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보면 우리도 문제가 있는거 같음..
맨날 없데이트다, 컨텐츠 내놔라 , 뭐 어렵다 , 확률이게맞냐 .. 를 외치지만
유저입장에서는 일부 납득이 가지만 게임사입장에서 보면또 컨텐츠소모 속도를 조절하는 거잔아.
속도조절은 곧 게임 생명에 직결이고.. 다만 그과정을 어떻게 유저들의 원성을 안사며 이쁘게 가냐지..
(다들 이게임에 애정이던 , 애증이던 있기때문에 하는거자나. 섭종보단 오래가길바라자나..그렇기에 쓴소리도 하는거고)
새로운걸 내놓은다 한들 과금요소없이 재료만 퍼주는 이벤트 및 던전을 내놓으면, 당장은 유저들은 좋지만 그때뿐임.
그러면컨텐츠고갈이 더빨라질것이고.. 유저는 그덕에 자기는 스펙이 충분해졌으므로 그다음없냐를 시전할테지..
게임내 컨텐츠 뭘 추가한다한들 어차피 +그에 따르는 과금요소도 첨가됨.
(게임사는 우리한테 재미만 주는 무료봉사자가 아닌 기업이기때문..)
과금은 안해도 되지만 하면 훨씬 더 빨리할수있는 선택지가 항상 포함된다는소리지.
(다만 과금의 영역이 모든게임 막론하고 범위 및 액수가 커서그렇지..)
솔찍히 현재 국산 페이투윈 알피지가 다 그런걸 알면서. 게임은 하고는있는데 불평만 하는사람들보면 좀 그렇긴함..
이런요소는 각자 알아서 현재에 국산게임 구조를 이해하고, 필터링해서 즐겨야지 답없음.
이런 양면적인 입장을 잘 구슬려서 이끌어가는게 운영을 잘한다고 할수있겠지만, 현재 그래도 사람들이 많이 하고있는
모바일게임 중에 있나 싶기도하다.. 모바일게임에 확률형BM이 즐비한 현재시점으론 그런게임은 아마 앞으로도 없을지도..
(장르는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과금은있어도 게임하는데 아무~런 상관없는 롤같은 게임이 아닐지언정..)
본인도 이게임을 좋아하면서도 불만이 많은건 사실이지만 , 너무 무뇌 찡찡은 보기 않좋은것 같다.
우리 옛날 게임들을 한번 잘 생각을 해보자.
왕년에 잘나가던 게임들이 과연 컨텐츠가 정말 다양해서 인기가 있었던걸까? 지금게임들과 과연 컨텐츠 차이가 있을까?
예나 지금이나 RPG게임은 큰 맥락으로보면 사냥하고, 보스잡고, 서로싸우고 똑같다..
(과거의 BM형태는 대부분 월정액정도가 다였기때문에 , 게임내에선 누구나 시간과 노력을 갈아넣으면 성과가 있었고, 게임사가 과금으로 인해 관여하는 부분이 적었기 때문이다. 시대흐름에 맞춰 시간을 돈으로 팔면서부터가 점점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다.)
개인적인 생각엔 컨텐츠고 나발이고, 모든게임들의 기형적인 BM구조를 꼬집어야 정상이 아닐까싶다.
(어찌됬건 어떠한 컨텐츠가 나오던 결국 남들보다 빠르게,남들보다 강하게 라는 자기만족 욕심을 BM으로 이끌어내는거니까..)
날 개돼지라고 욕해도좋다. 과금유도 건 뭐건 자신의 영역 안에서 소신것 즐기라고 말하고싶다..
p.s
정말 본인은 완전 무과금이라면 얘기할 껀덕지가없겟지만 뭐가 됬건 모든 컨텐츠는 과금이란 요소가 직.간접적으로 관여할수밖에 없다. 과금을했는데, 원하는 결과를 못얻었다면 당연히 아쉬운소리가 나온다.
(게임사가 과금비용을 얼마를 책정했던 과금은 본인이 선택한것 , 그에따른 과금이란 기회비용을 지불했다는것)
을 인지하고 내가 감당 할수있는 영역에서만 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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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또한 맞는 말씀입니다.
(장벽이높다 = 과금유도로 도와줄게)
이런 과한 유혹들이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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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말입니다.
뭘 해주진 않더라도 적어도 말이라도 이쁘게해서 달래줄수도있는데 이점도 안타깝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소환권 11장씩만 줘도 사람들 별 말 안 하는데. 파편3개로 농락
약속을 어기건 백번 잘못했죠.
이런게 진짜 유저의 글이지 .. 하지만 징징이들도 그들의 역할이 있긴함 너무많아서 문제지만 ㅋㅋ
맞습니다. 제일무서운게 무관심이긴합니다.
맹목적 비난보단, 적절한 비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편 3개 ㅋㅋㅋㅋㅋ 슬~ 정리하란 소리
파편은 쫌..
컨텐츠가 없는데 무슨 소모타령이야
제가 제일 싫어하는 유형이시네요.
현재 모바일 mmorpg의 본질은 PVP가 전부라 생각합니다. 자기만족과 무한경쟁일뿐이죠.
사냥과 그외적인것들은 전투를위한 재료 및 준비일뿐이죠.
다만 과금이란것이 관여하기때문에 개인역량에따라 일정 위치에 먼저 도달한자와 그위치로 성장하고있는 자의 차이라고 봅니다.
물론 취향 및 입장 차이로 성장의 재미만 느끼시는분도 계시죠.
어떤 컨텐츠를 원하는지 모르겠지만, RPG 게임중에 크게 PVP / 사냥 / 레이드 이3가지를 벗어나는게임이 몇이나 되죠?
뭐가됬건 어차피다 저3가지를위한 과정이라는겁니다.
뭔들 만들어준다 하더라도 그과정 도달을 위한 과도한 BM유도가 사실상 제일 크지않나 싶습니다.
이해없이 게임을 즐기시는거같네요..이게싫으시면 다른종류 게임하셔야죠.
정말 과금유도가 싫다하시면 롤,스타크래프트나 CD디아블로 파밍뺑뺑이나 하셔야죠모.
컨텐츠도 많으면 힘들죠. 게임만 하고 있는것도 아닌데..
맞습니다.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오토스케줄러 만들어준다고 하니, 이것도 자동으로 이것도 자동으로 해줬음좋겠다.
라고들하는데.. 컨텐츠 없다고 할걸 만들어 달라고 하면서 또 자동으로는 모든걸 하고싶어하는 이런 마인드는 대체...
할건 많이 필요하다. 근데 내손으로 하긴 귀찬다..?
갑갑합니다ㅎ
오랜만에 정상적인글 하나 올라오네.. 개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니말이 맞아. 그리고 컨텐츠 막상 내줘도 보상작으면 징징거리고 염병을 할게 뻔함. pk관심없는 애들은 오딘이 pve허들이 높은건 사실이니까 아스랑 니다 허들 조금씩 낮춰주면서 사냥 의욕만 줘도 개돼지들 좀 잠잠해질듯.
근데 맨날 컨텐츠 컨텐츠 하는 애들은 대체 뭔 컨텐츠를 말하는건지 모르것음 ㅋㅋㅋ 그냥 무지성 자사로 랩업하고 현질이나 사냥에서 나온거 먹여서 내케릭터 점점 강하게 만드는 관상용 게임인데 막상 컨텐츠 내줘도 1도 안할새끼들이 욕만함
맞습니다.
정말 우리만 생각하면 불만이 셀수없이 당연히 많습니다.
근데 정말 중립적으로 우리와 게임사 모두 생각하면 이래도ㅈㄹ 저래도ㅈㄹ인 상황입니다ㅎㅎ
존나 다 맞는말만 하니 반박할수 없지만 이정도의 제정신을 가진 사람이면 오딘 안함(하더라도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하는사람들임)
그러므로 계시판에 찡찡대는 글들이 올라오는게 정상임 계속 외쳐 개돼지들아~~~
ㅎㅎ저도 ㅅㅂㅅㅂ 하면서 즐기고있는 유저입니다.
단지 어느정도는 중립적으로 이해도 해보고 비판해야한다는게 제 글의 목적입니다 ㅎ
걍 게임 즐길 줄 모르는 거임
그것도 맞는말인데 순수하게 즐긴다라하는게 참 어렵게 만드는게 또한 게임사라생각됩니다.
상대적,경쟁적 게임에서 개인 욕심과 만족감을 앞세워 과금유도가 너무 노골적이라
이유혹을 뿌리치고 순수하게 즐기는거또한 유저입장에서도 어려운게 슬픈현실입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