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 증후군 아동의 사례연구
나이: 11세
성별: 여
진단명: 다운 증후군
세션 기간: 2005년 1월~ 현재
세션 형태: 개별(주 1회 30~40분)
1. 발달력
진단: 다운 증후군(서울 시립 아동 병원)
정신지체/ 언어지체 / 편식/ 분노발작/ 사회성 결여
2. 면접
1)부모면접
부: 정신질환을 10년째 앓고 있음(정신병원에 입원 중)
모: 환경에 따른 우울증세
큰 언니: 대학생으로 학교 때문에 따로 떨어져 있음(내담자와 별로 친하지 않음)
작은 언니: 고등학생(동생을 대체적으로 잘 보살펴 줌)
외할머니: 내담자에게 헌신적이나 일관성이 없음(양가감정이 심함)
2)영역별 진단
①사회적 영역
눈 맞춤, 신체접촉 양호, 무표정, 지시에 무반응
②정서적 영역
분노발작(소리 지르며 말렛을 바닥에 던짐), 혼란한 정서(상황에 맞지 않는 웃음과 울음)
③인지적 영역
지시수행에 따른 인지의 결여, 간단한 의사소통 가능(인사, 숫자, 쉬운 단어...)
④언어적 영역
간단한 단어 사용 가능, 발음의 부정확성(말의 끝을 우물우물함)
⑤운동영역
대근육 활동 양호, 소근육 활동 대체로 양호하나 번갈아 치는 동작은 결여됨
3.Goal & Objective 및 프로그램
1)Goal
①사회적 상호작용의 향상
②언어기능의 향상
③자기표현 및 분노조절
④행동조절
4.치료내용 및 관찰
1)1~2회기
큰북, 카바사, 실로폰, 윈드챠임에 반응보임( 공격적인 행동으로 말렛을 집어던짐)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카바사로 신체부위 문지르기)
라포형성을 위한 아동이 선호하는 활동 (자유롭게 행동하도록 허용)
2)3~4회기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카바사로 신체부위 문지르기)
구조화된 악기활동을 통한 박자와 악기이름 인지하기(큰북, 심벌즈, 윈드챠임)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라포형성(오션드럼 연주하기)
3)5~6회기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단어 익히기(모형 과일 쉐이커 이름 인지하기:5가지)
즉흥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자기표현(오션드럼 연주하기)
구조화된 악기활동을 통한 박자와 악기이름 익히기(큰북, 심벌즈, 윈드챠임)
4)7~8회기
부는 악기활동을 통한 호흡조절 훈련(리코더, 오카리나)
구조화된 악기활동과 노래를 통한 행동조절(‘그대로 멈춰라, 씨 씨 씨를 뿌리고)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단어 익히기(모형 과일 쉐이커 이름 인지하기:7가지)
5)9~10회기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 및 자기표현(‘파도소리’‘섬그늘’)
부는 악기활동을 통한 호흡조절 훈련(리코더, 오카리나, 하모니카)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단어 익히기(모형 과일 쉐이커 이름 인지하기:9가지)
6)11~12회기
즉흥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자기표현(첼로 연주하기)
구조화된 악기활동을 통한 박자와 악기이름 익히기(큰북, 심벌즈, 윈드챠임, 작은 북)
7)13~14회기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 및 언어유도(‘작은별’, 첼로연주)
구조화된 악기활동을 통한 박자와 악기이름 익히기(큰북, 심벌즈, 윈드챠임, 작은 북)
노래를 통한 색깔 인지하기(핸드벨과 과일 쉐이커)
8)15~16회기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 및 언어유도(‘작은별’, 바이올린, 첼로연주)
구조화된 악기활동을 통한 박자와 악기이름 익히기(큰북, 심벌즈, 윈드챠임, 작은 북)
노래를 통한 색깔 인지하기(핸드벨과 과일 쉐이커)
9)17~18회기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 및 자기표현(‘파도소리’‘섬그늘’오션 드럼 연주)
부는 악기활동을 통한 호흡조절 훈련(리코더, 오카리나, 하모니카, 나팔)
새로운 노래 인지하기(‘과수원 길)
10)19~20회기
노래를 통한 색깔, 계이름 인지하기(핸드벨과 과일 쉐이커)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단어인지 및 자기표현(‘실로폰을 칩니다’ 메탈로폰 연주)
노래를 통한 행동조절(‘모두 제자리에’‘ 자리에 앉아서 예쁘게’)
11)21~22회기
질문노래를 통한 상황 인지하기(‘내가 좋아 하는 것은’‘이것은 무엇일까요’)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 및 언어유도(‘작은별’,‘나비야’ 바이올린, 첼로연주)
구조화된 악기활동을 통한 박자와 악기이름 익히기(큰북, 심벌즈, 윈드챠임, 작은 북,
템플블럭)
노래를 통한 색깔과 악기이름 인지하기(핸드벨과 과일 쉐이커)
12)23~24회기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단어향상 및 상황 인지하기(‘이것은 무엇일까요?’ ‘악기놀이’)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신체접촉 및 언어유도(‘작은별’,‘나비야’‘곰세마리’ 바이올린,
첼로연주)
악기연주를 통한 계이름 인지하기(핸드벨, 피아노)
13)25~26회기
즉흥노래와 즉흥연주를 통한 자기표현(오션드럼, 윈드챠임, 템플블럭, 큰북, 작은북)
상황에 따른 즉흥노래 만들기(손가락 인형)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단어인지 및 자기표현(‘실로폰을 칩니다’ 메탈로폰 연주)
노래를 통한 행동조절(‘모두 제자리에’‘ 자리에 앉아서 예쁘게’)
14)27~28회기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단어인지 및 자기표현(‘실로폰을 칩니다’ 메탈로폰 연주)
노래를 통한 행동조절(‘모두 제자리에’‘ 자리에 앉아서 예쁘게’)
상황에 따른 즉흥노래 만들기(손가락 인형)
악기연주와 노래를 통한 단어향상 및 상황 인지하기(‘이것은 무엇일까요?’ ‘악기놀이’)
15)29~30회기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한 행동조절(‘빨리빨리’ ‘천천히’ ‘크게’ ‘작게’....)
상황에 따른 새로운 즉흥노래 만들기(‘~이 하고싶어요, ~이 먹고싶어요)
악기연주를 통한 계이름 인지하기 및 도레미송 연주(핸드벨, 피아노연주)
4.치료결과
1)사회적 영역
눈 맞춤의 향상, 미소, 웃음의 향상, 능동적 신체접촉의 향상
2)정서적 영역
부정적 행동 감소(울음, 찡그림), 불안감소(손톱 물어뜯기, 다리떨기), 집중력 향상
3)인지적 영역
자신의 이름, 사물이름에 대답하기 향상, 지시수행의 향상
4)행동적 영역
부정적 행동 감소(물기, 돌아다니기, 던지기), 행동조절 향상(착석하기, 준비될 때까지 참기)
5)언어적 영역
단어의 향상, 짧은 문장의 향상, 상황에 맞는 언어사용의 향상
6)운동영역
대 근육 향상(양손으로 번갈아 치기)
소 근육 향상(제일 가는 말렛으로 연주하기, 현악기 활로 연주하기, 손으로 튕기기)
노래와 악기연주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능력 향상
5.결론
1)기질적인 발달장애의 문제
2)후천적인 환경의 문제(엄마와의 불안전 애착)
3)정신 지체에 따른 인지능력 결여와 언어지체
4)사회적 , 정서적 상호작용의 결여
5)부모교육의 중요성
6)음악 안에서의 충분한 지지와 성취를 통한 자기표현 및 사회성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