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교수는 “30대까지는 부부 관계 중심으로 행복감이 유지되는데 40대에 접어들면 남편과의 관계가 아니라 자녀나 직업을 통해서 자기 성취감을 느낀다. 성취감의 대상이 없는 여성들은 마음 붙일 데가 없어 상당히 외로워하는 시기”라고 말했다.
미혼 여성의 행복감은 40대에 잠시 낮아지지만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50대 미혼 여성의 동행지수는 75.42점으로 전 연령대의 미혼·기혼 여성을 통틀어 가장 높다는 특이점을 보이기도 했다.
석 교수는 “40대 미혼 여성은 성취감을 느끼면서도 기혼인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외로움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스스로 행복을 찾는 과정에서 남편보다는 ‘시스터후드(자매애)’를 지향하는 중년 여성의 특성 덕분에 20대처럼 여자 친구들이 늘어난다. 50대에 외로움이 해소되면서 최고조의 행복감에 이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첫댓글 내친구들 다 결혼 안했음 좋겠다🥹
역시 비혼 비혼~^^7
나도지금행복해
50대가 기대된다 학학 얼마나 더 행복해질지 지금도 행복한데 ㄷㄷㄷㄷ
걍 이런 나라에서 결혼하고 육아하는데 행복지수 높기가 힘들듯ㅠㅠㅠㅠ 물론 결혼과 육아 고유의 행복?이 있다는건 뭔지 알거같지만(뭐 내리사랑이나 든든한 내편 등등..) 뭐굳이 안느껴도됌.. 다른곳에서 행복하면됌ㅋㅋㅋㅋ
50대 미쳤음 행복해서 미쳐버림
기혼 딩크 왜 행복도가 낮지?
50대 행복해서 날아다니는거야?
기혼딩크는 왜 낮은거지
※ 여성시대 인기글 알림 봇 v1.1.0
※ 연속일 경우 최초부터 3회까지 기록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프로필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
2023년 03월 10일(금) 16시 - 인기글 47위 🎉
기혼무자녀가 선택에 의한 딩크만 있는게 아니라 비자발적으로 아기 못낳은 사람들도 포함돼서 그런건가? 궁금허네..
내생각두 이쪽일거같아! 사실 지금 50대 이상 무자녀 부부중에 원해서 딩크 선택한 비중<<<<<<<비자발적이라 그럴듯
전업보다는 워킹이 차트가 더 좋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