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에 이어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사실상 공공기관의 민원서류 발급이 올스톱됐다.
정부 24 홈페이지는 17일 오후 2시께부터 서비스를 중단했다. 홈페이지에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며 서비스 중단은 별도 조치가 있을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알렸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17일 오전 서울의 한 구청 종합민원실 내 통합민원발급기에 네트워크 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이날 오전 10시 전후로 공무원 전용행정전산망인 ‘새올’이 사용자인증 문제로 장애가 발생했다. 이로 지자체 공무원들이 업무를 보지 못할 뿐 아니라 일부 행정복지센터의 민원업무 처리도 지연됐다.
인터넷등기소 서비스도 일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등기소 측은 홈페이지 공지에 “현재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 장애로 인해 간헐적으로 인터넷등기소 일부 서비스가 불가하다”며 ▶ 등록면허세 영수필 연계서비스 ▶ 첨부서면 연계 서비스 ▶국토부 매매계약서 연계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오전까지만 해도 정부24는 서비스가 가능해 행안부 측은 민원서류발급은 ‘정부24’를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오후부터 이마저 중단되면서 민원서류발급 온오프라인 서비스가 모두 중단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