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년 8월 6일
충북 괴산의 희양산(998m)
희양산(998m)은 충북 괴산군 연풍면과 경북 문경시 가은읍의 경계를 이루는 소백산맥 줄기 중 가장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산이다. 백화산을 일으켰던 소백산 줄기가 서쪽으로 휘어지면서 험준한 산세를 이루고 그 산들 중 하나가 희양산으로 동서남 3면이 화강암 암벽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바위산이다. 희양산은 산 중턱에서 정상쪽으로 암벽을 두르고 솟은 모습이 특이하며 옛날 사람들은 장엄한 암벽을 보고 '갑옷을 입은 무사가 말을 타고 앞으로 나오는 형상'이라 했다.
지증대사가 희양산의 지세를 보고 '산이 사방에 병풍처럼 둘러처져 있으니 마치 봉황의 날개가 구름을 치며 올라가는 듯하고 계곡물은 백겹으로 띠처럼 되었으니 용의 허리가 돌에 엎드려 있는 듯하다'고 감탄했다. 그러나 요즘은 아쉽게도 봉암사에서 수도에 방해가 된다며 출입을 금하고 있다. 산행은 봉암사를 거치지 않는 등산로를 택해야 한다. 은티마을을 들머리로 정상에 오를 수 있고, 홍문정을 들머리로 골짜기를 따라 정상에 오를 수 있다.
희양산 남쪽 자락에 천년 고찰 봉암사가 있다. 봉암사는 마지막으로 남은 청정 수행 도량으로 1년에 딱 하루만 일반인들의 방문을 허락한다. 그날이 바로 사월 초파일이다. 희양산은 문경의 산이지만 그러나 봉암사에서 정진 수도를 위해 등산객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기에 등산을 하고자 하면 괴산군 연풍면에서 접근하도록 한다. 산을 바라보는 모습이야 경북쪽에서 보면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바위봉이 장엄하기까지 하지만 등산의 아기자기한 감동과 즐거움은 괴산의 은티마을에서 오르는 것이 훨씬 재미있다.
은티마을 유래비가 서있는 마을 입구에는 아름드리 노송과 전나무가 줄을 지어 서있어 찾는이들을 반겨준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빚어논 바위들이 기기묘묘하고 바위끝에서 내려다 보는 봉암사의 까만 기와지붕이 감회를 불러 이르키고 20리 봉암사 계곡이 소나무숲에 쌓여 진풍경을 연출한다. 백두 대간을 달려오는 백호산과 이만봉이 가까이에 서 있고 원북리 계곡이 깊게 느껴진다. 산행들머리인 괴산군 연풍면 주진리에 위치한 은티마을은 희양산과 악휘봉에서 흘러 내려오는 개울이 만나는 합곡점에 있다.
마을 가운데를 흐르는 개울 때문에 가끔 수해를 보는데 그 개울 줄기가 여인네의 오줌 줄기 같다 해서 수해의 방패막이로 마을 앞에 남근석을 세워 놓고 끔찍이도 위하고 있다. 그 양근석이 있는 개울가의 작은 숲이 산행의 기점이 된다. (약 50cm정도의 작은 비석처럼 생긴 돌이다.) 남근석에서 다리를 건너 왼쪽의 경운기 길로 들어서면 길은 서서히 언덕으로 오른다. 과일 나무를 심은 넓은 밭 가운데로 이어지던 길은 서서히 산속으로 들어간다.
은티마을을 떠나 30분쯤이면 넓은 길을 떠나 왼편의 숲속으로 들어서는 작은 오솔길이 보이는데 성터로 오르는 갈래길이며 넓은 길로 계속 오르면 희양산과 구왕봉 사이의 지름티재로 오른다. 정상도 두드러지게 높은 척하지 않는 희양산의 이 훌륭한 머리는 꽤 길어서 주위의 경관에 눈을 팔고 가면 20분도 더 걸리게 된다. 정상에 서면 조령산(1,017m), 월악산(1,093m), 주흘산(1,075m), 운달산(1,097m), 백화산(1,064m), 속리산(1,058m), 백악산(857m), 대야산(931m), 군자산(948m), 보개산(750m), 악휘봉(845m) 등 많은 명산들이 조망된다.
거북이 산악회에서는 은티마을에서 지름티재로 올라 정상에 오른 다음 성터를 지나 시루봉에 오른뒤 희양폭포를 지나 은티마을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를 선택하여 산행을 하게된다.
희양산 산행지도
은티마을 유래비인 들머리
토속신앙의 하나인 남근석
희양산이 보이네요.
가운데 잘록한 곳이 지름티재가 되지요
여기서 좌측의 희양산 방향으로
해골바위도 지나갑니다.
성터로 오르는 길도 있지만 지름티재로 갑니다.
지름티재의 봉암사 중들이 예전에 설치한 목책
희양산 오름중에 나타나는 로프지대
이러한 희안한 문구가 설치되어 있지요.
희양산 정상에 도착을 합니다.
희양산 주변의 풍경
소나무 사이로 건너편 구왕봉의 위용을 볼수 있지요.
바위속의 작은 연못
구왕봉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마루금
희양산에서 바라보는 봉암사
구왕봉의 모습
희양산성을 지나갑니다.
여기서 시루봉까지는 왕복하여야 합니다.
하산길에 바라본 좌측의 희양산과 우측의 구왕봉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8월 6일(토) 오전 6시 태백가든 앞(≒KBS춘천방송총국)
② 산행코스 : 은티마을~해골바위~지름티재~희양산정상~산성터~시루봉~은티마을(원점회귀)
③ 산행거리와 산행시간 : 약 9km 5시간 내외(간식 및 휴식 포함, 후미기준)
④ 산행회비 : 22,000원(대차비, 하산주 & 하산안주, 여행보험등 포함)
(부부회원님들은 10% DC한 40,000원을 준비해 주세요!)
⑤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간식,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합니다. 지나치게 귀가를 재촉하시지는 말아주세요!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매일관광 강원 70바 1031호 차량입니다.
05시 30분 :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소양로 근화초교앞☞중앙로 인성병원 건너☞05시 35분 : 버그하우스 등산점옆 육림극장앞☞운교사거리 트렉스타등산점 지나 팔호광장 구.김철남외과앞☞05시 40분 : 후평동 향군회관앞(≒동춘천초교)☞포스코아파트정문앞☞충인교회앞☞05시 43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05시 45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박물관정문앞☞05시 49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앞☞05시 54분 : 법원앞☞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06시 KBS건너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굿모닝마트앞☞하이마트앞☞우리소아과앞☞06시 10분 : 한방병원앞☞홍천경유, 희양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8월 4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전국의 명산을 찾는데 열심인 비영리산악회의 대표적인 모범답안 춘천거북이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합니다. 어서오세요.^~^.
♣ 산행신청문의 ♣
산악회회장(능 선) 010-9018-2952
산 행 대 장(육군병장) 011-9134-7948
총 무(산 까 치) 011-376-5349
춘천거북이산악회
첫댓글 **이곳은 산행신청란입니다...원활한 인원파악을 위해 산행신청은 간단하게 "신청합니다(탑승위치)"라 하시고 가급적 애매하신 신청방법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아울러, 궁금하신점이나 기타의견은 컬러칠판에 올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청솔님하구 저 신청합니다.
거웨인경님만 신청...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한달동안 산행을 못했습니다. 이번에 짝꿍하고 둘이 신청합니다.
포스코정문 탑승...
신청합니다(충인교회 앞)
청하 들국화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굿모닝마트 앞 승차입니다.
신청합니다,굿모닝마트앞 승차
(10명...)
신청합니다
한라산님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포스코정문앞 탑승)
달리님 신청(석사사거리앞 탑승)
달리님 취소확인...
일단 신청합니다.
박명복님(부부) 신청합니다...(굿모닝마트)
씩씩이 신청합니다(박물관앞)
정말 가 보고십은 산 ! 우리나라 현대 불교의 전환점이 되었던 사찰 봉암사 !. 성철 스님 을 비롯한 70여 분 스님들께서 해방과 더불어 부처님 법대로 살자고 했던 사찰 ! 지금도 목숨을 내 놓고 용맹 정진 하고 있는 사찰 ! 못 가서 한이 됩니다 봉암사는 1년에 한번 부처님 오신날 하루만 개방 됩니다
보헤미안, 안데스 신청합니다.
(20명...)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백두산님 신청합니다...(우리소아과)
노루막이님 신청(태백가든앞 탑승)
(현재24분 신청하셨습니다~님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
**취소하신 분들은 삭제하였습니다~양해바라오며,산행취소시 신청댓글을 임의대로 삭제
하지 마시기를 부탁드립니다...차량은 거북이산악회 전용버스인 45인승으로 운행합니다~**
또한,부득이하게 취소할 경우 목요일 이전까지 총무에게 알려주시기 바라오며, 그후 취소는
없으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