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pilates
요약 전신의 근육을 균형있게 발달하도록 고안된 운동. 제1차 세계대전중 독일의 요제프 필라테스가 수용소에서 재활훈련을 위해 처음 고안했으며,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국으로 이주한 필라테스가 스튜디오를 차리고 무용계에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운동법은 몸의 균형과 힘을 바로잡아주며, 유연성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다. 바른 자세를 잡음으로써 관절과 척추가 강화되기 때문에 균형잡힌 근육 발달이 촉진된다.
정의
균형 잡힌 근육 발달을 위해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Pilates)가 만든 신체 단련 운동. 요제프 필라테스는 이 운동의 이름을 컨트롤로지(Contrology)라고 명명했지만, 추종자들에 의해 그의 이름을 딴 '필라테스'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필라테스는 반복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신체 단련 운동으로, 신체를 의식적으로 조절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정확한 움직임을 통해 균형잡힌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된다.
유래
1880년 독일에서 태어난 요제프 필라테스는 어린시절부터 몸이 허약했다. 그 당시만해도 현대의학이 발달하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운동하는 것만이 유일한 살길이었다. 요제프는 어린시절부터 체조, 다이빙, 스키 등을 통해 체력을 단련시켰고 청년 시절에는 권투선수와 호신술 강사로 일하게 된다. 이후 1912년 영국으로 이주하여 권투선수로도 활동했는데,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독일인이라는 까닭으로 랭커스터 수용소에 강제로 수용되었다. 요제프는 포로수용소에서 선, 고대 로마와 그리스의 양생법을 접목시킨 운동을 고안했고, 수용소 사람들과 함께 운동법을 이용하여 몸을 단련했다.
전쟁이 끝나자 요제프는 1926년 미국으로 건너와 일반인들에게 자신의 운동법을 보급하기 시작했다. 1929년에는 '조절학(contrology)'이라는 이름의 스튜디오를 개업했는데, 이때부터 제자들을 교육하게 되었다. 이 운동은 무용 이론가 루돌프 반 라반(Rudolf von Laban)과 한야 홀름(Hanya Holm) 등을 통해 무용계에도 소개되어, 당대 최고의 무용수들 사이에 필라테스의 운동법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운동법은 요제프의 성 '필라테스(pilates)'로 불리게 되었으며, 그의 사후에도 제자들이 미국 전역에서 필라테스를 보급했다. 헐리우드 배우들에게도 소개되면서 더욱 유명해지게 되었다.
특징 및 효과
필라테스는 반복된 동작을 통해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체를 의식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정확한 움직임을 구현해야 균형잡힌 근육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 특히 신체의 갈비뼈 밑 부분과 엉덩이 뼈를 가로지르는 인체의 중심을 조절하는 것이 필라테스 운동법의 핵심이다. 또한 한 동작에서 다음 동작으로 넘어갈 때 물 흐르듯 끊기지 않게 진행해야 필라테스 운동에서 얻고자 하는 힘을 가진 가늘고 긴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운동 과정 중에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는 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강조된다. 필라테스는 몸의 균형과 힘, 유연성 증가, 심폐 능력과 순환기 능력 강화, 긴장 해소와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