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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명 | 구 간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B/C | 차량방식 | 비고 |
계 | 9개 노선 | 91.45 | 33,5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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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도시철도 | 노선1 (망포역~동탄역~오산역) | 16.44 | 6,499.0 | 1.09 | 트램 | 재검토중 |
노선2 (병점역~동탄역~동탄2) | 17.44 | 4,333.8 | * 0.86 | |||
수원1호선 | 수원역~한일타운 | 6.17 | 1,763.6 | 0.85 |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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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1호선 | 판교역~성남산업단지 | 10.38 | 2,340.8 | 0.70 |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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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2호선 | 판교차량기지~판교지구, 정자역 | 13.70 | 3,468.0 | 1.02 |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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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호선 판교연장 | 모란차량기지~판교역 | 3.94 | 4,479.1 | 0.88 | 중량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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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선 광교연장 | 광교중앙역~기흥역 | 6.80 | 5,400.3 | 0.73 | L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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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도연결선 | 오이도역~오이도 ( ** 2단계 : 오이도~시화MTV) | 6.55 | 1,760.6 | 0.74 |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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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내-부천선 | 송내역~부천역 | 9.09 | 2,516.2 | 0.92 |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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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례-하남선 | 위례중앙역~위례하남 | 0.94 | 958.3 | 0.94 | 고무차륜 AG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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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탄도시철도 노선2 : 노선1이 포함된 전체 노선의 경제성 분석 결과 제시
** 후보노선(0.5≤B/C<0.7) : 오이도연결선 2단계 (B/C 0.61, 오이도~시화MTV, 6.32㎞, 1,127.1억원)
보 도 자 료 | 2016.11.30.(수) | |||
매수 | 참고자료 | 사 진 | 담당부서 : 광역도시철도과 도시철도팀 | |
2 | O | × | 담당과장 : 최기용 (전화 : 031-8008-3860) 팀 장 : 김정아 (전화 : 031-8008-3871 담 당 자 : 어현수 (전화 : 031-8008-3873) | |
보도일시 : 2016. 11. 30.(수) 배포 즉시 |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안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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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 도, 1일‘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개최 - 교통전문가, 시민단체관계자, 도민 등 200명 대상 발표·토론 진행 - 고승영 서울대 교수, 동탄도시철도 등 9개 노선 건설계획 발표 - 공청회 의견 반영 후 국토부 신청안 마련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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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2025년까지의 도시철도망 건설 계획을 담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안)’을 공개한다.
도는 12월 1일 오후 2시 수원 소재 보훈교육연구원에서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공무원, 도민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를 개최한다.
공청회에는 지난해 6월부터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 중인 고승영 서울대 교수가 ‘경기도 도시철도 구축계획(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교통전문가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 5명의 토론이 이어진다.
고 교수는 발표에서 2025년까지 동탄도시철도 등 9개 도시철도 노선 총 91km 건설 계획에 대해 다룬다. 9개 도시철도 노선은 동탄도시철도, 수원1호선, 성남1・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위례-하남선이다.
이는 당초 연구용역에서 검토된 18개 노선의 절반 수준으로 검토 과정에서 다수 노선에 대한 도시철도망 반영이 유보되거나 제외됐다.
원종홍대선, 위례과천선, 위례신사선 연장 3개 노선과 진위-동탄선 등 3개 노선은 향후 4차 국가철도망에 대한 반영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다. 그 외 비용편익비(B/C) 기준 0.7 미만인 노선은 경제성이 떨어져 제외됐다. 다만, 오이도연결선 대안2(오이도역~시화MTV)는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단계별 추진이 가능하도록 ‘후보노선’으로 제시됐다.
서상교 경기도 철도국장은 “경기도는 총 발생통행량 중 철도 수단분담률이 약 5.9%로 서울시 21.9%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인천시 7.5% 보다도 낮은 상황”이라며 “이러한 여건을 감안할 때 계획대로 도시철도가 건설되면 2016년 대비 143%의 도시철도 인프라가 확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도가 지난 2013년 수립한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이후 제반 여건변화로 인해 재검토해야 할 노선과 추가적으로 검토해야 할 노선을 반영해 마련됐다. 이번 계획은 ‘도시철도법’ 개정 이후 첫 도시철도망계획으로 도는 공청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최종 도시철도망을 수립하고 12월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 할 예정이다.
[첨부자료]
(참고 1)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개최계획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과 관련하여 전문가 및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개최 계획임 |
□ 개 요
○ (일 시) ‘16. 12. 1.(목) 14:00~16:00
○ (장 소) 보훈교육연구원 대강당(수원시 영화동 소재)
○ (주최/주관) 경기도/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주요내용) 주제 발표 및 토론, 의견 청취
- 발표자 : 고승영 서울대교수(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토론자 : 5명(GRI, 전문가, 시민단체 등 )
구분 | 성명 | 소속 | 비고 |
전문가 | 김동선 | 대진대학교 교수 | 좌장 |
서광석 |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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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우석 | 경기연구원 연구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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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 | 장동빈 |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 푸른경기21 |
발표자 | 고승영 | 서울대학교 교수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 진행계획
시 간 | 소요(분) | 내 용 | 비 고 |
14:00~14:05 | 5 | ․개회 및 참석자 소개 | 사회자(도시철도팀장) |
14:05~14:10 | 5 | ․개회사 | 철도국장 |
14:10~14:20 | 10 | ․인사말씀 | 도의회 위원장, 연정위원장 |
14:20~14:45 | 25 | ․주제발표(ppt) | 고승영 교수 |
14:45~14:50 | 5 | ․토론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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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0~15:30 | 40 | ․토 론 | 진행(좌장) |
15:35~15:55 | 20 | ․질문 및 답변 | 방청객 및 토론자 |
15:55~16:00 | 5 | ․정리 및 폐회 | 철도국장 |
□ 향후계획
○ ‘16. 12월초 : 도의회 보고
○ ‘16. 12월중 :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신청(도→국토부)
(참고 2)
첫댓글 북부쪽 계획이 나가라 되었네요...
안양쪽에서 양재로 이어주는 노선이 없어서 매번 불편한데 위례과천선이 없어졌네요. 아쉽습니다
위례과천선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들어있습니다.
8호선 판교연장 광역전철로 변경해야 되는데...
8호선 판교연장안에 탄천종합운동장 역이 들어갔으면 합니다. 판교방향 그래야 교통체증이 줄이고. 종합운동장이용시 대중교통 활화화도움.
언제쯤 시행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