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시장에 웰빙 바람 | ||||||||||||||||||||||||||||||||||||||||||||||||||||||||||||||||||||||||||||||||||||||||||||||||||||||||||||||||||||||||||||||||||||||||||||||||||||||||||||||||||||||||
---|---|---|---|---|---|---|---|---|---|---|---|---|---|---|---|---|---|---|---|---|---|---|---|---|---|---|---|---|---|---|---|---|---|---|---|---|---|---|---|---|---|---|---|---|---|---|---|---|---|---|---|---|---|---|---|---|---|---|---|---|---|---|---|---|---|---|---|---|---|---|---|---|---|---|---|---|---|---|---|---|---|---|---|---|---|---|---|---|---|---|---|---|---|---|---|---|---|---|---|---|---|---|---|---|---|---|---|---|---|---|---|---|---|---|---|---|---|---|---|---|---|---|---|---|---|---|---|---|---|---|---|---|---|---|---|---|---|---|---|---|---|---|---|---|---|---|---|---|---|---|---|---|---|---|---|---|---|---|---|---|---|---|---|---|---|---|---|---|---|
게시일 | 2016-05-24 | 국가 | 폴란드 | 작성자 | 신일숙(바르샤바무역관) | ||||||||||||||||||||||||||||||||||||||||||||||||||||||||||||||||||||||||||||||||||||||||||||||||||||||||||||||||||||||||||||||||||||||||||||||||||||||||||||||||||||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시장에 웰빙바람 - 전기밥솥, 슬로우 쿠커, 브레드메이커 인기 상승세 -
□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시장 지속적 성장 추세
○ 폴란드 2015년 소형 쿠킹가전 시장은 약 5억7400만 즈워티(약 1억3700만 유로)로 전년대비 약 33.1% 성장했으며, 2010~2015년 연평균 23.9%, 2010년 대비 192.3%의 매우 큰 폭으로 성장 - 소형 쿠킹가전 시장에서 커피머신이 차지하는 비율은 77%로,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음.
○ Euromonitor에 의하면,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시장은 2016년에 전년대비 7.8%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6.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소형 쿠킹가전은 생활의 편리함, 특히, 요리, 커피 등을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먹는 데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이 시장 성장의 가장 주요한 요인은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의 향상,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와 끊임없이 좋은 제품들이 출시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음.
2011~2015년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주: 1유로=4.3068즈워티, 1달러=3.7985즈워티(2016년 4월 평균 환율)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하게 먹고 싶다! 웰빙 소형쿠커 인기몰이
○ 소형 쿠킹가전 중 단독 제품으로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커피머신임. 커피 전문점에서 느낄 수 있는 좋은 커피 맛과 향을 집에서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하고자 성능이 향상된 제품들이 줄기차게 출시되고 있으며,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비자들이 비싸도 좋은 품질의 커피머신을 구매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음.
○ 커피머신 외 소형 쿠킹가전의 시장동향으로 특이한 점은 웰빙 트렌드를 반영해 편리함을 넘어 건강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 점차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음. - 기름기를 많이 흡수하는 튀김기(Deep fryer)의 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반면, 소량의 기름으로 튀김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라이트 프라이어(Light fryer=Air fryer)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28.4% 성장, 2010년 대비 2015년 248.6% 성장 - 가정에서 기호에 맞게 빵을 구워 먹을 수 있는 웰빙 제빵기(Breadmaker)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6.5%, 2010년 대비 2015년 114.9% 성장 - 글루텐프리 식품이 유행하면서, 집에서도 쌀밥을 손쉽게 지어먹을 수 있는 전기밥솥(rice cooker) 및 멀티쿠커 시장이 최근 5년간 연평균 9.6%, 2010년 대비 2015년 57.8% 성장 - 저온요리 방식으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슬로우쿠커 시장이 최근 5년간 연평균 56.6%, 2010년 대비 2015년 843% 성장
폴란드 소형 쿠킹가전 제품별 시장규모(2010~2015년)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원: Euromonitor
□ 가격동향
○ 가격은 브랜드와 기능에 따라서 고가에서 중저가까지 다양
○ 중간 가격대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경향이 있으며, 기능이 추가될 수록 가격이 높아짐.
가격 동향 (단위: 유로)
자료원: 유통업체 온라인상점(mediamarkt.pl)
□ 주요 유통업체
○ 가전제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전자·IT·가전제품 전문 대형 유통체인이며, 이 외에도 대형 마트체인과 전통적인 가전제품 전문 중소형 개인 소매업체들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최근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판매가 가전제품시장에도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고 있음. 대부분의 오프라인 유통채널도 온라인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음.
주요 가전제품 대형 유통체인점
자료원: Euromonitor, 바르샤바무역관 자체 조사
□ 인터뷰
○ Maciej Banaszyk(Komputronik, 마케팅매니저) - 소형 쿠킹가전 시장은 지난 5년간 매우 큰 폭으로 성장해 왔음. 그동안 냉장고나 세탁기와 같은 사이즈가 큰 백색가전에 비해 생활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여겨지지는 않았던 제품들이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수요가 증대되는 것으로 보임.
□ 요약 및 시사점
○ 소득수준 및 생활수준 향상과 웰빙 트렌드로 폴란드에서도 기존의 비필수가전이었던 소형 쿠킹가전 시장이 점차 커지는 가운데, 건강하게 음식을 조리할 수 있도록 고안된 웰빙쿠킹가전들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아이디어 기반의 우리나라 소형가전업체들이 신제품 개발 및 기존 제품 기능 향상을 통해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좋은 기회
○ 특히 아직은 시장규모가 크지 않으나 전통적으로 빵과 감자가 주식인 폴란드에서 전기밥솥이 공공연히 판매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큰 시장 변화로, 이 품목 역시 중국 제품과의 가격경쟁이 예상되기는 하지만, 전기밥솥 기술이 뛰어난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er International, mediamarkt.pl 인터뷰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