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가 6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개최한 ‘한국형 챗GPT 산업 현황과 전망’ 정책토론회에서 인공지능(AI) 챗봇이 시연되고 있다. 김보미 기자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챗GPT’ 열풍이 지방자치단체에도 확산 중이다. 지자체들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는 한편 실제 행정과 접목하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지자체가 가지고 있는 정책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면 행정 효율화 등 시너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세금이나 치안, 부동산, 취약계층 모니터링과 같은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생성형 챗봇과 가장 비슷한 서비스인 민원 대응과 해결에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의 경우 ‘120 다산콜센터’에 챗GPT 모델을 도입해 민원에 답변하고 관련 부서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다. 카카오톡을 기본으로 한 민원 챗봇인 ‘서울톡’이나 직원용 챗봇 ‘서우리 주무관’ 등을 정교화해 이용자 만족도 올리는 방식으로 적용될 수도 있다. 재정 관련 부서와 같이 다른 부서에서 행정이나 사업을 진행할 때 관련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문의가 많은 행정 분야에도 활용법을 강구 중이다.
이태훈 서울산업진흥원 미래혁신단 본부장은 “업무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고 일관적인 대응을 반복하는 상담 업무에 먼저 적용될 것”이라며 “기술이 발전하면 건강관리로도 확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첫댓글 민원을 더 유발하겠지
???: 쁨벙이
ㅋㅋㅋㅋㅋㅋ 아오 챗gpt가 여기저기 들쑤시고다니네
차세대 나 제대로 해 븅들아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