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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디지털도어록 및 부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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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4 | 국가 | 일본 | 작성자 | 박은희(도쿄무역관) | ||||||||||||||||||||||||
품목 | 그 밖의 자물쇠 | ||||||||||||||||||||||||||||
품목코드 | 830140 그 외 1건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후쿠시경제연구소 보고서에 의하면 일본 보안용품 관련 시장은 2013년 6,211억엔 규모로, 2017년에는 7,234억 엔을 예상하고 있으며, 가정용 기기/서비스 분야도 경기회복에 따른 설비투자와 단독주택 건설량 증가, 흉악범죄의 증가로 시장 규모가 2013년 1,523억엔에서 2017년에는 17,141억엔으로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 보안기기시장의 하나인 도어락 제품의 일본 시장은 미와사의 2013년도의 매출액이 420억엔으로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략적인 자물쇠 시장은 연간 700억엔 전후임. - 일본 사회의 특성상 종래의 기계식 자물쇠가 아직 선호되고 있어 디지털 도어록 분야 매출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흉악 범죄의 증가와 홈 시큐리티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디지털 또는 전자식 도어록에 대한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동경올림픽 특수와 일본경기 호조에 따른 주택 건설업계 설비투자 증가 - 흉악범죄 증가에 따른 보안 의식의 강화. - 기술 진보에 의한 홈 오토메이션, 가정 보안 제품 보급의 증대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소비세 인상으로 인한 개인 소비 침체에 따른 일반 가정의 전환수요 욕구 저하와 일본인의 기계식 자물쇠 선호 경향
○ 무역관 전망 - 동경올림픽 특수와 경기 호조에 따른 건설업체의 물량 증가로 자물쇠 시장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흉악범죄 증가로 인한 보안 의식의 강화로 기계식 자물쇠에서 디지털 도어록으로 점점 전환되어 갈 것으로 예상되어 해당분야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다만, 기계식 자물쇠를 선호하는 일본인의 특성과 소비세 인상으로 인한 개인소비의 침체로 일반 가정용 시장에서의 성장은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보여짐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일반 가정용, 기업용, 빌딩용, 맨션용이며, 판매대상으로는 최종유저인 소비자 또는 도어 전문 생산업체, 건설회사, 건축설계사무소가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일반 주택, 맨션, 빌딩의 시큐리티 강화, 홈 세큐리티, 홈 오토메이션과의 연동성, 열쇠를 꼭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편리성
□ 수입동향
○ 디지털 도어록 분야에서는 세콤 같은 경비업체가 OEM 방식으로 한국 업체로부터 수입.
○ 인터넷 숍을 중심으로 게이트웨이, 삼성 등의 한국제품 등을 수입판매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3014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관세 4.1% 적용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 코드 830140, 830160 기준. (기본: 4.1% , WTO협정국: 2.7%, 특혜GSP: 무세)
○ 통관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건설회사, 부동산 개발 회사, 도어생산업체, 건축설계사무소 등의 기업고객은 제조사 직접 판매 또는 제조사와 거래 관계에 있는 딜러를 통하여 주로 판매되고 있음
○ 일반가정용. 소규모 용은 대형 유통업체, 오프라인 숍(록세큐리티협동조합사)을 중심으로 유통
○ 이 밖에 일반 가정용은 온라인 숍, 일반 자물쇠 가게를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높음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편이며 일본 최대 쇼핑몰인 라쿠텐에서 게이트맨, 삼성제품 등이 판매되고 있다.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세콤과 같은 대기업 경비업체의 홈 시큐리티, 홈 오토메이션과의 융합성 - 판매 기업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제품의 차별성과 가격 경쟁력 - 샘플 검증을 통한 기술 점검과 사후 AS에 대한 신뢰성 확보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일본 자물쇠 시장의 사회적 문화(열쇠선호문화)를 이해하는 제품개발의 현지화 전략 - 전시회 참가와 건설업계, 부동산 개발업체, 건축 설계사무소, 도어 샷시 생산업체로의 어프로치를 통한 편의성과 인지도 확립 - 일본 시큐리티협동조합 등의 소매 유통점을 통한 기계식 자물쇠에서 전자식 자물쇠로의 전환 - 방범설비협회와 일본 경비업체 등으로의 디지털 도어록의 방범상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홍보전략 - 품질과 사후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확보 방안(현지 지점설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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