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부산 가덕도의 명분은 인천공항에 이은 제2의 허브공항입니다.
부산은 포화상태인 이곳 김해공항은 그대로 둔 채, 신공항을 인천처럼 국제선과 환승여객을 담당하는 공항으로 만들자는 주장입니다.
인천과 김포같이 역할을 분담해 심각한 과밀현상을 해결하고 기능을 특화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밀양을 지지하는 대구와 경북, 울산, 경남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1시간 내 접근 가능한 공항'이 필요하다는 논리입니다.
이 때문에 신공항 위치가 결정된 뒤 기존공항 활용에 대한 입장도 판이합니다.
일단 밀양에 신공항이 생기면 대구공항과 김해공항은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영남권의 항공수요를 결집시키지 않으면 유령 공항, 적자 공항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신공항도, 기존 공항도 잃게 될 부산의 민심은 폭발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신공항이 밀양으로 결정된 뒤 김해공항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서로 항공 수요를 나눠가지게 되면 공멸할 우려가 큰 탓입니다.
이런 이유로 기존 김해공항만 확장하는 편이 더 낫다는 신공항 무용론까지 나옵니다.
반대로 가덕도로 결정나, 대구공항이 존치된다면 공항 폐쇄 후 K2 군사공항을 다른 지역으로 옮긴 뒤 이 지역을 개발하겠다는 대구시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갑니다.
도심에 가까워 민원이 끊이지 않는 항공기 소음피해를 해결할 여지도 사라집니다.
이래저래 신공항 입지가 발표된 뒤에도 기존 공항 처리 문제는 지역갈등의 새로운 불씨가 될 전망입니다.
첫댓글 밀양에 신공항을 유치한다는 건 4대강과 맞먹는 역사에 길이 남을 뻘짓임
참고로 저는 글쓴 저는 인천 사람입니다. 부산과는 전혀 연고가 없습니다. 오해하실까 싶어서 미리 말씀드림.
흠냐 가덕도가 좋은가 김해공항 확장은 공군기지한계상 안될려나 땅투기꾼들 돈버는건 시른데
김해공항 확장하려면 방법은 두가지임. 활주로 북쪽에 산을 밀어버리고 활주로를 늘리거나, 활주로 남쪽에 남해고속도로를 땅속으로 묻어버린 다음 그 위로 활주로를 늘리거나.... 두번째 방법이 언뜻 보기엔 쉬워보이지만, 남쪽으로 활주로가 길어지는 만큼 지금까진 공역에 포함되지 않던 시가지가 새로 공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주민들이 극렬 반발할 수밖에 없죠.
@半人半神 랜딩시 하중으로 활주로 밑 도로 지화화는 공사가 거의 불가능 할것으로 생각됩니다....(by 건설업 종사자)
24시간 공항으로 만들려면 확장여부를 떠나서 공군기지한계때문에 힘들죠..
@자켄 하가르 일단 부산시에서 내놓은 차선책(이라기보단 최후의 카드?)으로는 남해고속도로 지하화 방안이 있긴 하더라구요. 활주로 밑으로 도로가 있는 경우가 없는건 아니라서 공학적으로 어찌어찌 할순 있겠죠.
어언냥에 지읍시다 그냥
차라리 가덕도가 나을듯 밀양은 교통편이 안좋음
이렇게 보는 사람들이 많죠.k2기지이전과 엮어서. 대구개발이용해서 부동산 이익 챙기기 위해서 라고..
다른건 몰라도..밀양에 지으면 산을 10개넘게 밀어야하고..안전에도 위험이 있다고해서..그냥 안전한 곳으로 갔으면..
유명한 분지인 밀양에다가 짓겠다고 하는거부터가 좀 웃겨요 ㅋㅋㅋ
'대구 경북 수요만으론 신공항 택도 없으니' 와 대구 클라스 ㅎㄷㄷ
당연히 가덕도로 가야함 무슨 말같지도 않은 밀양이야 밀양이....입지나 운영여건이나 다 가덕도가 우위인데
밀양으로 선정되고 대구에 사드배치되면 우째될까나
대구 클라스 ㅋㅋ 밀양 완전 분지잖아 ㅋㅋ
? 또 이런사람있네 님 전라도는 뭐다 이러는 일베충이랑 같은 스탠스인거 아심?
@사오후 뭔 말도안되는비교를 ㅋㅋ
분지랑 일베충이랑 비교를왜해요
대구는 지네들 군공항옮겨서 그 부지 개발할려고 밀양하자고하는거.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일본 간사이 공항 예로 들면서 그런 주장을 하는데 간사이 공항은 해상신공항의 첫 스타트를 끊은 공항이다보니 시행착오도 많고 오류도 많았죠. 그런데 간사이 공항이 허우적대면서 삽질해준 덕분에 해상신공항 매립 공법이 발전해서 지금 기술로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함.
이 공항의 문제 중 하나는 자꾸만 가라앉고 있다는 점이다. 인공섬이 조성된 곳이 수심 20m 해저의 연약 지반이었기 때문에, 원래 설계 단계에서 지반 침하는 예상 된 것이어서 공항 터미널 구조와 인공섬 토대의 설계에 이에 대한 대책이 포함되어 있기는 했다.
오사카 만의 해저는 부드러운 점토로 이루어진 충적층과 비교적 단단한 점토질과 모래, 자갈이 섞인 홍적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충적층은 약 20m, 홍적층은 그 아래로 수백 미터에 이른다. 침하 대책도 지층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데, 사례가 많아 기술이 축적된 충적층 침하 대책에는 샌드 드레인 공법이 사용되었다.
이 공법은 모래기둥을 지반 깊숙이 박아 침하가 사전에 충분히 완료되도록 하는 것이다. 공항 1, 2기 공사 통틀어 직경 40cm에 길이 20m인 모래기둥 220만 개를 해저에 설치했다.
모래기둥이 일종의 파이프 역할을 해서 뻘 속의 물이 빠져나온다. 처음에는 이 공법이 아니었으면 자연침하에는 시간이 너무 걸려 간사이 공항은 지을 수 없었을 거라며 자화자찬했으나… 간사이의 실패사례를 겪은 덕분에 다른 나라는 같은 문제를 겪지 않게 되었다고 하니 결과적으로 일본은 제 돈 내고 베타테스터를 해준 셈이 되었다.
인천국제공항 건설 시에도 이러한 침하의 우려가 심했으나 현재까지 확인 된 침하는 없고 향후 개항 후 20년간 예상되는 최대 침하도 1cm 정도에 불과하다. 사실 평균 수심이 5 m인 섬과 섬 사이 간석지를 매립한 인천공항은 그냥 바다를 매립한 간사이 공항과 비교 할 수 없다.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 간석지는 지하 30m에 내외에 기반암이 형성되어 있는 반면, 간사이 공항은 지하 200m에 기반암이 있으니 도저히 같지 않다.(...) - 출처: 나무위키 간사이국제공항
일단 밀양은 타지에서도 가깝지만 부산은 대구나 이쪽이 좀멀긴함 솔직히 어디짓든상관없는데 부산이 뻘짓해서 타지자체가 밀양민다는 카더라가 신빙성이있음ㅋㅋㅋ
밀양 얼음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 참나
포항 울산은 고속도로 완공되면 시간적으로 가덕도가 더 가깝지 않나? 울산은 이미 완공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