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경희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에 재학중이구요 학부때 전공은 Flute입니다 현재도 하고 있구요^^
레슨 경력은 6년정도 되었습니다.
체계적인 레슨방법으로 입시생도 가르쳐 봤고, 전공자는 아니지만 전공자 못지 않게 부는 제자들도 많이 배출하고 있습니다. (입시레슨도 하고 있음 ^^ ㅋ)
플루트란 악기는 연습량도 꾸준해야 하지만 티칭 역시 좋아야 하는 악기입니다.(물론 모든 악기가 그렇겠지만요...)
그리고 여러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학을 공부하면서 사람들이 호흡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와 왜 취미로 하는 사람은 항상 핑거링을 두려워하는지를 체감하면서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가 가르치는 샘플을 조금 공개하자면
(Tone)
1차 톤을 안정 시키기 위해서 1달간은 교재 없이 자세와 호흡과 암부셔만 교정합니다. 빠를경우 2주내에 교재 사용.
그 다음에는 알테 1권이나 이지영 선생님의 이지플루트 교본을 중심으로 소리를 내는 방법과 자세 호흡을 배우구요.
알테 중간쯤 가다가 음의 도약까지 잘 되시는 분들은 계속 진도를 나가게 되고 잘 안 되시는 분들은 다시 처음 부터 배우게 됩니다. 이지영 선생님 교본을 쓸 경우 이지영 선생님 교본으로만 티칭.
보통 알테 1권 가지고 빠르면 8개월 느린 사람은 3년 까지도 티칭합니다.(1권 티칭을 오래하는 이유는 1권을 잘 하는 사람은 나중에 독학을 하더라도 안 망가 지거든요~)
톤은 호흡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암부셔입니다. 호흡이 좋지 못하면 바람의 속도를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암부셔가 좋더라도 소리에 지장이 생기게되고 바람의 양이 많아지게되면 입술이 바람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입술의 모양이 흐트러지게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오게 됩니다.
(Long tone)
롱톤연습의 목적은 연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적인 소리를 얻어내기 위한게 목표입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습곡이나 연주곡을 할때 롱톤연습에서 냈던 소리를 구사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롱톤연습을 할 때 까다로운 방법으로 연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롱톤연습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게 되면 훌륭한 연주를 하실 수 있습니다 ^^ 저는 그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음악적인 표현)
관악기에서의 음악적인 표현은 음악성만 가지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일단은 호흡이 가장 중요하고 음색적인 표현이나 리듬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순수음악인 클래식 음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건 선율이고 그 다음은 리듬입니다. 대부분 리듬을 간과하게 되는데 리듬은 장르를 결정할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까다롭게 배우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사라방드나 하바네라 같은 음악은 리듬이 고정되어 있을 정도로 리듬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또한 서양음악사를 공부하게 되면 베토벤은 느린 부점리듬을 통하여 위엄성 있는 음악을 만든 작곡가이고 스트라빈스키는 불규칙적인 악센트와 변박자를 통해서 마디의 개념을 없앤 작곡가로 평가 받고 있을 정도로 리듬은 음악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Fingering)
1단계 : 자세부터 안정시킵니다.(악기를 올바른 자세로 꾸준히 연습하지 않을 경우 테크닉 향상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시간 낭비만 하거든요..)
2단계 :Tone과 병행하여 향상시킵니다. (소리가 좋으면 핑거링향상은 식은죽 먹기입니다.)
3단계: 꾸준한 스케일 연습과 아르페지오 연습으로 고른 핑거링을 가지실 수 있도록 만들어드립니다.
빠른 핑거링의 기본은 자세입니다. 악기에 손가락이 착~! 하고 달라붙는 느낌으로 안정된 자세를 취했을 때 빠른 핑거링이 가능한 것이지 악기를 쥐는게 불편하거나 손가락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연습을하게되면(손가락 놓는 위치를 모른다는 개념이아니라 자신의 손가락이 움직이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함) 악기가 흔들거려서 소리에도 지장을 주게되고 손가락의 근육이 움직일 동안 템포는 늦어지게 됩니다..
3단계까지 하시는 분은 입시생 아니면 연습량을 늘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소리를 중심으로 핑거링은 적당하게 돌아갈 만큼 만들어 드립니다.
이 외에도 텅잉법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것을 훈련시켜 드립니다.
사람들이 많이 하는 말에 테크닉이 좋으면 소리가 나쁘고 소리가 좋으면 테크닉이 나쁘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 소리와 테크닉은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핑거링 향상을 위한 지나친 진도는 나가지 않습니다.
(그룹레슨)
그룹레슨은 개인레슨과 말 그대로 그룹레슨을 병행으로 앙상블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즉시 채워나가는 방법으로 레슨합니다. 과제는 언제나 주워지구요 물론 개인레슨이 더 좋긴 하지만 그룹레슨으로도 플룻이란 악기에 대해서 배우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다만 효율성에서는 개인레슨 보다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저는 사회 교육원에서 현재 특기적성 지도자 과정을 이수하였기 때문에 효율적인 그룹레슨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룹레슨은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4명까지만 받습니다.
(그룹 레슨의 특징)
요즘 아이들에게 중요시 되는게 협동학습입니다. 협동학습이란 일종의 조별활동으로... 예전처럼 조장이 모든 것을 이끌어 나가는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특성을 살려 모든 아이들에게 과제를 부여하고 합동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교육방식입니다. 요즘 개정 7차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이죠^^
그룹레슨을 받으시려면 그룹레슨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하시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나라의 그룹레슨은 1:1레슨을 시간을 쪼개어 레슨하는 형태로 변질 되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1:1레슨을 받아야 실력이 늘겠지만 앙상블만이 그룹레슨이 가지는 특징은 아닙니다^^. 2인 이상이 모였을 떄 할 수 있는 것이 앙상블 말고 다른 활동들도 있다는 소리겠죠^^
※ 하지만 교육은 수직적으로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수평적으로 제자의 잠재능력을 발현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떄문에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지도 됩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가 먼저고 환경이 먼저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교사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죠^^
레슨 가능지역은 서울권이나 부천 경기 분당 일산까지 내려가구요~
분당이나 인천은 지역에따라 거리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상담 후에 결정 됩니다.
제가 연습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제 연습실에서 레슨 받으셔도 됩니다. ^^
레슨비는 선불이며 거리에 따라 가격이 다르므로 상담 후 결정 합니다.
010 6245 5757입니다 연락 주세요~
쪽지로 질문 하셔도 됩니다 ^^
참고로 구리는 제가 학교가는 날인 월, 화, 목요일만 레슨 가능하며
월요일은 3~4시, 화요일은 3~5시, 목요일은 3~4시만 가능하오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구리는 주 4회 14만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