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말안하면뻘짓,말하면노답)
경기도의 시. 북서로는 하남시, 북으로는 팔당호를 끼고 남양주시, 남동으로는 이천시, 남으로는 용인시 그리고 동으로는 양평군과 여주시, 서로는 성남시와 접한다.
남한산 동남쪽, 경안천을 중심으로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주요 시가지로는 시청사가 있는 경안, 광주 남부의 중심지 곤지암, 용인시와 성남시가 접한 오포 등이 있다.
서울특별시와 성남시, 하남시와 가까운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경안천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이 대부분이라 개발속도가 경기도의 다른 시에 비해 매우 더딘 편이다. 그래서 대규모 택지개발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땅덩어리도 옛 명성 답게 제법 넓다.
2022년 12월 인구수 391,462명
성남과 하남을 분리시켰음에도 2000년대 들어 폭풍과 같이 인구가 증가하면서 40만 명을 바라보고 있다. 앞으로 대규모 택지개발은 예정되어 있지 않지만 소규모 개발이 지속되면 인구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버스는 성남 쪽으로 가는 버스 노선이 굉장히 많다. 서울과 멀지 않은 지역이라 서울로 가는 버스가 어느 정도 있다.
여전히 농촌지역이 많아 공영버스가 다니는 곳도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경기도 지자체중에서 버스 노선 면허 수는 가장 많은데, KD 운송그룹 계열사 중 가장 큰 경기고속과 대원고속이 광주 면허이기 때문이다.
경강선이 지나가며, 역은 삼동역, 경기광주역, 초월역, 곤지암역으로 총 네 곳이다.
태전지구에 교통체증이 굉장히 심하다. 그래서 평일 출퇴근시간에는 태전지구 주변 도로가 온통 출퇴근하려는 자동차로 붐벼있다. 얼마나 심각하면 태전지구에 있는 현수막에 '태전지구 교통문제 전철로 해결하라'와 같은 구호가 붙어져 있을 정도...
일단 대표적인 관광지는 경기도 광주시 도자박물관과 유네스코에도 등재된 남한산성이 있지만 관광지라기보다는 워킹코스에 가깝다. 곤지암읍의 곤지암리조트와 화담숲은 유명하다. 또한 조선시대 궁궐에서 쓰던 도자기를 굽던 관요(官窯, 사옹원)들이 많았다. 하상교통이 발달하여 질 좋은 흙과 땔감이 모이는 곳이기도 했고, 원체 광주-이천-여주의 흙이 도자기를 빚어 굽기에도 적합했기 때문이다. 광주 관내에 '도(陶)'자가 붙은 곳은 십중팔구 관요가 소재했던 곳이다. 곤지암읍에 도자기 박물관이 있으니 이 곳을 여행하면 꼭 둘러보길 바란다.
음식으로는 곤지암 소머리국밥이 유명하다. 이천과 수원이 가까워서 질 좋은 쌀과 고기가 있었기 때문에 발달했다고 한다. 그리고 팔당호 수계(두물머리)의 퇴촌면에서 생산하는 토마토도 전국적인 네임드가 있다고 한다. 토마토 막걸리, 선비해장국도 지역민의 사랑을 받는다.
한때 엽기적인 관광 코스로 곤지암 남양정신병원이 유명했으나 토지가 개발용으로 매각되면서 철거되었다.
난개발의 대명사. 시내 외곽 동 지역, 오포읍, 모현읍, 초월읍, 곤지암읍까지 구석구석에 중소기업 공장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거기다 성남 등에서 밀려나온 사람들을 위한 주거지까지 조성되면서 공장+빌라 콤보로 난개발이 진행되었다.
또 특산물은 아니지만 석재공장이 매우 많다. 약 200곳이 있는데, 전국 석재공장 중 절반이 모여 있다.
농업의 경우에는 산지가 많은 지역 특성상 주로 밭농사 위주이며, 인접한 서울특별시 및 수도권에 농작물을 공급하는 근교농업이 이루어진다.
생활 편의 시설은 광주시와 비슷한 인구 규모를 지닌 광명시와 김포시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그래도 지금은 어느 정도 갖춘 편이다.
원래 광주시의 중심 상권은 역동에 위치한 광주지구축협 본점(속칭 광주축협)이었다. 지금은 2009년 생긴 경안동의 터미널 이마트와 맞은편 경안시장이 중심 상권이다.
아울렛은 모다아울렛 곤지암점이 있다.
광주라는 지역이 2곳이있기 때문에 광주시에 소재한 시중은행 지점들의 경우 광주 보다 경기광주 나 경안이라는 지점명을 쓴다.
인구에 비해 중•고등학교 수가 굉장히 적어서 일부 지역(퇴촌, 곤지암, 오포 일부)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를 옆 동네 하남시, 이천시, 성남시로 많이 진학하고 있다.
4년제 대학은 서울장신대학교가 있다 전문대인 동원대학교와 대학원대학인 계약신학대학원대학교가 있다.
성남시가 가까워서 그런지 종합병원은 참조은병원(286병상) 하나 뿐이다.
인근 도시인 하남, 이천, 여주, 양평 등지에는 종합병원이 없어서 인근 지역 중소병원에서 수용할 수 없는 환자들이 몰려오거나 중간 경유 의료기관으로 오기 때문에 상당히 북적이는 편이다.
조선 초기 명문가로 유명했던 광주 이씨의 본이기도 하다. 호남 광주를 본으로 하는 가문은 광산 이씨.
이곳의 한자명인 넓을 광자와 고을 주자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너른골이 나온다.
광주광역시와 한글 표기가 '광주'로 같다.
한자는 경기광주가 '넓을 광(廣)', 광주광역시가 '빛 광(光)'이다. 이전에는 광주시가 군이었기 때문에 간단하게 광주군으로 부르는 것으로 구별할 수 있었지만, 2001년에 광주군이 광주시로 승격되었다. 그래서 광주광역시와 혼동하지 않기 위해 '경기광주', '경기도 광주'라고 부르기도 하고, 경강선의 광주역도 경기광주역이다.
지금의 서울 강남, 송파(잠실 제외), 강동, 하남, 성남까지 광주군 영역이었을 정도로 아주 넓었다.
서울에 편입된 땅과 분리 승격된 성남, 하남을 포함한 광주시의 면적은 약 770㎢으로 현재의 서울보다 넓어 이름값하는 고장이었다.
OBS가 광주광역시에서 일어난 인화학교 사건을 보도하면서 경기도 광주시의 로고를 삽입하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였다.
첫댓글 넓을 광.. 진짜 조오온나 크더라
내가 진짜 좋아하는 동네~~~ 근디 큰 병원은 진짜 쪼금이다 참조은밖에없다니
헐 토야 오래간만이다 ㅠㅠ 이천이 고향이고 광주에 할머니 살아서 자주 갔는데 광주 생각하면 넘 따숩고 좋아..
교통이 별로라 그렇지ㅠ 다 좋은거같아
이쪽 교통 너무 안좋은데 차만 있으면 살기 좋겠더라 집값도 아직 감당가능할정도임...
내년에 이사가는데 좋은가요…? 광주 한번도 가본적이 없어ㅠ
차없으면 비추 ㄹㅇ
@그린피치그린 ㅎ,,청약 당첨된거라 울며 겨자먹기로 갑니다~ 면허따야겠노
그래도 경안동이나 역동에 살면 대중교통 이용해서 서울 가기 넘 편해
보건소 근처가 ㄱㅊ해 그나마 교통이.....
우리 지역ㅎ 살기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