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해 풍수지리와 우리 집 인테리어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관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도서관에 가서 풍수 인테리어에 관련된 도서들을 빌려와서 읽고 필요한 부분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왕 글로 남길 거면 좀 더 정확한 출처와 전문가 소견이 궁금해서 책을 찾아봤답니다. 주방 풍수지리 인테리어에 관련된 부분 중에 우리 생활에 쉽게 적용할 만한 요소들 위주로 소개해 볼게요 :-)
# 주방 풍수 인테리어 핵심1. 잘 안 쓰는 물품은 치우고 깨끗하게 유지하자. (특히 가스레인지와 개수대!) 2. 창가, 밝은 조명이 좋다. 3. 싱크대와 화력 쓰는 곳은 떨어지는 게 좋으며 사이에 식물을 두는 것도 좋다. 4. 칼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수납하자. 5. 그릇은 입구가 위로 향하게 수납하자. 6. 식탁은 벽에서 띄우고, 우드 소재가 좋다. 7. 화장실과 마주 보이는 위치는 좋지 않고 주방만 독립적으로 분리된 곳이 좋다. 사실 집을 깨끗하게 치우고 정리하고 이게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이에요. 집에 있을 때 안정이 느껴지고 집안의 기 흐름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라고 생각해요 :-) 그렇게 접근했을 때 미니멀 라이프, 심플한 삶과 동떨어지지 않았고 집을 사랑하고 가꾸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라 미신을 믿지 않는 젊은 세대들도 어렵지 않고 가볍게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맹신하는 편은 아니랍니다!
# 쉽게 적용하는 주방 풍수 인테리어 71. 뭐든 기본은 청결!
집안 곳곳 어디든 청결이 가장 기본인데요. 주방의 청결은 재물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병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해 준다고 해요. 불은 금전운, 재물운을 상징하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인덕션 주변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요. 싱크대도 물기 없이 정리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2. 창과 조명을 통해 음의 기운을 양으로 채워보자!
여러 기운이 상충하는 장소, 주방! 주방은 물(水)을 쓰는 곳이며 불(火)도 사용하는 곳이고, 칼과 같은 금(金)의 기운과 여러 식재료 (木)의 기운 등 집에서도 여러 가지 기운이 상충되는 곳이랍니다. 그리고 주방은 칼을 사용하기 때문에 음의 기운이 강하다고 보는데요.
주방창이 있다면 음의 기운을 떨어뜨리고 양기를 받을 수 있어서 좋다고 해요. 저희 집에도 작게 주방창이 있는데, 아침햇살이 들어오는 큰 창이 있다면 아주 좋은 주방으로 본다고 해요. 밝은 조명은 음기를 밝게 양으로 채워주기도 하고 건강운을 높여준다고 해요. 주방의 조명에 건강운이 달려있어서 환한 조명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혹시나 주방 조명이 어두운 편이라면 밝게 바꾸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꼭 풍수 인테리어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실생활에서도 주방이 밝은 게 요리하고 뒷정리할 때 훨씬 도움이 되기도 하니까요 :-)
3. 불과 물 사이에 식물!
물을 사용하는 싱크대와 불을 사용하는 인덕션, 가스레인지는 가까운 것보다 멀리 떨어뜨려 놓는 것이 더 좋은데요. 간혹 집 구조상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그 사이에 식물을 두는 것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4. 칼날은 숨기자!
주방에서 칼날은 보이지 않는 곳에 칼끝이 아래로 향하게 수납하는 것이 좋은데요. 칼날이 보이는 것이 가족관계, 부부 사이를 악화 시킨다고 보더라고요. 꼭 그런 이유뿐만 아니라 안전상의 이유를 위해서라도 감춰 놓는 것이 더 좋겠죠? 저는 소독한다고 칼 소독기에 꽂아 쓰고 있어요 :)
5. 그릇 정리는 입구가 위로 향하게!
그릇은 운을 담는 상징으로 쓰더라고요. 그래서 그릇을 엎어두지 않고, 입구가 하늘로 향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설거지할 때 그릇을 엎어두게 되잖아요? 이렇게! 설거지 후에는 방치하는 것보다 바로바로 물기를 닦아 정리하는 게 좋대요.
6. 식탁은 나무 소재가 BEST!
풍수적으로 대리석과 같은 석재, 유리 소재는 그리 추천하지 않더라고요. 가장 베스트는 우드 소재! 이왕이면 라운드 모서리를 가지고 있는 것을 추천해요. 이왕이면 식탁 위에 유리도 놓지 않는 센스! 벽이 기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식탁을 벽에서 떨어뜨려 놓는 것이 좋고요. 식탁 위의 조명은 밝을수록 좋다고 해요.
꼭 풍수지리적인 측면을 제외하더라도 예전에 TV에서 본 건축학 유현준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 생각나더라고요. 가족끼리 보내는 공간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식탁에 유리를 깔거나 차가운 소재의 식탁 보다 날 것 그대로의 나무를 사용하길 추천하셨어요. 식탁을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팔꿈치를 대기도 하고 몸의 일부분이 닿기 마련이죠. 그런데 우드로 사용하면 몸에 닿을 때 차갑지 않고 오래 사용하기 좋대요. 때문에 식사 때뿐만 아니라 식탁에 가족들이 도란도란 모여 식탁 중심으로 아늑하게 보낼 수 있다는 이야기였어요.
7. 파티션과 커튼으로 주방과 화장실을 분리하자!
풍수 인테리어에서 화장실=욕실은 나쁜 기운들이 모여있는 공간이에요. 최대한 집 중앙에서 멀리 있는 것이 좋다고 봐요. 식생활과 요리를 하는 곳인 주방 역시 화장실과 붙어있으면 좋지 않다고 봐요. 혹시 살고 있는 집의 구조가 화장실 출입문과 주방이 마주 보는 형태라면 발, 커튼, 파티션 등을 설치해서 보완하면 좋다고 해요.
저희 집 주방은 오픈형이지만 풍수지리적인 측면에서 주방은 독립적으로 분리된 것이 더 좋다고 보더라고요.
이 글은 책을 읽고 제 뜻대로 재해석해서 녹여낸 것이니 동서남북 음양오행 등 좀 더 전문적인 정보를 원하신다면 전문가가 쓴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풍수지리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에요. 그렇지만 믿거나 말거나 해볼만한 부분은 재미로 조금씩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첫댓글 참고 해야지~~ ^^
네,,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