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성은 물론 디자인, 색상 면에서 두드러지는 디지털 카메라 스트랩이 액세서리를 넘어 패션 소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유형의 스트랩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는 패션 스트랩의 인기가 높다. 나일론 단일 재질에 단색 컬러 위주였던 기존 스트랩과 달리 패션 스트랩은 다양한 컬러와 재질을 지녔다. 이 가운데 가죽 스트랩은 내구성이 높고 독특한 질감과 컬러를 지녀 인기가 많다. 잠수복 원단으로 쓰일 정도로 내구성이 높은 합성 고무, 네오플랜 스트랩도 최근 각광받는 아이템.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핸드 & 넥 스트랩 역시 색상과 재질이 날로 다양해지는 추세다.
▲스트랩의 컬러와 재질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추세다 (사진=아르누보)
스트랩과 카메라 케이스가 합쳐진 속사 케이스를 선호하는 사용자들도 많다. 속사 케이스는 카메라 본체를 감싸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카메라를 보호해주며 휴대성 면에서도 탁월하다. 속사 케이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들이 베스트셀러 모델 전용 속사 케이스를 출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스트랩 구매 시에는 우선 사용중인 제품의 부피와 용도를 고려해야 한다. 손목 스트랩은 부피가 작은 미러리스 & 콤팩트 카메라에 어울리며 내구성이 높은 넥 스트랩은 비디오 & DSLR 카메라 사용자들에게 제격이다.
▲미러리스 카메라 사용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액세서리, 속사 케이스 (사진=소니)
신속한 촬영이 필요하다면 속사 케이스를 추천한다. 속사 케이스를 사용하면 항상 어깨에 카메라를 메고 다닐 수 있어 가방에 넣고 빼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 카메라 가방이 거추장스럽거나 휴대성을 확보하고자 할 경우에도 속사 케이스는 요긴하다. 카메라 스트랩을 몸에 고정시키는 방식의 카메라 캐링 스트랩도 전문 사진가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액세서리다.
스트랩 구매 시에는 내구성 및 성능을 봐야 한다. 넥 스트랩의 경우 어깨에 멨을 때 무게가 적절히 배분되는지, 어깨에서 스트랩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보강재가 덧대졌는지를 살펴보자. 핸드 & 손목 스트랩은 간혹 스트랩 고리와 연결부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가죽제 스트랩은 한 번 오염되면 씻어내기 힘드니 오염물질이 묻은 즉시 렌즈 클리너 등으로 씻어줘야 한다. 속사 케이스는 되도록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에서 만든 정품을 사용하자. 속사 케이스는 특성상 카메라 본체와 크기가 일치해야 하는데 일부 비정품의 경우 크기가 달라 장착 시 디자인이 어색해지거나 장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배터리, 메모리를 교체할 수 있도록 슬롯 부분에 구멍이 뚫린 속사 케이스도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