능하지 않은가 해서 질문드립니다!
해양 생물 궁집에서 포직자 수의 변화가 먹이사슬로 연결되어 있다는 참인 전제로 옐로스톤 국립 공원에서 엘크 개체수의 변화와 사시나무 잎의 생물량 변화에 대한 현상을 연역적인 추론을 거쳐 설명하였으므로 연역적 추리도 가능하지 않나요???
매번 지칠때마다 교수님의 말로 하루하루 힘을 내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ㅎㅎ
첫댓글 비슷한 부분에 대해서 질문이 있어 댓글로 추가 질문 드립니다!
저는 예상 문제 10번처럼 학생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연역적 추론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만일 이 문제에서 학생에게 다른 해양 생물 군집에서의 개체군 변화에 대해 추론하게 하면 연역적 추론이 될 수 있을까요? .
저도 같은 고민이라 댓글로 남깁니다! <자료2>에서 교사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상황에 대해 추론해보겠습니다"라고 하여 배운내용을 전제로 하여 새로운 특수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 것으로 이해하고 연역적 추론이라 답하였습니다! 학생의 대답에서 "유사한 상황" "~듯이" 이런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보고 귀추적 추론방법임을 파악하는 것이 맞을까요?
https://cafe.daum.net/be-patient-move-on/aM0L/241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윗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