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제목과 뜻
성경 제목의 뜻을 이해하고 읽으면 누구나 성경을 쉽게 볼 수 있고
성경 내용전체를 생각과 마음속에 기록하기 쉽다.
◈ 모세오경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를 모세가 쓴 다섯 권의 말씀이라 하여 ‘모세오경’이라고 한다.
1. 창세기
창세기(創世記)는 ‘비롯할 창’, ‘인간 세’, ‘기록할 기’로서 인간을 창조한 기록이 있는 책이라는 말이다.
즉 창조의 기록이 있는 책이다. 본서는 총 50장으로 되어 있다.
참고. 창2:7, 창5:1~2
2. 출(出)애굽기
출애굽기의 출자는 ‘날 출’자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탈출한 내용을 기록한 글이다. 본서는 총 40장이다.
참고. 출1:1~5, 출12:37~41, 출19:20, 출20:1
3. 레위기
‘레위기’의 ‘레위’는 구약 야곱의 12아들 중 3째의 이름이다. 본서는 총 27장이다.
레위 지파는 하나님의 장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담당하였는데
그 제사와 여러 가지 특별한 규례와 절차가 있었으므로 그들에게는 지식이 필요했고
그 할 일들을 기록하여 두었는데 그 책이 바로 레위기이다.
참고. 출1:2, 출28:1 레1:2
4. 민수기
민수기(民數記)는 ‘백성 민’자에 ‘수 수’자로서 “인구 조사의 기록이 있는 책”이라 는 말이다. 본서는 총 36장이다.
2차에 걸쳐 인구조사를 하였는데,(민1:2, 민26:2) 광야에서의 행군을 할 때 효율성을 높이고
예상되는 전투에 군대를 조직하며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일을 수행하며 가나안 땅을 분배하기 위한
준비작업의 내용으로서 광야에서의 역사와 하나님이 내리신 말씀들이 기록되어 있다.
5. 신명기
신명기(申命記)는 ‘납 신’자와 ‘명할 명’자로서 ‘거듭 명령하다’는 뜻이다. 본서는 총 34장이다.
모세가 그동안 하나님께 받은 말씀들을 죽기 전에 거듭 연설한 내용으로서
그동안 시내 산에서 모압 땅에 이르기까지 주신 말씀들을 기록하고 있다.
6. 사사기
‘사사기(士師記)’ 는 ‘선비 사’자에 ‘스승 사’자이다. 본서는 총 24장이다.
이스라엘이 왕이 없을 때의 지도자를 일컫는 말이다. 구교 성경에는 ‘판관기’라고 기록되어있다.
7. 열왕기
열왕기(列王記)는 ‘벌릴 열’자에 ‘임금 왕’자이다. ‘여러 왕들에 대한 기록’이라는 말로서 이스라엘의 다윗 왕 이후부터
약 40명의 왕들과 그 때에 있어진 역사들을 담고 있다. 상권은 22장이고 하권은 25장이다.
8. 역대기
역대기(歷代記)는 ‘지날 역’자에 ‘시대 대’자이다.
즉 ‘지나간 시대의 기록’이라는 말로서 역시 이스라엘의 역사를 담고 있다.
다만 북이스라엘의 역사는 담고 있지 않으며 아담 때로부터 남 유다의 멸망까지의 역사를 담고 있다.
상권은 29장이며 하권은 36장이다.
9. 시가서
시가서는 욥기서부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까지 다섯 권의 성경을 말한다.
시가서(詩歌書)란 ‘풍류 가락 시’자와 ‘노래 가’자이다. 즉 시와 노래가 기록되어 있는 말씀이라는 말이다.
11. 시(詩)편
시편은 ‘풍류 가락 시’자와 ‘글 편’자로서 ‘가락이 있는 글’을 말하니 곧 ‘시’라는 말이다.
‘사서삼경’에서는 ‘시경’이라는 표현을 했다.
옛날에는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시를 드렸다고 한다. 총 5권으로 150편으로 구성되어있다.
12. 잠언
잠언(箴言)은 ‘경계할 잠 또는 바늘 잠’자에 ‘말씀 언’자로서 경계의 말씀이라는 말로서
짧은 교훈의 내용들을 담고 있다. 총 31장이다.
13. 전도서
전도서(傳道書)는 전도자의 말을 기록해 놓았다.
핵심내용은 “인생이 해 아래서 행한 일은 헛되고 헛되지만 헛되지 아니한 일 하나가 있으니
곧 늙기 전에 여호와를 기억하는 것이다”라는 내용이다. 총 12장이다.
14. 아가
아가(雅歌)서는 ‘노래 아’자에 ‘노래 가’자이다.
즉 노래의 가사를 적어 놓은 것이다.
신랑과 신부와 합창단이 주고 받는 노래의 ,가사이다. 총 8장이다.
15. 예언서
예언(豫言)이란 ‘미리 예’자에 ‘말씀 언’자이다.
즉 ‘미리 말한 글’이라는 말로서 미래의 일들을 미리 글로 적어 주신 말씀들을 일컫는다.
구약 예언서는 이사야서부터 말라기까지 17권이다.
하나님께 말씀을 받은 선지자들의 이름이 ‘제목’이 되어 있다.
16. 4복음서와 공관복음
마태복음부터 요한복음까지 4권을 말한다.
4복음서란?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을 모두 일컬어 부르는 이름이다.
복음이란? ‘복 복(福)’자와 ‘소리 음(音)’자로서 복된 말씀이라는 말이다.
마태복음부터 누가복음까지를 ‘한 가지 공(共)’자와 ‘볼 관(觀)’ 자를 써서 ‘공관복음’ 이라고도 한다.
내용면에서 비슷하여 같기 때문에 ‘한 가지로 본다’는 말이다.
17. 사도행전
사도행전(使徒行傳)은 '부릴 사‘자에 ’무리 도‘, ’다닐 행‘, ’전할 전‘자로서
예수님의 제자들의 전도 여행에 있어진 내용들을 담고 있다. 총 28장에 1,007절이다.
18. 서신서
서신서(書信書)란 예수님의 제자들이 쓴 편지들을 모아 놓은 글이다.
로마서부터 유다서까지 총 21권을 말한다.
서신서는 다시 바울 서신과 공동 서신으로 나눈다.
19. 요한 계시록
요한은 예수님의 12제자 중 한 사람으로서 요한 복음, 요일, 요이, 요삼을 기록한 사람이다.
계시(啓示)란‘열 계’자에 ‘보일 시’자로서 ‘열어 보이다’라는 말로서 예수님이 주신 말씀을 요한이 기록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