뜯어왓어요...
CDMA개요
1). CDMA란 무엇인가
코드분할다중화(CDMA:Code Division Multiple Acess)란 여러 통신방식중 하나로 그 이론은 이미 1950년대에 정립되었고 우수한 보안성 때문에 1960년대부터 군사통신에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CDMA는 미국 켈컴사가 주파수 대역확산 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한 것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다른 통신방식인 FDMA나 TDMA와 비교하여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어떤 모임 장소에서 여러사람이 모여서 이야기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주파수분할다중화(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ess)는 모임 장소를 대화할 수 있는 작은 구역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대화실에 차례를 기다렸다가 순서대로 들어가서 모든 사람이 같은 언어로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기다리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땀좀 흘리겠어여...--;;)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ess)는 역시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만 각각 이야기 하는 시간을 정해서 자기에게 할당된 시간 동안에만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에 비해 CDMA는 모든 사람이 같은 장소에서 이야기 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와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내용만 알아 들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2). CDMA의 역사 및 출현배경
-1950년대에 이론이 적립 되었고 그후 군사통신으로 사용
-1989년 퀄컴사 최초 CDMA 통화시험 성공
-1991년 퀠컴사 CDMA 시스템을 공식적으로 제안
-1993년 미국의 이동통신표준으로 채택
-1993년 정보통신부 CDMA를 차세대 이동통신 공식선정
-1996년 CDMA 세계 최초 상용화성공
1993년 정통부가 공식적으로 차세대 이동통신 방식으로 CDMA를 공식 선택한 이유는 가입자 수용용량이 타 방식에 비해 우수하고, 아직 세계적으로 상용화 된적이 없는 방식이므로 국내에서 성공할 경우 기술 자립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으나 그 당시로는 무모한 결정이라는 시각도 많았답니다. 그것은 1996년 CDMA 상용화를 불과 2년 6개월 남겨 놓은 시점이었기 때문에 한마디로 엄청난 모험을 강행한 것이겠지요.
외국의 경우 Lucent사 등 세계 초일류 회사에서도 일반 교환시스템을 새로 만들기 위하여 최소한 5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에 비하여, 전 세계 통신업계는 검증조차 받지 않은 CDMA 기술로 만들어질 시스템을 2년 6개월만에 실현하겠다는 사실에 고개를 저으며 비웃었다는군요. 더구나 그것이 한국에서 이루어지리라고는 아무도 믿지 않는 분위기였답니다. 사실 국내의 무선통신 개발 분야는 외국과 비교할때 그 기술 수준이 매우 낮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시각을 뒤로 한채 CDMA 시스템은 강력한 개발 의지를 바탕으로 1994년 8월 국내에서 자체 개발된 시스템에 의해 CDMA호(call) 성립, 1995년 소프트 핸드오프 성공, 그 후 1년여의 보안작업을 통해 1996년 세계 최초의 CDMA 상용 서비스가 이루어 졌답니다. 우리나라 모든 셀룰러폰(011,017) PCS(016,018,019)의 휴대폰이 현재 CDMA 방식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답니다. 이런 바탕이 있기 때문에 정보통신부는 IMT2000 표준으로 서비스 업체 중 한개의 업체 이상이 동기방식인 CDMA로 채택하길 바라는 것이지요.
3). CDMA의 장점
- 첫째. GSM과 비교할 때 음성품질 음성품질은 유선전화수준으로 선명하고, 통화절단현상이 없고 대도시 등 열악한 전파환경에서도 잘 작동한답니다.
- 둘째. 사용자마다 고유 PN코드르 사용하여 암호화 하므로 통신 보안성이 우수합니다.
- 셋째. 전력소비를 최소화함으로써 통화시간과 대기시간의 연장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넷째. 주파수 이용율이 높아 이론적으로는 아날로그의 9~10배, GSM보다는 3~5배의 가입자를 더 수용할 수 있습니다.
- 다섯째. 동일한 비용 조건하에서 보다 많은 가입자 수용용량으로 낮은 이용료 책정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 여섯째. CDMA기술은 통화 가능지역의 조절기능이 있어 GSM에 비하여 적은 기지국으로 설계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 일곱째. 경제적인 측면으로 기지국 설치비용은 GSM에 비해 70%만 설치해도 되고, 주파수 활용도가 높아서 가입자당 실제 네트위크 건설비용을 40% 감소 시킬 수 있어서 최고의 수익성과 경제 효율을 보장한다는 점이지요.(이는 한국과 중국에서 이미 증명되었습니다)
한편 기술료의 경우 S/W도입비는 CDMA가 다소 높지만, 선급 기술료나 경상 기술료 등은 GSM이 높아서 총비용을 고려하면 CDMA가 유리하다고 합니다.
4) 한국과 CDMA
세계 최초로 CDMA 방식의 상용화에 성공한 우리나라는 2000년 말 CDMA 셀룰라/PCS 가입자수가 2000만명을 초과하여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CDMA망과 운영 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한국의 기술력과 운영 능력은 CDMA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적인 인력이 그만큼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국으로 이민을 갈경우 SK나 삼성 등의 이동통신 전문직들은 좋은 대우를 받는 답니다...들은얘기임..^^) 특히 단말기 제조업체들은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많은 기술력을 갖게 되었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은 세계 CDMA 단말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고 있답니다. 한국의 CDMA 성공 요인은 세계 최고의 상용화기술과 더불어 복수 운영체제의 도입으로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려는 운영 사업자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결과적으로 통화품질 개선과 경영혁신을 가져왔으며, 건전한 투자와 소비를 유발하는데도 공헌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국토의 70%가 산으로 이루어진 한국과 같은 좋지 못한 전파환경에서 처음 개발에 참여한 분들의 노고가 없었더라면 지금과 같은 서비스는 불가능했을겁니다.
하지만 업체들의 초기 중복투자로 인한 국가적인 손실과 서비스 업체의 가입자 확보를 위한 보조금 지원은 정당하지 못한 경쟁이라는 문제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IMT-2000 에 관한 글은 생활상식에 올려놧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듯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