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묵상숙제보고
1. 성경묵상 본문을 적으세요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요일 2:16)
2. (하나님)본문을 통해 어떤 하나님을 만나셨습니까?
**세상의 유혹과 세상의 정욕을 분별하시고, 우리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
**육신과 세상의 가치보다 하나님 중심의 삶을 원하시는 하나님
3. (만남)주님께서 어떤 음성을 들려주셨습니까?
“내 자녀야, 세상의 욕심과 유혹은 너를 나에게서 멀어지게 하려는 것임을 기억하라.
나를 따르는 삶이 참된 생명과 평안을 가져다 줄 것이다.”
4. (분별)본문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마귀의 나라를 구분해 보세요
**하나님의 나라 –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가치, 사랑과 의, 순종과 겸손
육신과 안목, 세상 자랑보다 하나님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행동함
**마귀의 나라 –
육신의 정욕: 탐욕과 욕망, 자기 중심적 욕구
안목의 정욕: 외모, 소유, 명예 등 눈으로 보는 것에 집착
이생의 자랑: 세상적 성공과 인정, 비교와 우월감에 집중
5. (인식)본문을 통해 바라본 나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종종 육신적 욕심이나 외적 기준, 세상의 평가에 흔들리는 나 자신을 봅니다.
하나님보다 눈에 보이는 것과 사람의 인정에 마음을 쏟았던 모습이 있음을 회개합니다.
6. (적용)본문을 통해 내 삶에 적용해야 할 사항은?
**세상적 유혹과 욕심을 만날 때 말씀으로 분별하기
**판단과 선택의 기준을 하나님 중심으로 삼기
**외모, 물질, 성공 등 눈에 보이는 것보다 하나님께 순종하고 영적 성장을 우선시하기
7. (기도)말씀을 가지고서 기도해 봅시다
사랑의 하나님,
세상과 육신의 유혹으로부터 저를 지켜주시고,
항상 하나님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선택하게 하소서.
육신의 욕망과 안목의 정욕, 세상의 자랑보다
주님 안에서 참된 만족과 기쁨을 누리게 하시고,
주님의 뜻과 사랑 안에서 살아가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8. (배움)본문의 말씀을 더욱 구체적으로 자세히 원어를 참조해서 배워봅시다
육신의 정욕 – 헬라어 ἐπιθυμία τῆς σαρκὸς (epithymia tēs sarkos)
→ 육체적 욕망, 본능적 쾌락과 자기 중심적 욕구를 의미. 단순한 필요가 아닌 과도한 탐욕을 뜻함.
안목의 정욕 – 헬라어 ἐπιθυμία τῶν ὀφθαλμῶν (epithymia tōn ophthalmōn)
→ 눈으로 보는 것에 대한 욕망, 소유욕과 부러움, 탐닉 등을 포함함.
이생의 자랑 – 헬라어 ὑπερηφανία τῆς ζωῆς (hyperēphania tēs zōēs)
→ 세상적 명예, 사회적 지위, 비교와 자랑 등 영적 기준이 아닌 세상적 기준에 대한 자랑
이번 말씀을 통해 세상의 가치와 하나님의 가치가 명확히 구분됨을 배웠습니다. 세상은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통해 사람을 유혹합니다. 헬라어 원어를 보면, 육신의 정욕(ἐπιθυμία τῆς σαρκὸς, epithymia tēs sarkos)은 단순한 필요가 아닌 과도한 욕망과 자기 중심적 욕구를 의미합니다. 안목의 정욕(ἐπιθυμία τῶν ὀφθαλμῶν, epithymia tōn ophthalmōn)은 눈으로 보는 것에 대한 탐닉, 소유욕, 부러움과 비교심을 뜻하며, 이생의 자랑(ὑπερηφανία τῆς ζωῆς, hyperēphania tēs zōēs)은 세상적 명예, 지위, 성공과 사회적 평가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말합니다.
이 말씀을 통해 깨달은 것은, 세상의 가치와 욕망은 일시적이고 공허하며, 우리를 하나님과 멀어지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하나님의 나라는 영혼의 만족과 내면의 평안, 사랑과 의로움, 겸손과 순종을 통해 드러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가치와 기쁨은 내 마음과 생각, 행동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세상의 유혹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도록 지켜주십니다.
또한, 이 구절은 자기 점검과 훈련의 필요성을 가르쳐 줍니다. 매일의 선택과 행동에서, 내가 육신의 욕망이나 세상의 기준에 따라 행동하고 있는지, 아니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길을 따라가는지 스스로 묻고 점검해야 합니다. 말씀 묵상과 기도를 통해 내 마음을 하나님의 가치에 맞게 새롭게 하고, 육신과 세상적 욕망보다 하나님을 우선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결국, 요한일서 2:16 말씀은 영적 분별력과 선택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세상이 주는 잠깐의 만족과 허영에 흔들리기보다, 하나님 안에서 참된 기쁨과 평안을 선택하고 누리는 삶을 살도록 초대하시는 것입니다. 이 배움을 통해 저는 앞으로 매 순간, 육신과 세상보다 하나님을 먼저 바라보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할렐루야♡
귀한말씀에 한번 멈칫하고 숙연하게 아멘으로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멘아멘!!
사랑하는 엘레나전도사님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