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Mee Too)는 언제부터 있었을까요?
2006년 사회운동가 타라나 버크는 유색인종과 여성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 사실을 알리려고 이런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미투 운동은 미국에서 그리고 한국에서도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문화계 그리고 직장 내 성폭력 사건이 마구 드러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할리우드에서 주름잡는 유명 프로듀서였던 하비 와인스타인을 필두로 미투가 불길처럼 번졌습니다.
한국 공연계에서는 영화배우 오달수, 조재현, 영화감독 김기덕, 연출가 오태석, 극단 ‘번작’ 대표 조증윤, 음악감독 변희석 등에 대한 폭로가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미투가 다 긍정적 요소만 있지는 않았습니다. 잘못된 미투도 있었습니다.
한 학교에 신입 여교사가 마음에 들어 하는 남자 교사와 회식을 하였습니다. 회식 후 남자 교사가 집까지 바래다 주었는데요. 자신이 적극적으로 애정행각을 시도했는데요. 남자 교사가 받아 주지 않자, 사신을 성희롱했다고 제보하였습니다. 조사 과정에서 불리해지자 이제는 성추행을 했다면서 형사고발까지 했습니다. 이 사건은 나중 CCTV를 통해 여자 교사가 스킨십을 유도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무혐의 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안 좋은 미투는 오늘 본문에도 등장합니다. 그런데 미투는 최근 21세기에 시작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보디발의 아내가 자신과 동침하지 않은 대상, 요셉에게 분개해 시작하였습니다. 보디발의 아내는 원조 미투녀였습니다.
#창세기 39장 11~23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11. 그러할 때에 요셉이 그의 일을 하러 그 집에 들어갔더니 그 집 사람들은 하나도 거기에 없었더라
12. 그 여인이 그의 옷을 잡고 이르되 나와 동침하자 그러나 요셉이 자기의 옷을 그 여인의 손에 버려두고 밖으로 나가매
13. 그 여인이 요셉이 그의 옷을 자기 손에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감을 보고
14. 그 여인의 집 사람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보라 주인이 히브리 사람을 우리에게 데려다가 우리를 희롱하게 하는도다 그가 나와 동침하고자 내게로 들어오므로 내가 크게 소리 질렀더니
15. 그가 나의 소리 질러 부름을 듣고 그의 옷을 내게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갔느니라 하고
16. 그의 옷을 곁에 두고 자기 주인이 집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려
17. 이 말로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데려온 히브리 종이 나를 희롱하려고 내게로 들어왔으므로
18. 내가 소리 질러 불렀더니 그가 그의 옷을 내게 버려두고 밖으로 도망하여 나갔나이다
1) ‘그러할 때에’는 언제를 말할까요? (11절)
2) 요셉이 자신의 일을 하러 보디발의 집에 들어갔을 때 상황은 어떠하였나요? (11절)
- 사람들이 하나도 거기에 없었습니다.
3) 보디발의 아내는 요셉에게 다시 무엇을 간청하였나요? (12절)
- 자신과 동침하자고 하였습니다.
4) 요셉을 어떻게 처신하였나요? (12절)
- 자신의 옷을 보디발의 아내의 손에 버려두고 밖으로 나갔습니다.
5) 보디발의 아내는 어떻게 요셉에게 누명을 씌웠나요? (13~15절)
- 요셉이 자신의 손에 옷을 버려두고 나감을 보았습니다(13절).
- 그녀는 집 사람들을 불러 요셉이 자신을 희롱하였다고 했습니다(14절).
- 자신이 소리 절러 도움을 요청하자, 요셉이 자신의 옷을 버려두고 도망하였다고 말했습니다(15절).
- 그 당시 종은 자신을 제대로 어필하고, 어떤 신분적 보장을 받을 위치가 아니었습니다.
Verse 11 shows Joseph’s innocence in the affair and his vulnerability to the mistress of the house. He was about his own business when circumstances provoked the woman’s assault. This was the classic case of “she said, he said,” for there was no witness to the incident. God alone was witness to what occurred.
On one occasion he was working in the house alone, implying it was an exceptional situation in the house, which despite his best efforts to avoid contact made him susceptible to her advances.
Mathews, K. A. (2005). Genesis 11:27–50:26 (Vol. 1B, p. 735).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6) 보디발의 아내는 보디발에게 어떻게 말했나요? (16~18절)
- 요셉의 옷을 곁에 두고, 보디발이 오기를 기다렸습니다(16절).
- 히브리 종, 요셉이 자신을 희롱하려고 자신에게로 들어왔다고 했습니다(17절).
- 자신이 소리 질러 불렀더니 옷을 자신에게 버려두고, 밖으로 도망하여 나갔다고 했습니다(18절).
7) 나 자신은 어떤 누명을 씐 적이 있었나요?
19. 그의 주인이 자기 아내가 자기에게 이르기를 당신의 종이 내게 이같이 행하였다 하는 말을 듣고 심히 노한지라
20.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21.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고 그에게 인자를 더하사 간수장에게 은혜를 받게 하시매
22. 간수장이 옥중 죄수를 다 요셉의 손에 맡기므로 그 제반 사무를 요셉이 처리하고
23.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하게 하셨더라
1) 보디발은 자기 아내의 말을 듣고, 어떻게 반응하였나요? (19절)
- 심히 노했습니다.
- 보디발의 아내는 어떻게 하면 보디발이 화를 낼지 아는 여인이었습니다.
Scorned by the refusal of her prey, the woman sets out to retaliate against the vulnerable foreigner. She spreads her concocted story first to her household servants (vv. 13–15) and then rehearses the tale to her husband (vv. 16–18).
Adding the narrator’s account (v. 13) and the woman’s repeated dissembling (vv. 14–15, 17–18, 19), Sternberg counts four reports of the seduction in the episode (vv. 11–12).
He shows how each of her reports reinvents the “facts” and plays by subtle rewording to her audiences, creating the angry response she desires. We will note her prevarications in the comments below.
Mathews, K. A. (2005). Genesis 11:27–50:26 (Vol. 1B, pp. 735–736).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2) 보디발은 요셉을 어떻게 하였나요? (20절)
- 요셉을 잡아 옥에 가두었습니다.
3) 요셉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에 있었지만, 그 삶은 어떠하였나요? (20~21절)
-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에 인자가 있고, 은혜를 받게 하셨습니다.
5) 간수장은 어떻게 요셉에게 감옥에 전반적 일을 맡겼을까요? (22절)
6) 간수장이 요셉에게 일을 맡긴 뒤,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23절).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 하나님이 함께 해 주셔서 그럴 수 있고요.
- 요셉도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진.정.성.(진실, 정직, 성실)있게 섬겼을 겁니다.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