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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기능성 의자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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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5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임다정(광저우무역관) |
품목 | 의자(침대로 겸용할 수 있는지에 상관없으며 제9402호의 것은 제외한다)와 그 부분품 | ||||
품목코드 | 9401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의 기능성 의자 시장규모는 108억9500 위안(2012년 기준)으로, 2011년 대비 12.90% 성장함.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안마의자가 연간 30만대 이상 판매되는 중국의 시장성은 상당한 편이며, 중국인들이 헬스케어용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 -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생활리듬이 빨라지면서 심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 - 안마는 중국의학 중 한 요소로 중국에서 안마의자는 어린아이에서부터 노인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됨. - 경제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환경에 노출돼, 족욕기·안마기 등 각종 보건기능들이 소비자들에게 환영받고 있음.
○ 무역관 전망 -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함께 중국인들의 생활리듬이 빨라지면서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 심리적 원인의 증가로 심신건강관리 필요성이 요구됨. 이에 따라 기능성 안마의자 시장은 블루오션. -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웰빙 바람이 불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짐. 노인은 물론, 젊은 계층까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기능성 안마의자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직장인, 노인층
○ 소비자 구매 동기 - 중국의 경제발전은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고 있음. 비즈니스맨, 직장인 등 스트레스성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인구가 늘면서 일반 가정에서도 안마기 수요가 늘어남. 직장인은 안마의자를 사용함으로써 업무와 사회환경으로부터 스트레스와 피로를 경감시키고자 사용함. 안마의자는 사람의 손길과 유사한 타법으로 근육과 경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각종 피로를 경감시키는 데 탁월함. 또한, 노인층은 건강유지 및 관리를 위해 안마의자를 사용함. - 2030년에는 중국의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일본보다 높아 중국이 전 세계적으로 노령화 정도가 가장 심한 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됨. 경제력이 있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노령층이 확대된다는 점에서 안마기구의 시장 잠재력은 매우 큼.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기능성 의자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78만1870달러로 전년대비 14.3%성장함. 주요 성장 원인은 현지 화학분야 신규 공장 건설 및 경기 진작에 따른 산업용 도료, 폴리에스테르 제품 수요 증가에 따른 것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기능성 의자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401790000 기준) (단위: US천$, %) 자료원: 중국해관,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없음.
○ 필수 인증 -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자료원: 세계 HS 정보시스템, 중국해관총서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일반적인 유통채널은 수입자/생산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의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임. - 수입 안마의자는 일반적으로 수입업체 → 유통업체 → 최종 소비자와 같은 경로를 통해 유통 - 국내산 안마의자는 일반적으로 생산업체 → 지역사무소/지역대리상 → 유통업체 → 최종 소비자와 같은 경로를 통해 유통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바이두, 십대브랜드망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매우 낮음. 한국 브랜드는 아직 중국시장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중국 국내 브랜드 선호도가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품질경쟁력 중시, 애프터서비스(A/S)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빠른 생활패턴에 적합한 편리한 조작 및 기능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커지고 있음. 또한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안마의자를 원함. 소비자들은 가격보다 다양한 기능과 고품질의 기능성 의자를 선호함. 현재 중국소비자들은 애프터서비스(A/S)를 중시하고 있음. 한국산 제품의 빠른 애프터서비스를 강조해 홍보하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소비자들이 직접 기능성 의자를 직접 사용해 볼 기회를 제공해야함. 타깃 고객층은 직장인, 노인층임. - 현재 중국은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온라인 판매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함. -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에 대해 중국 소비자의 애프터서비스 요청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한국산 제품의 빠른 애프터서비스 기능 성격을 강조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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