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五大湖 요약
슈피리어·미시간·휴런·이리·온타리오 호를 가리킨다.
미국, 캐나다 사이의 자연 경계를 형성하며 세계에서 수면 면적이 가장 큰 담수호이다.
총유역면적은 75만 3,919㎢이며, 남북길이는 1,110㎞이고 온타리오 호에서 슈피리어 호에 이르는 동서길이는 약 1,384㎞이다. 오대호 지역에는 다양한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 풍부한 철광석·석탄·곡물·공산품 등이 호수의 항구들 사이에서 이동되거나 세인트로렌스 운하를 통해 해외로 수출된다. 휴양산업 자원으로서 가치가 높다. 오대호는 플라이스토세 빙하작용의 마지막 산물로 하천유역은 거대한 빙하에 의하여 함몰되었다. 오대호 중 가장 크고 수심이 깊은 호수는 슈피리어 호이며 가장 수심이 얕은 호수는 이리 호이며 가장 작은 호수는 온타리오 호다 위치 북아메리카 동북부, 미국과 캐나다의 국경 면적 244,106㎢ 대륙 북아메리카 국가 미국, 캐나다 오대호(Great Lakes) ⓒ Beyond My Ken / wikipedia | Public Domain 슈피리어·미시간·휴런·이리·온타리오 호들로 이루어져 있다. 오대호는 미국과 캐나다 사이의 자연적인 경계선을 형성하며 세계에서 수면 면적이 가장 큰 담수호이다. 총유역면적은 75만 3,919㎢이며, 남북길이는 1,110㎞이고 온타리오 호에서 슈피리어 호에 이르는 동서길이는 약 1,384㎞이다. 호수의 물은 대체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흘러 대서양으로 빠져나간다. 미시간 호와 휴런 호를 제외하면, 각각 호수의 고도가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물의 흐름이 점점 빨라진다.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와 미국의 미네소타 주, 위스콘신 주, 어퍼미시간 주에 둘러싸인 슈피리어 호는 북쪽 끝과 서쪽 끝에 걸쳐 있으며, 오대호의 시작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슈피리어 호는 카스피 해 다음으로 세계에서 2번째로 큰 호수이며, 오대호 중 가장 크고 수심이 가장 깊다(평균수심 148m). 해발 183m 지점에 있으며, 세인트메리스 강을 통해 평균 2,100㎥/s의 유량(流量)이 휴런 호로 흘러든다. 미시간 호는 슈피리어 호의 바로 남쪽에 있으며, 어퍼·로어 미시간 주, 위스콘신 주, 일리노이 주, 인디애나 주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평균수면은 해발 176m이며, 매키낵 해협을 통해 1,585㎥/s의 유량이 휴런 호로 흘러든다. 온타리오 주와 미시간 주에 접해 있는 휴런 호는 미시간 호와 같은 고도에 있으며 약간 더 크다. 평균 5,025㎥/s의 유량이 흘러나와 세인트클래어 강, 바닥이 얕은 세인트클래어 호, 디트로이트 강 등을 거쳐 이리 호로 흘러들어간다. 이리 호는 온타리오·로어미시간·오하이오·펜실베이니아·뉴욕 주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평균수심이 18m로 오대호 중 가장 얕다. 해발 174m 지점에 있고 평균 5,500㎥/s이며, 나이애가라 강을 따라 흐르다가 나이애가라 폭포에서 빠른 속도로 떨어져 온타리오 호에 닿는다. 온타리오 호는 오대호 가운데 가장 작다. 온타리오 주와 뉴욕 주 사이에 있고, 해발 75m 지점에 있으며, 평균 6,596㎥/s의 유량이 세인트로렌스 강에 유입된다. 세인트로렌스 강은 1,207㎞를 흐른 뒤 가스페 해협을 통과해 세인트로렌스 만과 대서양으로 흘러들어간다. 오대호 지역에는 매우 다양한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 많은 양의 철광석·석탄·곡물·공산품 등이 매년 호수의 항구들 사이에서 이동되거나 세인트로렌스 운하를 통해 해외로 수출된다. 중요한 산업체들로는 일리노이·인디애나·오하이오·온타리오 주 등에 있는 대규모 제철소와 디트로이트 지역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공장이 있다. 오대호는 이러한 공장들과 다른 수많은 산업시설 및 약 240개의 지역도시에 용수를 공급한다. 한때는 상업용 고기잡이가 오대호의 주요산업이었지만, 오염과 다른 요인들로 인해 수익성이 높은 어종이 감소되면서 쇠퇴했다. 그러나 천천히, 그리고 부분적으로 회복되고 있다. 휴양산업 자원으로서 오대호가 지닌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모터보트 타기와 요트 타기가 주요사업으로 개발되었다. 오염문제를 해결하려는 미국과 캐나다 정부당국의 노력은 미시간 호와 이리 호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은송어·북아메리카연어·대서양연어 등의 회유성 물고기를 시범적으로 방류해 좋은 성과를 얻었다. 연어·오대호송어·무지개송어 등과 다른 송어 순종들을 중심으로 대단위 낚시가 발달되었다. 호숫가를 따라 긴 모래사장이 뻗어 있다. 정부는 번창하는 관광산업을 위해 야영지·위락지·공원 등에 필요한 땅을 제공하고 있다. 오대호는 플라이스토세 빙하작용의 마지막 산물이다(플라이스토세는 약 250만 년 전에 시작되어 1만 년 전에 끝났음). 현재 오대호는 빙하작용에 의해 계속 넓혀진 하천 유역에 자리잡고 있는데, 하천유역은 그 지역을 뒤덮은 거대한 빙하 덩어리에 의하여 함몰되었다. 그러나 오대호의 바닥이 형성된 과정에 대해서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의 오대호는 후기 위스콘신 시대에 형성된 일련의 호수들 중 마지막 단계의 호수이다. 오대호보다 먼저 생겼고 오대호의 원형인 이런 호수들에 대한 흔적이 다양한 지형들에 남아 있다. 호수선의 흔적, 현(現) 호수의 고도보다 훨씬 높은 곳에 있는 옛 호수의 퇴적물, 파도에 의해 침식된 절벽, 옛날의 사주(砂州) 등 옛 호수들의 자취를 특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밖에 버려진 하상(河床)들은 오대호 지역의 물이 빠져나가던 통로로서, 대부분의 빙하가 물러난 때인 약 1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환경에 맞추어서 더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 각 호수의 역사는 그 바닥을 가로질러 확장되었다가 물러난 빙하 덩어리와 연관되어 있으며, 복잡했던 여러 단계들을 반영하고 있다.→ 미시간 호, 슈피리어 호, 온타리오 호, 이리 호, 휴런 호 오대호 #북아메리카 콘텐츠 저작권 규정 오류 수정 문의 출처 다음백과 |Daum 전체항목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오대호가 완전히 결빙된 적이 있는가? 호소의 일반적 특징 Daum 북아메리카의 수계 Daum 미시간 자연적인 기후변화 나이아가라폴스 북동부대륙 기후 매키낵 해협 #북아메리카 인기글 다음백과 캘리포니아 미국에서 3번째로 큰 주이며, 오리건 주, 네바다·애리조나 주, 멕시코의 바하캘리포니아노르테 주와 경계를 이룬다. 1841년 최초의 미국인 이주민 집단이 이곳에 왔다. 멕시코령이었으나 멕시코 전쟁이 끝난 1848년 미국의 영토가 되었고, 1850년 미국의 31번째 주가 되었다. 지형은 크게 해안산맥과 시에라네바다 산맥, 센트럴 계곡, 베이슨앤드레인지 지방 등으로 나뉜다. 해안지대는 대부분 온화한 해양성기후이며, 콜로라도 사막은 여름 최고기온이 54℃에 달한다. 전국 최대의 농산물 생산지이며, 석유와 천연 가스를 비롯해 광물자원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다. 다음백과 하와이 주도는 호놀룰루이다. 샌프란시스코의 서쪽 3,857㎞ 지점의 8개의 주요섬과 124개의 작은 섬들로 구성된다. 지형이 험해서 분지나 호수가 드물다. 온화한 열대기후이며, 산악지대는 매우 서늘하다. 폴리네시아 원주민들이 왕국을 이루어 살고 있었으나1851년 미국의 보호령이 되었고, 1900년 미국의 영토가 되었으며, 1959년에 미국의 50번째 주가 되었다. 미국의 주로 승격한 뒤 주 산업이 관광으로 바뀌면서 곳곳에 리조트를 비롯한 관광시설이 들어섰으며, 2006년에는 하와이 국립해양보호구역이 지정되었다. 다음백과 뉴욕시티 허드슨 강 어귀에 자리잡은 항구도시이며 미국에서 가장 큰 도시권의 중심지이다. 맨해튼·스태튼·롱 섬의 서쪽 끝부분, 본토의 일부, 뉴욕 항과 롱아일랜드 해협의 여러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시권은 인접한 뉴욕·뉴저지·코네티컷 주의 일부에까지 뻗어 있다. 뉴욕시티에는 정반대의 것들이 흔하게 공존한다. 지리적인 면에서나 인구통계적인 면에서나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경제활동이 가장 다양하며 문화 활동 또한 가장 풍부하고 다각적인 도시이다. 뉴욕시티는 이민의 물결과 타락한 상업경쟁에서 파생하는 많은 불안정 요소로 인한 슬럼가, 폭동, 전염병, 범죄의 물결, 부패에 시달려왔다. 그럼에도 존속할 수 있었던 것은 이 도시가 가진 융통성, 기본적인 민주주의, 생계를 이어나가는 기술에 우선권이 주어지는 점 때문이다. 다음백과 금문교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골든게이트를 가로질러 놓여 있는 현수교. | 1937년 이 다리가 완공된 이래 1964년 뉴욕 시에 베러자노내로스 다리가 완공되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였고, 지금도 그 장려한 경관은 여전히 다른 어느 것과도 비교가 안 된다. 조셉 B. 스트라우스가 감독한 이 공사는 빠른 물살, 잦은 폭풍과 안개(한 번은 화물선이 부설 가대와 충돌하여 엄청난 피해를 냈음), 그리고 내진의 기초를 놓기 위하여 깊은 물 속에서 암반을 폭파하는 일 등 어려움이 많았다. 총길이 2,737m인 이 다리는 높이 227m의 탑들에서 늘어뜨린 2줄의 케이블에 매달려 있다. 다리 중앙지점 높이는 평균수면에서부터 81m 정도이다. 검색 Daum로그인PC화면백과홈 © Kakao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