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가 면접보고 서울에서 좀 있다가 며칠 전에 돌아와서 복기작성이 늦은 점 죄송합니다.
그래도 면접보자마자 받았던 질문들 작성해놨어서 질문은 거의 다 복기한 것 같습니다!
저는 국가직보다 지방직 필기에 집중하고 있어서 경험과제랑 경행 지원동기정도만 준비해두고 지방직 치기 2-3주전부터는 지방직 필기에만 올인했었습니다. 나머지는 지방직 필기끝나자마자 매기지도 않고 바로 면접준비에 하루종일 시간투자했습니다.
면접경험이 아예 없는 건 아니고 스터디는 할 시간이 없다고 판단했기에, 관련 정책들이나 기타 예상질문들을 간단히 3~5문장 정도로 정리하고 계속 중얼중얼거리면서 수정해나갔습니다.
처음에 타이핑으로만 계속 정리했는데 이게 생각보다 말로 하면서 하는 거랑 글로만 쓰는 거랑은 또 차이가 크더라고요.
면접준비하실 때 꼭! 실제로 말해보시면서 연습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길가면서도 중얼중얼거렸더니, 실제로 면접장가서도
딱히 면접관분들께서 질문하실 때 당황하거나 말문이 막히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지방사람이라 그런지 우선 오후조 중에 뒤에서 두번째 번호였습니다.
소집시간에 비해 대기시간이 매우 길어서 중간중간 쪽잠도 잤었습니다. 대기시간이 긴 데 비해 물이나 다과?같은 거 주지않으니
오후조라면 혹시 모르니 약간의 간식이랑 물정도는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저 포함 여러분들 드셨고 아무것도 안들고 가신 분
들은 생각보다 허기가 너무 져서 힘들었다고 하신 분들도 계셨어요! 그리고 여자분들은 구두 굽이 높으시다면 슬리퍼 챙겨가시는 거 추천드려요. 전날 밤에 비해 많이 부어서 저는 바로 물집잡혔네요..ㅎㅎ
1. 5분발표
저는 예전 기출문제들 몇개보니 어차피 공직가치는 다 비슷한 결이라 판단했고 시간이 없던터라 적극성이랑 책임성을 준비했고, 다른 공직가치가 나오면 언급은 하되 적극성과 책임성으로 엮어서 말씀드릴 생각이었어요. 다행히 해당 지문이 주취자인 노숙자에 대해 어느 부처에서 처리할지 미루다가 직무유기로 서로 고발한 것이라 적극성과 책임성이 딱 들어맞았어요. 5분발표 관련 내용말씀드리고 각 공직가치에 대한 내가 생각하는 정의, 적극성에는 장수의자이야기랑 제 경험, 책임성에는 투명페트병재활융의류제도 설명드렸어요. 그러니 거의 4분컷이었어요.
Q. 왜 이런 문제가 생긴 것 같냐
Q.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방안 그리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떤게 있겠는가 그때 관련되는 공직가치는?
Q. 여기서 도출한 공직가치랑 관련한 경험있냐-경험과제에 적었던 거지만 말씀드렸어요. 어차피 적은 거 다 말씀드리지 못할 것 같아서ㅎㅎ
Q. 어느 부처가 맡는 게 맞다고 생각하냐
2. 경험과제
Q. 경찰행정 지원한 이유
Q. 관심있는 정책-저는 똑똑캠페인, 지문사전등록제 말씀드렸는데 할머니가 치매이셔서 실제 경험이랑 지문사전등록제를 엮어서 해당 제도의 개선점, 해당 캠페인영상에서 인상깊게 봤던 문구(국민들의 더 작은 소리에도 귀기울이겠다~)+나도 입직하면 그렇게 일하겠다~이런 식으로 이 질문에서 제법 길게 얘기했는데 면접관분들께서 동의해주시고 좋아해주셨던 것 같아요.
Q. (제가 국립대행정직으로 일한 경력이 5년정도 되어서) 이건 꼭 대답안해주셔도 되는데 궁금해서 물어보신다면서..학교에서 이것저것 되게 많은 업무를 하셨는데 왜 경찰행정으로 이직을 하려고 하냐?-계약직으로 일했던거라 별 무리 없이 대답했던 것 같습니다.
Q. 경찰행정 업무하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직가치-아무래도 이원적조직이다보니 경찰분들이 어떤 점이 필요하신지 등 제가 먼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점에서 소통, 적극성 등 말씀드렸어요.
Q. 해당 경험들이 경찰행정직으로 일하면서 어떤 점이 도움될 것 같은지-다행히 경력들이 행정이랑 민원응대 이런 것들이라 이런 것들 엮어서 말씀드렸어요.
3. 상황과제
먼저 상황과제를 어떻게 쓸 지 계속 문제지?에다가 적으면서 하다보니 시간이 약간 부족해서 12줄을 다 못채웠어서 상황과제에 대해 여쭈어보시자 먼저 상황과제에 대해 제대로 못써서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답변 충실히 하겠다고 양해말씀구했어요.
Q. 상황과제에 대해 설명해보라-하셔서 제가 적은 것 바탕 및 적지 못한 다른 것들도 함께 곁들여 말씀드렸어요.
Q. 직장동료 중 누군가 성추행이나 성희롱을 당했을 경우 어떻게 할 건지?
Q. 설문조사결과가 유출된다면?
Q. 상황과제 작성시 가장 중요시 했던 부분
Q. 왜 설문조사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지 이유
Q. 관련 교육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Q. MZ세대와 어떻게 소통해야하는지
4. 마무리
마지막으로 뽑아주세요든 준비했는데 하지못한 말이든 좋으니 아무거나 다 해봐라 라고 하셔서 속으로 와 진짜 하고싶은 말 많은데부터 생각들었지만ㅋㅋ많이 긴장되었는데 면접관 두 분께서 따뜻하게 바라봐주시고 배려해주셔서 감사드리다고 했더니 세상 밝게 웃으시더라고요 ㅎㅎ 그러고 제가 입직하게 된다면 지금 이 순간 얼마나 간절했는지 잊지 않겠다고 말씀드리는데 약간 울컥해서 눈물 참느라 고생했네요 ㅎㅎ
전반적으로 분위기 좋았고 저는 원래 면접볼 때 다행히 면접관 분들 눈 응시해가면서 너무 빠르지 않게 말했던 습관이 있어서 그런지 그런 점들도 좋게 봐주신 것 같았어요! 그리고 후기등 보니 면접관운도 진짜 중요한 것 같은데 저는 다행히 온화하신 분들 잘 마난 것 같아요! 그리고 생각보다 면접준비한 것에 비해 5%? 10%? 정도만 얘기하고 온 느낌이라 면접끝나고 나니 시원섭섭했어요 ㅎㅎ 그리고 경찰청견학도 면접보기 이틀 전에 면접준비용으로 다녀왔었는데 가기전에는 시간이 촉박해서 가기싫어졌는데 견학하다보니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어요. 직접 견학을 가보고나니 경행 너무 가고싶다는 생각들었었고 자부심이 뿜뿜하더라고요.ㅎㅎ 해당 부처? 방문이나 견학등은 면접 준비용으로든 필기 전이든 한 번 다녀오시는 거 의지장착에 좋은 것 같아서 추천드립니다!
혹시나 제가 놓쳤던 질문이 생각난다면 추가로 복기해두겠습니다!
경험과제 작성본이나 혹시나 아주 아주 혹시나 궁금하신 분은 댓글 주시면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댓글 복기 감사합니다^^ 좋은 소식 기다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