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말씀 2024, 10, 15(화) 찬송 185
말씀: 사도행전 1:1-5
제목: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
묵상하기
1. 부활하신 예수님은 얼마동안 지상에 계셨으며 무슨 일을 하셨습니까?
2.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무엇을 기다리라고 하셨습니까?
본문 살피기
1. 부활신앙과 하나님 나라(1-3)
사도행전은 누가복음 저자인 누가가 A.D 61-63년경 기록했고 수신자는 데오빌로입니다. 본서 특징은 그리스도의 행적을 기록한 복음서들과 사도들의 서신서들을 이어주는 다리역할을 하며 성령께서 유대교신앙에서 기독교 신앙으로 바뀌는 과정을 잘 드러내주고 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사십일 동안 중점적으로 하신 일은 제자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계심과 하나님 나라의 일을 가르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엠마오에서 두제자들에게 성경을 근거로 자신의 부활을 입증하셨습니다(눅24:13-24). 도마에게 나타나 창에 찔린 옆구리를 보이시며 부활을 믿게 도우셨습니다(요20:27).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세우신 나라요, 재림으로 완성될 영원한 나라입니다.
2.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라(4,5)
제자들은 실패와 수치의 도시 예루살렘을 한시바삐 떠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부탁하셨습니다. 4,5절에 “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막1:8절에 세례 요한은 장차 부활하신 예수님이 성령세례를 베푸시리라 약속했습니다. 여기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기다리라’ 하신 것은 사역의 주도권이 주님께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연약함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들이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야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깨닫게 되고, 온 천하를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적용
부활 하신 후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이 무엇이며,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먼저, 부활의 역사성과 하나님 나라의 실재성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복음 진리의 근본이며, 하나님 나라의 실재성에 대한 가장 확실한 보증입니다. 예수님 부활의 역사성과 하나님 나라의 실재성을 믿는 것이 우리 신앙의 근본입니다.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영접하는 자는 누구든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고,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누리며, 장차 영원한 천국에 들어갑니다.
다음, 성령의 세례입니다. 성령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게 묶어 주시는 하나님의 영이십니다. 요 14:16,17절에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님이 십자가로 완성하신 복음을 각 사람이 영접하도록 도와 주시는 다른 보혜사이십니다. 딛 3:4,5절에 “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는 예수님을 믿을 때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아 새로운 피조물이 됩니다. 성령의 세례를 받아야 우리는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며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아 갈 수 있는 권세를 덧입게 됩니다.
기도: 주님! 제게 부활 신앙을 심어 주시고 천국에 대한 소망을 주심을 감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하시고 성령으로 세례를 베풀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One word: “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 나라의 보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