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10절.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여호와”는 히브리어로“예호바”인데“있다, 존재하다”를 뜻하는“하야”에서 유래한 것으로“나는 스스로 있는 자. 나는 나다”(I AM WHO I AM)는 뜻이다.
하나님의 영원하심과 자존(自存)하심, 그리고 원인이 없으신 절대 유일하신 존재임을 강조하는 그분의 고유한 이름이요 영광스러운 성호(聖號)이다.
특히 이 용어는 자기 백성과 관계되는 구원이나 언약 성취 그리고 그분의 신실하심과 인자하심과 관련하여 주로 사용되고 있다(창2:4,출3:14 ~15. 6:3).
즉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시요 구속자이시며, 소유자되시고 주인이시다,
흠정역은 여호와를{주LORD}라고 번역했다.
“이름”은 히브리어로“셈”인데“지명, 표시”하다를 뜻하는 것으로 사람이나 사물에 붙이는 고유한 칭호(창2:11)이다.
이름은 소유자의 인격, 본질, 속성, 영예 등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견고한”은 히브리어로“오즈”인데“강하게 하다”를 뜻하는“아자즈”에서 유래한 것으로“강한, 힘”을 뜻한다.
“견고한 망대”는 히브리어로“미그달”인데“함께꼬다, 단결시키다, 함께묶다”를 뜻하는“가달”에서 유래한 것으로“탑, 특히 요새의 성채의 망대로 사용, 망루, 성곽, 강단, 풀 언덕”을 뜻한다.
망대는 바깥 성벽뿐만 아니라 도시 안의 높은 곳과(삿9:47~49, 시48:12, 눅13:4)또 적군이 넘어 올 수 있는 경계 지역에도 세웠다(삿8:17, 사21:6~9, 겔33:2~6),
망대는 적군의 침입에서 거주민을 보호하는 피난처가 되었고 종종 도시의 대부분이 함락된 경우에도 망대는 함락되지 않고 백성을 보호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 여호와는 우리의 망대가 되신다(시18:2, 61:13).
“의인”은 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를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종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재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안전함”은 히브리어로“사가브”인데“높다, 도달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한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요새의 성읍을 뜻한다.
즉 의인은 어떤 고난과 박해가 닥치면 그분을 의지하며 피난처로 삼으니 그분은 안전한 요새요 피난처요 망대이시다(시61:3).
'여호와를 찬양하라' ἁλληλουϊα [알렐루야]~~~~~~~~~~~~~~~~~~
< 여호와를 찬양하라, 계19: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