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강릉-강릉 구간 사업 각종 사진 모음
한우진 ianhan@hanmail.net
영동선 남강릉-강릉 구간 사업 각종 사진 모음입니다.
철도공단 보도자료,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기타 등등 자료이네요.
일부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원래 강릉역은
강릉시가 자체적으로 구정면으로 옮기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정부에서 추진하는 원주-강릉사업에 포함시켜주기를 요구했고
따라서 원주강릉선의 종착역이 구정면이 되고, 이 역(신강릉역)에서 정동진으로 노선이 이어지는 것으로 구상되었지요
하지만, 기존 강릉역 존치를 요구하는 민원도 생기고
평창올림픽 경기장이 평창에만 있는게 아니라, 강릉 시내에도 있다보니,
원주강릉선을 강릉시내로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원주강릉선에서 영동선에 접속시켜서 기존 강릉역까지 열차가 가게 합니다.
대신 영동선 도심 통과 일부 구간은 지하화하고
강릉역은 광명역같은 반 지하역으로 만듭니다
기존 영동선 구간을 최대한 활용하다보니
남강릉-강릉 구간은 복선은 아니고 단선입니다.
여천-여수엑스포가 단선인것과 마찬가지 형태입니다.
또한 강릉역이 반지화되면서 여객전용역으로 바뀌고
화물 취급은 안인역과 상당히 남쪽에 있는 옥계역에서 합니다.
현재 옥계역 앞에는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지요.
따라서 안인역 방면으로 연결을 위해서 삼각선도 건설합니다
3방향 단선이 삼각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문곡-백산-동백산 구조와 같습니다.
전체 노선도입니다. 오래전에는 원주강릉선 종착역이 남강릉역이었고,
여기서 정동진으로 신선이 바로 연결될 계획이었는데
남강릉-강릉이 지하화까지 하면서 살아남은 것이지요.
아래 사진은 남강릉-강릉 구간은 아닌데 그냥 올립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서원주-남강릉 구간이구요
현 구정휴게소 서쪽 남대천 통과 구간입니다.
왼쪽 아래 운전면허학원이 용봉자동차운전전문학원입니다.
반지하화되는 강릉역 배선도입니다.
지하라서 공간 확보가 어려워서 쌍섬식에 단선 회차선으로 간단해졌습니다.
안인역입니다. 강릉역이 폐쇄되면서 전차대가 사라져서 영동선 종착열차들이 전차대을 못쓰는 관계로
안인역에 전차대를 신설하는게 핵심입니다.
아래 배선도는 예타기준으로 실제 상황과 다르며,
현재 신설된 전차대는 아래 그림처럼 남서쪽이 아니라
남동쪽에 신설되었습니다.
옥계역입니다. 방위를 맞추기 위해 일부러 그림을 뒤집었습니다.
굵은 선이 신설선인데, 아래 그림은 예타기준이고
실제로 추가된 선로는 아래 배선도보다는 적은 것 같습니다.
왼쪽(서쪽)을 보면 마치 복선같은데 그건 아니고
왼쪽의 위의 선로가 영동선 본선이고
왼쪽 아래쪽 선로는 시멘트공장 인입선입니다.
강릉역에서 더이상 화물취급을 안하는 관계로
컨테이너 화물 등은 옥계역에서 취급합니다. 이를 위해 야적장 등을 설치하구요
마침 옥계역 앞에 큰 산업단지 신설되기도 했습니다.
옥계역 북동쪽에는 옥계항이 있는데 시멘트공장이 항만 자체에 설치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아래 종평면도는 예타기준이라 실제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반지하 강릉역 조감도입니다.
첫댓글 그렇다면 (꿈도 희망도 없는)동해선 고성-강릉 구간은 강릉으로 안잇고 남강릉역쪽으로 잇게 되나요?
안인역에 전차대가 설치되었군요.많은자료를 올리셨네요 잘보구갑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