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아미타경
경문1. 육성취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서 대비구승 천이백오십 인과 함께 계셨다.
경문2. 법문을 들은 대중
이들은 모두 대아라한으로 대중들이 아는 선지식들이었다. 장로사리불·마하목건련·마하가섭·마하가전연·마하구치라·이바다·주리반타가·난다·아난다·라후라·교범바제·빈두로파라다·가루다이·마하겁빈나·박구라·아누루다, 이러한 모든 큰 제자들이었다. 아울러 모든 보살들 가운데 큰 보살인 문수사리법왕자·아일다보살·건타하제보살·상정진보살, 이러한 모든 보살들 및 석제환인 등 무량한 모든 하늘의 대중들도 함께 하였다.
경문3. 모든 어려움이 없는 공덕
그때 부처님께서 장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여기서부터 서방으로 십만억 불토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극락이라고 이름한다. 그 국토에 부처님이 계시니 아미타라 부르며, 지금 현재도 법을 설하고 계신다. 사리불아! 저 국토를 무슨 까닭으로 극락이라 이름 하겠느냐? 그 국토의 중생들은 갖가지 괴로움이 없고 단지 모든 즐거움만을 받는다. 그러므로 극락이라 이름하는 것이다.
경문4. 땅의 공덕
또한 사리불아! 극락국토는 일곱 겹의 난간과 일곱 겹의 그물과 일곱 겹의 가로수가 있는데, 모두 네 가지 보배로 주위가 둘러져 있다. 이러한 까닭으로 저 나라의 이름을 극락이라 부르는 것이다.
경문5. 물·갖가지 사물·묘한 색의 공덕
또한 사리불아! 극락국토는 칠보로 된 연못이 있는데, 여덟 가지 공덕의 물이 그 가운데 가득 차 있고, 연못의 바닥은 순전히 금모래로 땅에 깔려져 있다. 사변에 계단 길은 금·은·유리·파려로 합성되었다. 그 위에는 누각이 있는데 역시 금·은·유리·파려·자거·적주·마노로 꾸며져 있다. 연못 가운데 연꽃은 크기가 수레바퀴만 한데, 푸른색은 푸른빛·노란색은 노란빛·붉은색은 붉은빛· 흰색은 흰빛을 나타내며 미묘하고 향기로우며 깨끗하다. 사리불아! 극락국토는 이와 같은 공덕과 장엄이 성취되었다.
경문6. 기악·보배 땅·꽃비·자재·수용의 공덕
또한 사리불아! 저 불국토는 항상 하늘의 악기들이 연주되고, 황금으로 땅을 삼았으며, 하루에 여섯 번 하늘에서 만다라화 꽃비가 내린다. 그 국토의 중생들은 언제나 맑은 아침에 각기 옷자락으로 갖가지 묘한 꽃을 채워서 타방의 십만 억 부처님께 공양하고, 곧 밥 먹을 시간에 본국으로 돌아와서 밥을 먹고 경행을 한다. 사리불아! 극락국토는 이와 같은 공덕과 장엄이 성취되었다.
경문7. 변화의 공덕·대의의 공덕
또 다음, 사리불아! 저 나라는 항상 갖가지 기묘한 여러 색깔의 새들이 있다. 백학·공작·앵무사리·가릉빈가·공명조, 이 많은 새들은 밤낮 여섯 때로 온화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데, 그 소리는 오근·오력·칠보리분·팔성도분, 이러한 법을 널리 펴는 것이다. 그 국토의 중생들은 이 소리를 듣고 나면, 모두 다 부처님을 생각하고 법을 생각하고 승가를 생각한다. 사리불아! 그대는 ‘이 새들은 실제로 죄의 과보로 태어난 것이다.’라고 말하지 마라. 이유가 무엇인가? 저 불국토에는 삼악도가 없다. 사리불아! 그 불국토에 오히려 삼악도라는 이름도 없는데, 어찌 하물며 실제로 있겠는가? 이러한 많은 새들은 모두 아미타 부처님이 법음을 널리 펴시고자 변화로 지으신 것이다.
경문8. 허공을 장엄한 공덕·성품을 장엄한 공덕
사리불아! 저 불국토는 잔잔한 바람이 불면 모든 보배 가로수와 보배 그물이 미묘한 소리를 내는데, 비유하면 마치 백 천 가지 악기가 동시에 함께 울리는 것과 같다. 이 소리를 듣는 자는 모두 자연히 부처님을 생각하고 법을 생각하고 승가를 생각하는 마음이 일어난다. 사리불아! 그 불국토는 이와 같은 공덕과 장엄이 성취되었다.
경문9. 부처님의 공덕
사리불아! 그대의 생각은 어떠한가? 저 부처님을 무슨 이유로 아미타라 부르는가? 사리불아! 저 부처님의 광명은 무량하여 시방의 국토를 비추어도 장애되는 바가 없기 때문에 아미타라 부르는 것이다. 또한 사리불아! 저 부처님의 수명과 그 나라 백성의 수명이 무량무변 아승지겁이므로 아미타라 이름하는 것이다. 사리불아! 아미타 부처님은 성불하신 이래 지금까지 십겁이 되었다.
경문10. 제자의 공덕
또한 사리불아! 저 부처님께는 무량무변한 성문 제자들이 있는데 모두 아라한이며 숫자로 헤아려 알 수가 없다. 모든 보살들도 또한 이와 같다. 사리불아! 저 불국토는 이와 같은 공덕과 장엄이 성취되었다.
경문11. 대중의 공덕
또한 사리불아! 극락국토에 중생으로 태어나는 이는 모두 아비발치이다.
경문12. 상수제자의 공덕
그 가운데 다수가 일생보처로 있는데, 그 수가 매우 많아 숫자로 헤아려 알 수가 없어서 다만 무량무변 아승지겁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경문13. 발원
사리불아! 중생이 이 말을 들으면 응당히 발원하여 저 국토에 태어나기를 원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모든 상선인들과 더불어 한 곳에 함께 모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경문14. 발보리심
사리불아! 적은 선근과 복덕의 인연으로는 저 국토에 태어날 수 없다.
경문15. 염불
사리불아!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아미타 부처님에 대한 말씀을 듣고, 명호를 잡아지녀 만약 하루·이틀·사흘·나흘·닷새·엿새·이레 동안을 일심으로 산란하지 않으면,
경문16. 부처님이 영접하시는 은혜
그 사람이 명이 다하여 마칠 때에 아미타 부처님의 모든 성중들과 함께 그 앞에 나타나시니, 이 사람은 명이 다하여 마친 때도 마음이 뒤바뀌지 않고, 곧 아미타 부처님의 극락국토에 왕생한다.
경문17. 다짐하며 발원을 권함
사리불아! 나는 이러한 이익을 본다. 그러므로 이 말을 설하는 것이니 만약 어떤 중생들이 이 말을 듣는다면, 응당히 저 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해야 한다.
경문18. 육방의 부처님 말씀
사리불아! 내가 지금 아미타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찬탄하는 것과 같이 동방에 또한 아촉비불·수미상불·대수미불·수미광불·묘음불, 이러한 갠지즈강 모래 수와 같은 수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어, 각기 그 나라에서 넓고 긴 혀를 내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성실한 말씀으로 “그대들 중생은 마땅히 이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는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경을 믿으라.” 하신다.
사리불아! 남방세계에 일월등불·명문광불·대염견불·수미등불·무량정진불, 이러한 갠지즈강 모래 수와 같은 수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어, 각기 그 나라에서 넓고 긴 혀를 내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성실한 말씀으로 “그대들 중생은 마땅히 이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는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경을 믿으라.” 하신다.
사리불아! 서방세계에 무량수불·무량상불·무량당불·대광불·대명불·보상불·정광불, 이러한 갠지즈강 모래 수와 같은 수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어, 각기 그 나라에서 넓고 긴 혀를 내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성실한 말씀으로 “그대들 중생은 마땅히 이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는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경을 믿으라.” 하신다.
사리불아! 북방세계에 염견불·최승음불·난저불·일생불·망명불, 이러한 갠지즈강 모래 수와 같은 수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어, 각기 그 나라에서 넓고 긴 혀를 내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성실한 말씀으로 “그대들 중생은 마땅히 이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는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경을 믿으라.” 하신다.
사리불아! 하방세계에 사자불·명문불·명광불·달마불·법당불·지법불, 이러한 갠지즈강 모래 수와 같은 수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어, 각기 그 나라에서 넓고 긴 혀를 내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성실한 말씀으로 “그대들 중생은 마땅히 이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는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경을 믿으라.” 하신다.
사리불아! 상방세계에 법음불·숙왕불·향상불·향광불·대염견불·잡색보화엄신불·사라수왕불·보화덕불·견일체의불·여수미산불, 이러한 갠지즈강 모래 수와 같은 수많은 부처님들이 계시어, 각기 그 나라에서 넓고 긴 혀를 내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성실한 말씀으로 “그대들 중생은 마땅히 이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는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경을 믿으라.” 하신다.
경문19. 일체제불소호념경
사리불아! 그대의 생각은 어떠한가? 무슨 이유로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경’이라 하는가? 사리불아!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듣고 수지하는 사람과 모든 부처님들의 명호를 듣는 사람이 있다면, 이러한 모든 선남자 선여인은 모두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함께 보호하고 염려하시는 바가 되어, 모두 아뇩다라샴막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사리불아! 그대들은 모두 나의 말과 모든 부처님들이 말씀하신 것을 마땅히 믿고 받아들여야 한다.
경문20. 원행은 반드시 성취된다.
사리불아! 만약 어떤 사람이 이미 발원하였거나 지금 발원하거나 다음에 발원하여, 아미타 부처님의 국토에, 태어나고자 한다면, 이 모든 사람들은 모두 아뇩다라샴막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고, 저 국토에 이미 태어났거나 지금 태어나거나 다음에 태어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리불아! 모든 선남자 선여인들이 만약 신심이 있다면, 응당히 저 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해야 한다.
경문21. 법이 희유하니 믿어야 한다.
사리불아! 내가 지금 모든 부처님들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는 것과 같이 저 모든 부처님들도 또한 나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여 이런 말씀을 하신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매우 어렵고 희유한 일을 하시고자, 능히 사바세계의 오탁악세인 겁탁·견탁·번뇌탁·중생탁·명탁 가운데서 아뇩다라샴막삼보리를 얻으시고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일체 세간에서 믿기 어려운 법을 설하신다.” 라고 하신다. 사리불아! 마땅히 알아야 한다. 내가 오탁악세에서 이 어려운 일을 행하여 아뇩다라샴막삼보리를 얻고 일체 세간을 위하여 이 믿기 어려운 법을 설하는 것,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경문22. 유통분
부처님이 이 경을 설하여 마치시니, 사리불 및 모든 비구들과 일체 세간의 하늘사람·인간·아수라들이 부처님이 말씀하신 것을 듣고, 기뻐하며 믿고 받아들여서 예배하고 물러갔다.
첫댓글 스님이 번역하신 불설아미타경 한글본 다시 올립니다.
첨부에 MS 워드와 한글 파일이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출력해서 보시면 됩니다.
보은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우담바라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우담바라님 감사합니다.출력하여 독송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일심.광명.화신. 아미타.
인연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파._()()()_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 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정목스님의 "법계' 의 소식입니다.
거룩하고 성스럽고 상서로운 우주법계의 경계...
나!만금은 스님의 사상을 보고 시대적으로 혁명과 희망을 보고있습니다 ~!!!
이시대에 모든~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는 사상의 빈곤함 으로부터 (씨끌씨끌)
스님의 사상은 반야사상 일체경계본래일심사상 즉 부처님께서깨달으신 불교의 정수대승의유일한"법" 확실합니다.
이순간에 엄청 환희심 진의돈발 나의 내면에 찬탄 하고있습니다.
부처님! 제세시에 "아난" 존자님 이 계셨습니다.
정목스님의 뛰어닌제자 "우담바라" 님 의역활!!! 부처님 재세시를 생각하여 보았습니다.
우담바라님 항상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
만금 보살님! 칭찬으로 알겠습니다. ㅎㅎㅎ
아미타파는 이 시대의 희망이며 등불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일심정토 염불수행만 하면 전법은 저절로 됨을 봅니다.
항상 감사하고 보은하겠습니다.
보은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이끌어 주시고 일깨워 주시고 함께하는 인연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심광명.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이 무슨 불가사의한 일인가?
제가 아미타경을 사경을 한번 해 볼까~ 하면서 어제 까페에서 찾다가,못 찾았어요.
우담바라님! 지 마음이 보이던가요?
탁월하신 선택입니다.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우담바라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번역 해 주신 스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담바라님도 감사,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우담바라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파_()()()_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우담바라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가장 종교적인 아미타경을 아미타파의 법우님들이 모두 암송하여 깊이 새기길 기원합니다. 천수경을 암송하는 정도의 노력으로 충분히 암송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암송후에 오는 환희심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말 아미타경 독송은 법준스님을 추천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지일'님 처럼 도저히 암기해볼 수가 없어요.
그 암송의 환희심을 맛보고 싶어서 여러번 여러가지 해 봤는데, 영~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아미타경 !!!
일심.광명.화신.우담바라 보살님!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
일심.광명.화신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파()()()
'우담바라'님, 이렇게 한눈에 보이도록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波 _()()()_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일심광명보은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요긴히 활용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파 ()()()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광명.화신.
감사드립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_()()()_
신심이 있는 우담바라도반님께 감사드립니다.
아미타경 한문사경을 하면서 암송을 해 보았는데 성문제자의 이름과 육방의 부처님명호 암기가 잘
되질 않았어요 자꾸하다 보면 되겠지요
요즈음 아침 5시쯤에 새들의 노래소리에 일어나면서 아미타불의 법음이라 생각하며 듣고 있습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네! minad님! 염불 잘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암기해봐야겠습니다.
보은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_()_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_()()()_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우담바라님 번역본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우담바라님 아미타부처님 48원 도 좀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