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광온은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모든 구성원은 세대 갈등을 조장하거나 특정 세대에 상처 주는 언행을 하지 않겠다”며 “모든 언행에 신중하고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김은경과 양이원영의 노인비하 발언이 파장을 일으키자 당 지도부가 뒤늦게 수습에 나선 것. 혁신위 소속인 이해식과 한병도는 당 차원의 사과를 요구한 대한노인회를 직접 찾아가 면담했다.
당 관계자는 “세대 갈등은 총선을 앞두고 가장 민감한 이슈”라며 “이번 논란을 조기에 수습하지 않으면 가뜩이나 바닥친 당 지지율에 치명타가 될 것이란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했다.
● 유독 민주당에서 이어지는 노인비하 논란
정치권에선 유독 민주당 인사들 입에서 이어지는 노인 비하성 발언의 배경에 “어차피 노인층은 우리를 찍지 않는다”는 야권 내 뿌리깊은 인식이 작용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2004년 3월 열린우리당 정동영은 총선을 앞두고 “60대 이상은 투표 안 해도 괜찮다. 곧 무대에서 퇴장하실 분들이니까 집에서 쉬셔도 되고”라고 말해 ‘노인 폄하’라는 비판을 받았다.
유시민도 그해 11월 “50대 접어들면 멍청해진다. 60대엔 책임 있는 자리 있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해 노인비하 논란을 일으켰다.
2012년엔 민주통합당 김용민이 “노인들이 오지 못하게 시청역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를 다 없애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당이 총선에서 패배하는 결정적 원인으로 작용했다.
이에 대해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노인층에 대한 민주당의 심리적 거리감이 반영된 측면이 크다”고 했다.
김성수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민주당은 청장년층이 주로 지지하고, 상대적으로 나이있는 사람들은 국민의힘을 지지한다고 인식하는 데에서 오는 발언”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2030세대 지지율이 최근 하락세를 보이는 것에 대한 조급함도 실언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지난달 28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연령대별 정당지지도에 따르면 20대의 국민의힘 지지율이 25%, 민주당 지지율은 22%였다. 30대는 국민의힘 25%, 민주당 27%로 조사됐다.
한주 전 진행한 동일한 조사 대비 민주당의 20대 지지율은 3%포인트, 30대 지지율은 6%포인트 하락했다. 같은 기간 국민의힘 지지율은 20대에서 5%포인트, 30대는 4%포인트 상승했다.
국민의힘이 최근 예비군과 취업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한 청년 정책에 공을 들이면서 상대적으로 민주당이 위기감을 느꼈을 것이란 분석이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민주당 내 노인 비하 발언에는) 지지층 결집을 위한 계산도 어느 정도 깔려 있다”며 “다만 노인을 비하한다고 청년층이 결집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계산이 맞지 않았던 것”이라고 했다.
● 여야 불문 “혁신위 역량 상실”
민주당 내에선 ‘사고뭉치 혁신위’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고 있다.
김종민은 입장문을 내고 “김은경이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호남 지역의 한 의원은 “정치감각이 전혀 없는 인물을 혁신위원장에 앉혀 놓은 탓”이라며 “임기가 한 달 남았지만 혁신위를 조기 해산해야 한다. 또 무슨 사고를 칠지 모른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노인비하 패륜당이 되기로 결심했는지 노인 비하 막말 퍼레이드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며 맹공을 이어갔다.
김기현 대표는 여름휴가 중 페이스북에 “인륜을 짓밟는 패륜행각을 서슴지 않는 민주당의 근본 체질은 구제불능”이라며 “당을 해체하는 것 외에는 다른 답이 없다”고 했다.
김은경이 1일 간담회에서 대통령 호칭을 생략한 채 “윤석열 밑에서 임기를 마치는 게 엄청 치욕스러웠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도 “막말”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페이스북에 “김은경은 금융감독원 부원장 3년 임기를 꽉꽉 채웠다. 연봉 3억 원 가까운 고위직”이라고 직격했다.
윤희석 대변인도 논평에서 “월급 꼬박꼬박 받으며 ‘알박기’로 잘 지내다가 이제 와서 그 세월은 치욕이라 분노가 치밀었다니 그 편리한 인식 구조가 부럽기까지 하다”라고 했다.
가을은
2023-08-02 18:29:19
미래가 없는인간들이라고 저주를 퍼부었는데 치매가 걸리지않고서 표를 주것냐??아주 제대로 굴러가는구나ㅡㅡ국힘의 승리를 위해서 니한몸 다바쳐라, 고맙다.
cdooh
2023-08-02 18:29:13
전라도 노인들 정신 차립시다 이런 패륜 집단을 지지해선 안됩니다 안 그렇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