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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naver.com/shipbuilding.cafe 네이버 - 배짓는 사람들
연료유 시스템 (Fuel Oil System) 개요 |
2007.09.22 18:00 |
보통 몇개의 시스템으로 나누어 도면화 되는 연료유 계통을 단순화하여 하나의 계통으로 묶어 전체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봅니다. 물론 시스템을 꾸미기에 따라 여러가지 변화를 줄 수 있고 단순화 하면서 표현되지 않은 부분도 많지만 그런 것들은 각각의 상세 항목에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이송계통 (FO Transfer System) - 파란색 라인
연료공급선에서 Bunker Station 의 연결구로 호스로 연결하여 펌핑하면 이를 HFO Tank 에 받은후(벙커링, Bunkering), FO Transfer Pump 를 사용하여 필요한 만큼 HFO Settling Tank 로 이송한다.
통상 HFO Settling Tank 에 Level Switch 를 부착하여 Settling Tank 내의 기름양이 정해진 높이까지 줄어들면 Transfer Pump 를 자동으로 구동시키고 충분한 높이에 이르면 자동으로 멈추도록 구성한다.
청정계통 (FO Purifying System) - 갈색 라인
Settling Tank 에서 비중이 큰 물은 아래로 모이므로 이를 간헐적으로 배출(Drain) 시켜 어느정도 수분을 제거해줄수 있지만 Heavy Fuel Oil (HFO) 는 많은 불순물이 포함된 저질유이므로 청정기(Purifier)를 사용하여 엔진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불순물 및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 주어야한다.
청정기는 일종의 원심분리기로 빠른속도로 회전하는 통에 재가열된 기름을 주입하여 비중이 큰 물과 불순물이 바깥쪽으로 몰리면 이를 배출하여 Sludge Tank 로 모아놓고, 청정된 기름은 Service Tank 로 보내주게 된다.
서비스계통 (FO Service System) - 분홍색 라인
사용준비가 된 Service Tank 의 기름은 Supply Pump 로 펌핑하고 Circulating Pump (혹은 Booster Pump)로 승압된 후, 점도조절기(Viscosity Controller)를 통해 엔진의 노즐에서 분사되기 적합한 점도로 맞추어져 엔진으로 공급된다.
엔진에서 필요한 연료양 보다 충분히 많게 공급고 잔여분은 Mixing Tank 로 되돌아와 Service Tank 쪽에서 온 기름과 섞이어 다시 엔진쪽으로 가는 순환이 이루어 진다.
Overflow Tank 는 실수나 고장에 의해 벙커링이나 이송시 HFO Tank 혹은 Settling Tank 가 넘쳤을 때 (Service Tank 는 지속적으로 Settling Tank 로 넘쳐지게 사용하므로 문제없음) 공기관(Air Vent)을 통해 갑판으로 넘쳐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설치되었고, 이곳으로 넘친 기름은 이송하여 재사용한다.
Drain Tank 는 엔진이나 계통내 깨끗한 곳에서 누설된 오몀되지 않은 기름을 모아두었다 이송하여 재사용할 목적으로 설치된다.
Waste Oil Tank 는 계통내에서 누설혹은 배출된 오염된 기름을 Sludge Tank 는 청정기에서 걸러낸 불순물 섞인 기름을 모아두는 목적으로 설치되었고, 이들 탱크의 재사용 불가능한 기름은 소각기(Incinerator) 혹은 보일러에서 태워버리거나 Shore Connection 을 통해 항만의 수거설비로 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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