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치료 진찰 방법의 구별
특의의 진병 방법은 동, 서의와 완전히 구별된다.
여기서 특의의 진병방법을 4개 차원으로 나눈다.
1) 수감, 수진, 체감, 면감, 족감 진찰 ;
수감 진찰은 환자를 접촉하지 않은 정황하에서 손으로 상대방의 병의상태을 감응할 수 있으며, 체감은 진찰할 때 신체의 생물계기를 통해 환자의 병리신호를 접수한 후 결론을 내리며, 수진은 환자의 병 부위가 손의 일정한 부위에 반응하여 나타난다.
이후 이렇게 나타난 반응점에 근거하여 상대방의 병 부위를 감응할 수 있다.
면진(面診), 이진(耳診), 족진(足診)의 원리는 수진의 원리와 완전히 같으며 다만 신호를 접수한 후 감응하는 부위의 반응이 다를 뿐이다. 특의의 수진(手診), 면진(面診), 이진(耳診), 족진(足診)은 모두 요진의 방법과 범위에 속한다.
즉 상대방의 신체를 접촉하지 않았거나 심지어 직접 눈으로 상대방을 보지 못하는 정황하에서도 충분히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참조 : 동의의 망진과 절진(切診)과는 이러한 이유로 특의와는 다른점이 있다.)
2) 중급차원의 방법: 주로 투시, 빛보기(기보기), 요시(요진)등의 방법인데 이러한 특의 수단으로 환자의 상태를 감응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고급차원의 방법 : 이 진병의 수단은 질병의 원인과 근원을 추안해 올 수 있음을 말한다. 여기에서 가히 미래의 추세를 예측하거나 판지할 수 있는데 이는 중공의 혜안공 차원에 속한다.
4) 특급(초고급)차원의 방법 : 이는 특의의 차원에서 제일 높은 방법인데 진병수단의 응용은 바로 명심견성, 수구공 등이다.
이 방법은 수감, 수진 혹은 투시, 요시 등을 이용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환자를 얼핏 보거나 혹은 환자의 이름을 듣거나 혹은 상대방에게 신호만 약간 주면 순간적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이는 바로 심층의식의 상태에서 병을 검사하고 진찰할 뿐만 아니라 가히 이전에 발생했던 일, 이후에 발생할 모든 일들을 조사해 낼 수 있는 초고급 방법이다.
위에서 상술한 네가지 차원의 진병방법은 모두 인체의
제일 정밀한 생물계기로 환자의 질병을 감응하는 것이며
화학실험을 하거나 인체의 오관(五觀)과 사지(四肢)로 보거나, 묻거나, 만져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네 가지 진병 방법은
명확히 동, 서의보다 차원이 높다.
그러나 이 특의공능으로 상대방의 병세를 감지할 시 오진되는 폐단이 나타나는데, 이는 바로 진단한 사람의 생물계기의 운행정황이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예 : 휴식을 잘하지 못하여 정신적으로 피로하며, 신체가 불편하거나 마음이 긴장하든지, 혹은 어떤 사람이 어떤 일로 자극을 주었거나 하는 등의 정황하에서는 오진 가능성이 있으며, 이때는 현대 동, 서의의 진병수단보다 정밀하지 못하다.
그러나 장점은 가히 환자의 병세와 발전 추세 및 잠재해 있는 질병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특의와 동, 서의의 진병방법을 비교해 볼 때 그들은 각기 나름대로 추천할만한 부분이 있는 것이다.
http://band.us/@8875
열린기사랑센터
중화양생익지공
www.koreagigo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