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캐나다가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2023년 한국과 캐나다의 관계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확대 시행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워킹홀리데이를 더 많은 이들이 더 길게 이용할 수 있게 했고, 다른 프로그램인 차세대 전문가, 국제 인턴십 과정을 추가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되었는데, 어떻게 이용 가능할지 혜택은 무엇일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EC 캐나다 국제경험 프로그램
우리는 워킹홀리데이라는 프로그램만 알고 있지만, 이는 IEC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캐나다 국외의 청년들에게 캐나다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인데 총 세 가지 하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 워킹홀리데이, 다른 하나는 차세대 전문가 Young Professionals, 다른 하나는 국제 인턴십 International Co-op입니다.
그동안 한국은 워킹홀리데이만 이용 가능했는데요. 이제 호주나 프랑스처럼 모든 프로그램을 다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에 한국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던 워킹홀리데이도 장기간 더 많은 이가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1-2.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는 오픈 워크퍼밋처럼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일하고 거주할 수 있는 비자를 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올해 새롭게 개정되기 전까지는 30세가 제한 연령이었지만 2024년부터는 18세부터 35세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밖에도 이용 기간, 회수, 인원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참여 인원이 4천 명에서 3배에 달하는 1만 2천 명으로 크게 늘어났고 비자 기간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첫 번째 신청 기간인 2년 이후에 한 번 더 연장 신청해 총 2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평생 단 1회, 1년만 가능했던 것이 이제는 2년씩 2회를 이용해서 총 4년간 캐나다에서 일과 거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유 있게 다음 진로를 준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3. 차세대 전문가 Young Professionals
추가로 도입된 IEC 중 최근 차세대 전문가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조건은 워킹홀리데이와 같습니다. 연령도 똑같이 18세부터 35세까지 가능하고 이용 기간이 2년이며 2회 이용, 총 4년 거주가 가능한 것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잡오퍼가 필수입니다. 또한 캐나다의 고용주로부터 받는 잡오퍼는 지원자의 학력과 경험 또는 경력과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직업군도 TEER 0부터 3까지의 직업군 위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일부 TEER 4에서도 연구 목적으로 지원한 이들 일부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4. 국제 인턴십
국제 인턴십은 학교에서 인턴십 과정이 학업을 마칠 때 필요한 과정이라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에 앞서 재학 중인 학교가 고등교육 졸업 후 다니는 대학교 또는 전문 대학교 등이어야 합니다. 또 반드시 캐나다 고용주의 잡오퍼가 필요한데 차세대 전문가와 마찬가지로 지원 전 반드시 회사 로고가 있는 공식적인 서면 형태에 지원자의 포지션, 급여, 근무 시간, 혜택. 근무 위치, 계약 기간을 명시되어 있는 잡오퍼를 받아만 신청 자격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은 차세대 전문가처럼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공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분야여야 합니다.
국제 인턴십도 18세에서 35세까지의 젊은이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지원 조건 등은 모두 앞에서 설명한 바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다만, 이용 기간은 2년 1회로 한정합니다. 더불어 2년의 기간 동안 고용주를 바꾸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근무할 수는 없습니다. 정해진 기간 정해진 고용주와 일을 해야만 합니다.
캐나다 국제 경험 프로그램 IEC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용 기간도 길어지고,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이 늘어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진 만큼, 한국의 젊은이들이 캐나다에서 경험과 지식, 전문성을 쌓아 자기개발에 도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캐나다 국제 경험 프로그램과 관련해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둥지이민 카카오 플러스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