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2022년 12.29(목) 12;30-14;00
★장소;마포구 도화동 히말라야어죽
★참가(8명);대현, 연환, 정천, 재희, 병무, 성근, 재근, 창무
다사다난했던 2022년은 저물고 2023년 새해가 밝아온다. 계묘년을 불과 3일 앞두고 2022년 송년회겸 라목회 오찬 모임을 가졌다. 하늘은 구름 한 점없는 벽공의 푸른하늘 이었으며 기온은 아침에는 영하 10도, 오후에는 영하 3도로 추운 겨울 날씨였다. 라목회는 한 달에 한 번 갖는 모임이지만 언제나 기다려 지고 마음이 설레인다. 친구들을 만난다는 기쁨도 있지만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허심탄회하게 만단정화를 나누는 것이 라목회의 백미이기 때문이다. 라목회 회원 12명 중 8명이 참석하였다. 참석하지 못한 회원은 행사가 겹쳐서 못 나오거나 다른 이유로 불참하였다.
심재희 내과병원에 들르면 의례 각자 개인 건강상테를 체크하고 음식점으로 향한다. 메뉴는 사전에 예약하여 도착 즉시 식사를 할 수 있다. 오찬메뉴는 토종닭도리탕과 제육볶음에 된장찌게, 생선구이와 푸짐한 밑반찬 등이다. 단골손님이다 보니 성심성의껏 음식을 차려 준다. 대화의 주제는 전쟁영화와 건강에 관련된 이야기들이다. 창무 동문은 1889년 10월 남아공 보어전쟁시 윈스틴 처칠이 모닝포스트 종군기자로 활동 중 포로가 되었다가 영국으로 귀환하여 영웅으로 환영 받고 그후 하원의원에 당선된 이야기, 나는 2차 포에니 전쟁시 카르타고의 명장 한니발과
로마 스키피오 장군과의 전투에서 스키피오 장군이 승리한 이야기 등 흥미진진하게 들려주었다. 그리고 건강에 관련된 상식은 입술각질, 코털, 손발톱 거스러미, 발뒤꿈치 각질, 두피 딱지 등이다.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입술각질이 더 잘 생긴다. 이때 입술각질을 손이나 이로 뜯으면 세균 등에 의한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입술각질을 뜯으면 오히려 각질이 더 두꺼워 진다. 입술이 건조할 때 각질을 뜯거나 침을 바르는 행동은 피하고 입술 보습제나 바셀린을 발라야 한다. 입술각질은 자연스레 떨어지도록 놔두거나 입술주름을 따라 면봉으로 문질러 제거하면 된다.
빠져나온 코털이 보기 싫다는 이유로 손가락으로 뜯어내면 세균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코털이 뽑히면서 모공에 상처가 생기면 염증이 생기기 쉽다. 이 염증물질이 뇌로 들어가면 뇌막염이나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코털을 제거할 때는 코털 전용가위를 사용하거나 코털깍기 기계를 이용하는게 좋다. 코털깍기 기계를 이용할 때는 콧속 깊이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손발톱 주변에 일어나는 피부껍질(거스러미)을 뜯으면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기 쉽다. 거스러미를 손으로 뜯으면 더 넓고 깊게 살이 뜯겨 피가나고 균이 침투하기 쉽다.
이때 손발톱 주변이 붓고 염증이 생기는 조갑주위염이 생길 수 있다. 거스러미를 제거할 때는 손톱깍기, 작은 가위 등 도구를 활용해 그 부분만 잘라내면 된다.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청결하게 소독하고 잘라낸 부분도 소독한 다음 보습제를 바르는게 좋다. 발뒤꿈치는 굳은살과 각질이 많이 생기는 부위다. 이때 발뒤꿈치를 손톱으로 뜯어내거나 거친 사포 등을 이용해 물리적으로 갈아내면 살아있는 세포까지 떨어질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발각질은 뜯을수록 더 두꺼워진다. 발꿈치 각질은 섭씨 39도-40도의 물에 발을 불린 다음 스크럽제를 사용해 제거하는게 좋다.
이후 보습제를 발라 발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다. 겨울에 두피가 건조해지면 각질이 많이 생겨 모공을 막아 간지러움을 유발한다. 이때 머리를 긁으면 뾰루지나 딱지가 생긴다. 이때 딱지를 손톱으로 긁으면 피와 진물이 나고 세균 등이 달라붙어 지루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이게 반복되 면딱지가 떨어진 부위의 피부가 손상돼 탈모가 생긴다. 기름기가 많은 샴푸나 왁스, 스프레이 등 사용을 자제하고 헤어드라기 보다는 자연건조로 머리를 말리는게 좋다. 이러한 사항은 몰라서 아무 생각없이 응급결에 억지로 뜯어내는 사례가 종종 있다.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오찬 비용은 정병무 동문이 스폰서 하였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더욱 더 건강하시고 행복한 삶을 누리시면서 만사형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회원 여러분 가정에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2년은 회원 여러분 덕분에 즐거운 한 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sd16 라목회 브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