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
| 개 황 |
□ ‘17년중 금융민원‧상담 및 상속인조회는 총 674,466건으로 전년(724,723건) 대비 6.9%(△50,257건) 감소
◦ (금융민원) 76,357건으로 전년(76,237건) 대비 0.2%(+120건) 증가
- 은행 및 비은행민원은 증가, 보험 및 금융투자민원은 감소
◦ (금융상담 서비스) 432,739건으로 전년(496,895건) 대비 12.9%(△64,156건) 감소
- 금융투자권역을 제외한 금융권역별 상담건수, 불법사금융 신고․상담 및 금융자문이 모두 감소
◦ (상속인조회 서비스) 165,370건으로 전년(151,591건) 대비 9.1%(13,779건) 증가
- 국세청의 체납액․고지세액․환급세액 등 세금정보 및 군인연금 등 연금정보 제공 확대 등에 기인
금융민원 및 상담 등 현황
(단위 : 건, %) | |||||
구 분 | ‘15년 | ‘16년(A) | ‘17년(B) | 증감(B-A) | 증감률 [(B-A)/A] |
금 융 민 원 | 73,094 | 76,237 | 76,357 | 120 | 0.2 |
금 융 상 담 | 546,689 | 496,895 | 432,739 | △64,156 | △12.9 |
상속인조회 | 113,839 | 151,591 | 165,370 | 13,779 | 9.1 |
합 계 | 733,622 | 724,723 | 674,466 | △50,257 | △6.9 |
Ⅱ |
| 금융민원 |
1 |
| 권역별 현황 |
□ (개요) 76,357건으로 전년(76,237건) 대비 0.2%(+120건) 증가
◦ 은행(+0.9%) 및 비은행(+7.3%) 권역은 민원이 증가, 보험(△1.7%) 및 금융투자(△8.6%) 권역은 민원이 감소
◦ 민원비중은 보험이 62.5%(생보 23.7%, 손보 38.8%)를 차지하며, 비은행(22.0%), 은행(11.7%), 금융투자(3.8%) 順
권역별 증감현황 |
| 권역별 비중 |
|
□ (은행) 8,927건으로 전년대비 0.9%(+84건) 증가
◦ 인터넷뱅킹 등 업무처리 불만 민원, 주택담보대출 취급 등의 민원 발생에 주로 기인
◦ 민원유형은 ‘여신’(29.6%) 및 ‘예‧적금’(14.9%)이 절반 가량을 차지하며, ‘인터넷․폰뱅킹‘(6.3%), ‘신용정보‘(4.5%) 등의 順
[은행] 주요 민원유형별 증감건수 |
| [은행] 주요 민원유형별 비중 |
|
□ (비은행) 16,813건으로 전년대비 7.3%(+1,139건) 증가
◦ 채권추심부당 관련 민원을 중심으로 대부업 민원이 크게 증가*
* ’16.7월 지자체 소관 대부업자에 대한 감독권 이관으로 전년대비 크게 증가(+58.2%)
◦ 신용카드사 민원 비중이 38.9%(6,546건)로 가장 높고, 대부업자(17.9%), 신용정보사(13.3%) 順
비은행 주요 업종별 민원 건수
비 은 행 업 종 | 민원건수 | 증 감 | 구성비 | ||
’16년 | ’17년 | 건 수 | 증감률 | ||
신용카드사 | 7,213 | 6,546 | △667 | △9.2 | 38.9 |
대부업자 | 1,900 | 3,005 | 1,105 | 58.2 | 17.9 |
신용정보사 | 1,866 | 2,243 | 377 | 20.2 | 13.3 |
상호저축은행 | 1,873 | 1,748 | △125 | △6.7 | 10.4 |
□ (생보) 18,101건으로 전년대비 7.3%(△1,416건) 감소
◦ '16년중 발생했던 자살보험금 지급 민원, 도수치료 보험금 지급 민원 등 주요 이슈 민원이 줄어든 데 기인
◦ 민원유형은 ‘보험모집’(39.0%), ‘보험금 산정 및 지급’(18.7%), ‘면부책 결정’(16.2%) 등의 順
[생보] 주요 민원유형별 증감건수 |
| [생보] 주요 민원유형별 비중 |
|
□ (손보) 29,641건으로 전년대비 2.0%(+585건) 증가
◦ 교통사고 과실비율 관련 민원, 실손보험의 보험금 과소지급 민원이 증가
◦ 민원유형은 ‘보험금 산정 및 지급’(46.0%), ‘계약의 성립 및 실효’(10.3%)‘, ’보험모집‘(8.2%) 順
[손보] 주요 민원유형별 증감건수 |
| [손보] 주요 민원유형별 비중 |
|
□ (증권) 1,990건으로 전년대비 22.7%(△585건) 감소
◦ 파생상품 투자자 숙려제도(청약후 2일간 투자결정 숙려기간 부여) 도입 등에 따라 파생상품 부당권유, 펀드상품 설명부적정 민원이 감소
◦ 민원유형은 ‘내부통제․전산장애’(26.1%), ‘주식매매(일임․임의매매 등)’(19.8%), ‘발행․유통시장 공시’(4.9%), ‘파생상품 매매(불완전판매 등)’(4.4%) 順
[증권] 주요 민원유형별 증감건수 |
| [증권] 주요 민원유형별 비중 |
|
2 |
| 연령대별 현황 |
□ (개요) 연령대별 민원건수*(10만명당 환산건수)의 평균은 136건
* (6대 연령대별 민원건수/해당 연령대 인구수)x100,000
◦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가 234.3건으로 가장 많으며, 40대(163.3건), 50대(127.3건), 20대(110.9건), 60대(96.9건) 順*
* 60대 및 70대 이상 고령층은 금융거래빈도가 낮아 민원건수가 적은 것으로 판단
연령대별 민원건수(10만명당 환산건수)
□ (권역별) 모든 권역에서 전체 연령대별 민원건수 분포와 유사하게 30대 > 40대 > 50대 順으로 민원이 많이 접수
◦ 다만, 금투권역 불완전판매 민원의 경우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건수(10만명당 환산건수)
전체 권역 |
| 금투권역 |
|
3 |
| 금융권역별 영업규모를 고려한 민원감축현황* |
* 고객수, 회원수, 보유계약 등 영업규모를 기준으로 산출한 환산민원건수를 기준으로 활용
□ (개요) 영업규모를 고려한 환산민원건수는 대부분의 금융권역에서 전년대비 감소
◦ 신용카드의 경우 리볼빙계약 설명의무 강화, DCDS 불완전판매건 수수료 환급 등에 따라 민원이 대폭 감소
◦ 보험권역은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해피콜 제도 개선, 변액보험 적합성 진단제도 개선방안 마련․시행 등에 따라 민원이 감소
- 다만, 손보권역은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민원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1.4%)
금융권역별 환산민원건수* 현황
(단위 : 건, %) | ||||
권 역 | ‘16년 | ‘17년 | 증감 | 증감률 |
은 행 | 5.29 | 5.07 | △0.22 | △4.2 |
신용카드 | 9.95 | 8.70 | △1.25 | △12.6 |
저축은행 | 3.80 | 3.35 | △0.45 | △11.8 |
생명보험 | 22.40 | 20.64 | △1.76 | △7.9 |
손해보험 | 21.86 | 22.17 | +0.31 | +1.4 |
증 권 | 5.53 | 3.99 | △1.54 | △27.8 |
* 은행 : 고객 10만명 기준, 신용카드 : 회원 10만명 기준, 저축은행 : 고객 1만명 기준
생명․손해보험 : 보유계약 10만건 기준, 증권 : 활동계좌 10만좌 기준
Ⅲ |
| 민원처리 |
□ (처리건수) 75,968건으로 전년(77,966건) 대비 2.6% 감소
◦ 분쟁민원은 25,044건으로 전년(26,608건) 대비 5.9% 감소
□ (처리기간) 전체 금융민원의 평균 처리기간은 16.5일로 자율조정 활성화, 민원전문역 운영 등을 통해 전년(21.1일) 대비 4.6일 단축*
* 분쟁민원 : ’16년 33.5일 → ’17년 24.4일(△9.1일), 일반민원 : ’16년 14.6일 → ’17년 12.6일(△2.0일)
**「민원사무처리규정상」분쟁민원 처리기한 30일, 일반민원 처리기한 14일
□ (민원 수용률) 민원수용률은 38.3%로 금융정보제공 확대를 통한 소비자의 금융이해도 제고, 분쟁조정위원회내 전문 소위원회 운영 활성화 등 민원처리의 전문성 확보 등을 통해 전년대비 5.1%p 증가*
* 분쟁민원 : ’16년 44.6% → ’17년 46.2%(+1.6%p), 일반민원 : ’16년 27.2% → ’17년 34.7%(+7.5%p)
Ⅳ |
| 금융상담 및 상속인 조회 |
□ (금융상담 서비스) 금융권역별 상담건수는 318,000건으로 전년(358,716건) 대비 11.4% 감소(△40,716건)
◦ 불법사금융 신고․상담은 100,247건으로 보이스피싱 등 불법금융 근절대책* 지속 추진에 따라 전년(123,424건) 대비 18.8%(△23,177건) 감소
* 불법사금융 피해근절을 위한 전화번호 이용중지 조치, 경찰청과 보이스피싱 112신고 체계 구축 등
◦ 금융자문 서비스는 14,492건으로 전년(14,755건) 대비 1.8%(△263건) 감소하였으며, 주택담보대출 상환, 노후 대비 재산관리, 연금 등과 관련하여 주로 상담
□ (상속인조회 서비스) 165,370건으로 소비자의 인식확산, 세금․연금정보 확대 등에 따라 전년(151,591건) 대비 9.1%(+13,779건) 증가
금융상담 및 상속인조회 현황
구 분 | ’15년 | ‘16년(a) | ’17년(b) | 증감(b-a) | 증감률[(b-a)/a] | |
금융상담 | 금융권역별 상담 | 404,168 | 358,716 | 318,000 | △40,716 | △11.4% |
불법사금융 신고․상담 | 135,494 | 123,424 | 100,247 | △23,177 | △18.8% | |
금융자문 | 7,027 | 14,755 | 14,492 | △263 | △1.8% | |
합 계 | 546,689 | 496,895 | 432,739 | △64,156 | △12.9% | |
상속인조회 신청 | 113,839 | 151,591 | 165,370 | 13,779 | 9.1% |
Ⅴ |
| 평가 및 향후계획 |
1 |
| 평 가 |
□ 그간 민원감축을 위해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적극 발굴․개선하고 소비자보호실태평가시 회사별 분쟁해결 노력을 평가하며, 금융 소비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확대한 결과 민원증가세가 대폭 감소
* 민원증가율 : ’16년 +4.3% → ’17년 +0.2%
◦ ‘17년중 민원접수 건수가 전년대비 120건(0.2%) 증가하였으나, 대부업민원 증가건수(+1,105건) 제외시 사실상 감소(△985건)
□ 아울러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자율조정 활성화, 단순․정형화된 민원 신속처리, 민원전문역을 활용하는 신 민원․분쟁처리 시스템 활성화를 통하여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민원수용률도 크게 개선
* 민원처리기간 : 21.1일 → 16.5일(△4.6일), 민원수용률 : 33.2% → 38.3%(+5.1%p)
2 |
| 향후계획 |
◈ 앞으로도 금융감독원은 민원발생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을 지속 발굴․개선하는 한편
◈ 민원처리의 효율성 제고와 금융회사의 소비자중심 경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
* 금융소비자 권익제고를 위한 핵심과제 등 중점 추진중 |
□ 소비자에게 정보로서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의 실효성 제고
◦ 평가등급을 세분화(3등급→4등급)하고, 평가결과가 미흡한 회사를 대상으로 MOU 체결 및 사후관리 강화
□ 분쟁조정제도의 실효성 및 신뢰도 제고
◦ 비슷한 유형의 피해자에 대한 일괄구제제도 도입, 주요 분쟁내용에 대한 상시브리핑 실시, 보험회사의 부당한 의료자문 남용행태 근절 등
□ 민원쏠림현상 조기 식별․대응을 위한 민원관리시스템 개편
◦ 민원관리시스템상 민원정보를 분석하여 불완전판매 등의 이상징후를 추출하고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 고도화
□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영업행위 검사 확대
◦ 불완전판매, 우월적 권한 남용행위 등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부당영업행위에 대한 기획․테마검사 중점 실시
붙임1 |
| 2017년 금융민원 및 상담 주요 통계 (접수일 기준) |
(단위 : 건, %)
구 분 | ’15년 | ’16년(a) | ‘17년(b) | 증 감 (b-a) | 증감률 (b-a)/a | ||
금 융 민 원 | 73,094 | 76,237 | 76,357 | 120 | 0.2 | ||
(분 쟁 민 원) | (22,974) | (25,214) | (25,205) | △9 | △0.1 | ||
| 은 행 | 9,684 | 8,843 | 8,927 | 84 | 0.9 | |
| 비 은 행 | 13,874 | 15,674 | 16,813 | 1,139 | 7.3 | |
| 카드 | 6,314 | 7,213 | 6,546 | △667 | △9.2 | |
저축은행 | 1,630 | 1,873 | 1,748 | △125 | △6.7 | ||
| |||||||
대부 | 1,118 | 1,900 | 3,005 | 1,105 | 58.2 | ||
기타 | 4,812 | 4,688 | 5,514 | 826 | 17.6 | ||
| 보 험 | 46,816 | 48,573 | 47,742 | △831 | △1.7 | |
| 생보 | 19,131 | 19,517 | 18,101 | △1,416 | △7.3 | |
| 손보 | 27,685 | 29,056 | 29,641 | 585 | 2.0 | |
| 금융투자 | 2,720 | 3,147 | 2,875 | △272 | △8.6 | |
금 융 상 담 | 546,689 | 496,895 | 432,739 | △64,156 | △12.9 | ||
| 은 행․비은행 | 90,700 | 89,314 | 84,928 | △4,386 | △4.9 | |
보 험 | 139,669 | 130,388 | 111,846 | △18,542 | △14.2 | ||
금융투자 | 12,262 | 10,998 | 11,216 | 218 | 2.0 | ||
기 타 | 161,537 | 128,016 | 110,010 | △18,006 | △14.1 | ||
|
| 금융사기 | 20,224 | 14,375 | 14,446 | 71 | 0.5 |
신용정보 | 8,040 | 6,206 | 4,840 | △1,366 | △22.0 | ||
사 금 융 | 4,819 | 2,443 | 2,252 | △191 | △7.8 | ||
불법사금융 신고 | 135,494 | 123,424 | 100,247 | △23,177 | △18.8 | ||
금융자문 서비스 | 7,027 | 14,755 | 14,492 | △263 | △1.8 | ||
상속인 조회 | 113,839 | 151,591 | 165,370 | 13,779 | 9.1 | ||
합계 | 733,622 | 724,723 | 674,466 | △50,257 | △6.9 |
* 중복․반복민원 건수는 제외
붙임2 |
| 2017년 금융회사별 민원 발생건수 비교공시 (접수일 기준) |
1. 동일권역내 민원 발생건수(중복·반복* 민원 제외) 비중이 2% 이상인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 중복민원 : 2개 이상의 행정기관에 제출한 민원을 이송받은 경우 반복민원 : 동일한 내용의 민원을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하여 제출한 경우
2. 금융회사의 영업규모에 따라 민원발생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점을 감안하여 고객수 등 회사 영업규모 대비 민원건수 기준으로 공개하였으며, 참고로 각 회사별 총 민원건수도 함께 표시하였습니다.
3. 금융회사별 민원건수에는 단순 질의성 민원 또는 금융회사에 책임을 묻기 어려운 민원(예: 정당한 내부기준에 따른 여신이나 신용카드 발급 거절 등)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통계자료 이용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은 행
(단위 : 건, %)
회사명주) | 민원건수(고객 십만명당 건) | 민원건수(건) |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
SC | 7.02 | 5.61 | △20.1 | 350 | 283 | △19.1 |
KEB하나 | 5.12 | 4.37 | △14.6 | 979 | 867 | △11.4 |
국민 | 4.97 | 4.43 | △10.9 | 1,525 | 1,381 | △9.4 |
기업 | 4.08 | 3.92 | △3.9 | 633 | 624 | △1.4 |
우리 | 4.12 | 4.09 | △0.7 | 923 | 940 | 1.8 |
신한 | 3.45 | 3.59 | 4.1 | 851 | 897 | 5.4 |
씨티 | 9.84 | 10.65 | 8.2 | 318 | 316 | △0.6 |
농협 | 3.31 | 3.67 | 10.9 | 978 | 1,109 | 13.4 |
주: 은행의 민원건수 및 영업규모(고객수)가 전체 은행의 2% 미만시 제외
2. 신용카드사
(단위 : 건, %)
회사명주) | 민원건수(회원 십만명당 건수) | 민원건수(총 건수) |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
비씨 | 4.34 | 2.15 | △50.5 | 633 | 324 | △48.8 |
현대 | 11.36 | 8.40 | △26.1 | 807 | 633 | △21.6 |
삼성 | 9.44 | 7.82 | △17.2 | 954 | 817 | △14.4 |
KB국민 | 12.11 | 10.06 | △16.9 | 1,078 | 970 | △10.0 |
신한 | 9.67 | 8.17 | △15.5 | 1,253 | 1,071 | △14.5 |
우리 | 7.49 | 6.69 | △10.7 | 432 | 416 | △3.7 |
하나 | 17.91 | 16.22 | △9.4 | 1,008 | 922 | △8.5 |
롯데 | 9.03 | 8.66 | △4.1 | 672 | 650 | △3.3 |
주: 카드사의 민원건수 및 영업규모(신용카드 회원수 기준)가 전체 카드사의 2% 미만시 제외
3. 저축은행
(단위 : 건, %)
회사명주) | 민원건수(고객 1만명당 건수) | 민원건수(총 건수) |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
애큐온 | 9.45 | 4.55 | △51.9 | 191 | 88 | △53.9 |
유진 | 7.90 | 5.26 | △33.4 | 121 | 114 | △5.8 |
고려 | 5.61 | 4.41 | △21.4 | 48 | 37 | △22.9 |
웰컴 | 2.76 | 2.43 | △12.0 | 113 | 102 | △9.7 |
스마트 | 6.23 | 5.62 | △9.8 | 52 | 46 | △11.5 |
OSB | 7.59 | 7.56 | △0.4 | 58 | 63 | 8.6 |
예가람 | 5.81 | 5.88 | 1.2 | 43 | 41 | △4.7 |
모아 | 2.68 | 2.96 | 10.4 | 48 | 53 | 10.4 |
JT친애 | 5.28 | 5.87 | 11.2 | 94 | 102 | 8.5 |
SBI | 2.02 | 2.38 | 17.8 | 158 | 192 | 21.5 |
OK | 2.13 | 2.88 | 35.2 | 97 | 142 | 46.4 |
조은 | 11.16 | 15.20 | 36.2 | 37 | 38 | 2.7 |
세종 | 4.45 | 6.54 | 47.0 | 24 | 38 | 58.3 |
주: 저축은행의 민원건수가 전체 저축은행 민원건수의 2% 미만시 제외
4. 신용정보사
(단위 : 건, %)
회사명 | 민원건수(수임채권 일만건당 건수) | 민원건수(총 건수) |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
SM | 0.34 | 0.07 | △79.4 | 68 | 125 | 83.8 |
나이스 | 0.24 | 0.13 | △45.8 | 61 | 72 | 18.0 |
F&U | 0.24 | 0.27 | 12.5 | 152 | 174 | 14.5 |
MG | 0.33 | 0.39 | 18.2 | 83 | 101 | 21.7 |
미래 | 0.28 | 0.35 | 25.0 | 139 | 201 | 44.6 |
SGI | 0.34 | 0.46 | 35.3 | 60 | 60 | 0.0 |
KB | 1.21 | 1.61 | 33.1 | 59 | 56 | △5.1 |
우리 | 0.26 | 0.42 | 61.5 | 44 | 58 | 31.8 |
고려 | 0.88 | 1.57 | 78.4 | 199 | 305 | 53.3 |
신한 | 0.57 | 1.36 | 138.6 | 22 | 60 | 172.7 |
농협자산관리 | 0.67 | 1.85 | 176.1 | 39 | 59 | 51.3 |
주: 채권추심업을 하지 않는 신용정보사와 ’17년 중 신용정보사의 민원건수 및 영업규모(수임채권)가 전체 신용정보사의 2% 미만시 제외
5. 보험회사
(생명보험)
(단위 : 건, %)
회사명주) | 민원건수 (보유계약 십만건당 건수) | 민원건수(총 건수) |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
동양 | 19.28 | 14.26 | △26.0 | 749 | 594 | △20.7 |
메트라이프 | 50.59 | 41.10 | △18.8 | 806 | 649 | △19.5 |
AIA | 23.67 | 20.42 | △13.7 | 841 | 743 | △11.7 |
삼성 | 19.68 | 17.63 | △10.4 | 3,783 | 3,331 | △11.9 |
ABL | 22.43 | 20.21 | △9.9 | 493 | 465 | △5.7 |
한화 | 20.13 | 18.17 | △9.7 | 2,400 | 2,179 | △9.2 |
라이나 | 11.38 | 10.52 | △7.6 | 683 | 681 | △0.3 |
신한 | 14.40 | 13.73 | △4.7 | 788 | 768 | △2.5 |
KDB | 49.05 | 46.84 | △4.5 | 1,228 | 1,183 | △3.7 |
흥국 | 36.98 | 35.38 | △4.3 | 1,127 | 1,080 | △4.2 |
미래에셋 | 19.46 | 18.91 | △2.8 | 606 | 561 | △7.4 |
교보 | 19.93 | 19.38 | △2.8 | 1,846 | 1,747 | △5.4 |
ING | 29.38 | 32.75 | 11.5 | 551 | 611 | 10.9 |
농협 | 10.19 | 11.39 | 11.8 | 588 | 636 | 8.2 |
현대라이프 | 21.53 | 24.94 | 15.8 | 446 | 559 | 25.3 |
DB생명 | 26.51 | 35.89 | 35.4 | 345 | 476 | 38.0 |
주: 생명보험사의 민원건수 및 영업규모(보유계약수)가 전체 생명보험사의 2% 미만시 제외
(손해보험)
(단위 : 건, %)
회사명주) | 민원건수 (보유계약 십만건당 건수) | 민원건수(총 건수) |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
메리츠 | 32.47 | 29.44 | △9.3 | 2,497 | 2,487 | △0.4 |
현대 | 30.72 | 28.27 | △8.0 | 4,351 | 4,149 | △4.6 |
악사 | 39.46 | 37.14 | △5.9 | 678 | 668 | △1.5 |
KB | 29.16 | 27.81 | △4.6 | 3,217 | 3,232 | 0.5 |
삼성 | 25.96 | 25.32 | △2.5 | 5,332 | 5,494 | 3.0 |
DB | 27.92 | 28.29 | 1.3 | 4,138 | 4,290 | 3.7 |
흥국 | 39.34 | 40.42 | 2.7 | 1,732 | 1,703 | △1.7 |
롯데 | 45.14 | 46.48 | 3.0 | 1,055 | 1,162 | 10.1 |
한화 | 25.79 | 28.75 | 11.5 | 1,496 | 1,800 | 20.3 |
MG | 34.92 | 48.84 | 39.9 | 411 | 621 | 51.1 |
주: 손해보험사의 민원건수 및 영업규모(보유계약수)가 전체 손해보험사의 2% 미만시 제외
6. 증권사
(단위 : 건, %)
회사명주) | 민원건수(활동계좌 십만좌당 건수) | 민원건수(총 건수) |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16년(A) | '17년(B) | 증감률 (B-A)/A | |
유안타 | 3.35 | 1.04 | △69.0 | 176 | 55 | △68.8 |
한국투자 | 2.54 | 1.13 | △55.5 | 177 | 83 | △53.1 |
신한금융투자 | 2.24 | 1.38 | △38.4 | 73 | 54 | △26.0 |
대신 | 2.70 | 1.93 | △28.5 | 68 | 52 | △23.5 |
키움 | 2.01 | 1.48 | △26.4 | 53 | 45 | △15.1 |
하나금융투자 | 1.98 | 1.62 | △18.2 | 60 | 51 | △15.0 |
삼성 | 1.68 | 1.48 | △11.9 | 79 | 67 | △15.2 |
NH투자 | 1.71 | 1.76 | 2.9 | 62 | 68 | 9.7 |
KB | 1.57 | 1.71 | 8.9 | 53 | 68 | 28.3 |
미래에셋대우 | 3.27 | 5.38 | 64.5 | 167 | 297 | 77.8 |
주: 증권사의 민원건수 및 영업규모(활동계좌)가 전체 증권사의 2% 미만시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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