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딩 하기 최적의 기후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반면, 회원권 시장은 전주와 같이 혼조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저가대 회원권의 혼조세가 뚜렷하며, 일부 회원권 만이 독주를 강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혼조양상은 1/4분기 시즌 매수세가 소진이 된 상태이며, 회원권 구입 후 교체 매매 건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각 클럽별로 희비가 교차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시장의 특별한 상승재료가 부재한 상태가 계속되고 있어, 당분간 이런 혼조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중.저가대의 혼조세를 비웃는 듯, 고가대 이상의 클럽에서는 여전히 견고한 시세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법인체의 1/4분기 실적이 양호하며, 모처럼 만에 주식시장의 상승세는 회원권을 보유자산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매도 물량이 그리 많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정부의 지방 회원권 세금 인하 조치가 발표된 직후, 일부 충청권 및 강원지역 회원권이 일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향후 그린피 인하가 단행될 가능성에 무게감을 두고 단점이였던 접근성을 보완할 재료가 되었기 때문이다. 긍정적으로 그린피 인하는 지방권 클럽의 예약률을 높이는데 일조 할 것으로 보여지며, 예약률이 우수한 클럽의 경우 예약률 증가에 따른, 회원권 구매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됨으로 수도권에 극심한 클럽별 혼조세가 지방권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이다.
정부의 해외 이탈 방지를 위한 금번 조치에 대한 실효성을 두고 각계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지만, 고객에게 부담되는 세금 완화 조치는 향후 국내 골프 산업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는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종목별로 초고가대 클럽은 남부CC가 20억 돌파 이후 꾸준한 시세를 형성하며, 지난주에 이어 변동없는 흐름이며, 가평베네스트GC역시 여전히 매도물량이 20억원을 고수하고 있어 변동없는 견조한 흐름이다. 곤지암IC일대 남촌CC는 추가 상승에 성공하며, 급등세를 시연하고 있고, 렉스필드CC역시 같은 모습이다. 반면 이스트밸리CC는 물량 출하로 인해 소폭 하락세를 보인다. 레이크사이드CC가 급등후 보합권에 안착한 반면, 화산CC는 전주에 이어 상승후 피로감 누적으로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아시아나CC는 지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고 신원CC는 보합권에 머물러 있다. 그 밖에 비전힐스CC가 10억원대 안착후 11억원대로의 진입을 꽤하고 있다.
고가대 클럽은 그동안 강세를 보였던, 강북권 일부 클럽에서 조정이 감지 되고 있다. 서원밸리GC가 상승세를 멈추고 보합권 이하의 거래가를 형성하고 있고, 나란한 송추CC는 전주에 이어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 한양CC역시 하락세는 계속되고 있어 연초 상승대비 하락세 또한, 큰폭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용인권의 파인크리크CC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청평권의 마이다스밸리, 프리스틴밸리CC는 매수세가 양호하여 소폭 상승세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 밖에 충청권의 썬밸리CC가 정부 세제완화 조치 후 매수세가 소폭 증가 했으며, 안성의 안성베네스트GC는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
중가대 클럽은 혼조세속 에서도 클럽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다. 인기클럽인 뉴서울, 88, 기흥CC등은 보합권 매매가 되고 있으나, 원거리대 부킹우수 클럽인 신라, 블루헤런CC등은 상승세로 일관되게 진행중이다. 나란한 자유CC는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강북권의 중가대 대표 클럽인 김포, 서서울CC가 보합세를 보인반면, 레이크우드CC는 소폭 하락후 보합권대 안착하고 있다. 뉴스프링빌CC가 전주에 이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원거리대 태영, 천룡CC등은 약보합 매매량을 보이고 있다.
저가대 클럽은 향후 향방을 결정 짖기 어려울 정도로 혼조세가 극심하다. 그동안 등락을 거듭했던, 몽베르CC가 추가 상승에 제동이 걸린듯, 보합권에 안착한 모습이다. 동반 상승했던 필로스CC는 오히려 추가 매수가 유입되고 있어, 상승세가 뚜렷하다. 근교 인기클럽인 프라자, 덕평CC는 보합권에서 조금 빠지는 금액으로 거래되고 있고, 이포CC역시 보합권 매매가 지속되고 있다. 골드CC가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가격 메리트가 독보이며, 원거리대 스카이밸리CC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금강CC는 그동안의 큰폭의 하락세가 일단락 된뒤 매수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이다.
2008. 05.07 11:56. 이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