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유희]는 78년에 개봉한 이소룡의 마지막 작품으로, 이소룡은 이 영화의 촬영을 끝마치지 못하고 의문의 죽음을 맞습니다(공식적으로는 뇌졸증으로 죽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사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죠).
이소룡이 죽고 6년 후, 영화사 측은 대역을 기용해 남은 부분의 촬영을 끝마치고 이소룡이 직접 출연한 부분과 연결해 완성된 필름을 공개하기 이릅니다.
이소룡의 실제로 나오는 부분은 영화의 하이라이트인 후반부 1대1 격투장면일 뿐, 영화 전체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소룡의 출연 분량이 적다고 해서 실망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사망유희]는 이소룡을 보는 재미 외에도 여러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우선 젊었을 적의 촌티나는 홍금보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소룡의 제자라고도 알려진 카림 압둘자바도 나오죠. 게다가 한국인 격투가가 2명이나 나온다는 사실입니다.(1명은 실제로 보실 수 없습니다. 밑에서 설명)
[사망유희]에 한국인 격투가가 2명이나 나온다는 재미있는 정보는 하나운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하나운님 감사합니다). 그 중 한사람은 바로 이소룡의 대역을 맡았던 바로 그 사람이라고 하는군요.
특명어벤져에서 주인공의 꿈에 나오는 이소룡으로 나오는 사람이 이소룡과 전혀 닮지않았다고 하셨는데 동의 합니다. 단, 그 사람이 누구냐면 한국인으로서 예명은 당룡,본명은 김태정이라는 사람입니다. 영화 사망유희에서 이소룡의 대역이었는데 혹시 알고 계시는지요.
- 하나운 님의 글 "특명어벤져"에서 부분 발췌
하나운님께서 이 글에 이어 제 홈페이지에 남겨주신 글이 또 있는데 "혼자 읽기에는 정말 아까운 정보다" 싶어서 이 곳에 소개 올립니다. 아래 글은 하나운님께서 직접 쓰신 글을 그대로 복사한 것입니다.
특명어벤져에 나오는 이소룡이 한국인 당룡(김태정)이라고
제가 올렸는데, 반담숭배님의 글을 읽고 좀 더 써볼까 해서 글 올립니다.
사망유희에서 이소룡의 대역은 당룡이 맞습니다. 단, 대역
쓰기전 그러니깐,이소룡이 죽기전 사망유희를 처름 찍을
때에 탑에서 싸우는 사람중에 한국인이 나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 사람은 합기도의 명인(10단) 지한재씨입니다.
사망유희의 무술감독을 했다는 군요. 그런데,국내 비디오에는 지한재씨와의 격투신이 나오지 않습니다. (절권도2 책
뒷표지에 흰옷을 입고 이소룡과 싸우는 사람입니다.)
미국판이나 홍콩판에는 격투신이 나온다는 이야기는 있습니다만 확인된 것이 아니라서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얼마전,합기도 싸이트에 "왜 사망유희에 지한재씨가 나오지 않는지" 물어본적이 있는데 이유는 모르겠고 한국판이 아닌 사망유희에서 격투신을 본 사람이 있다고 하더군요. 그 분 글에 의하면 지한재씨가 2번 정도 이소룡을 집어던진다던데요. 또,격투신은 더 있었는데 편집에서 짤려서 아쉬워 했답니다. 지한재씨가.
지한재씨는 지금 미국에서 신무합기도 도장을 차리고 운영하고 있답니다.
혹시,참고가 되신다면 <이호성저-한국무술 미 대룩을 정복하다.> 책에 필립 리, 지한재등에 관한 글이 조금 소개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반담숭배님이 알고 있는 것이 틀린것이 아닙니다.
두 한국인 격투가에 흥미를 느껴서 개인적으로 IMDB를 통해 검색해 봤는데 재미있는 사실 몇가지가 있더군요.(하나운님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다룬 분들을 위해서 소개)
지한재(영문 표기 Hon Tsoi Chi)씨는 74년에 Belles of Taekwondo 라는 영문제목의 홍콩영화 한편을 찍었는데(한문제목은 모르겠네요) 감독이 오우삼이더군요. 오우삼의 감독 데뷔작이었습니다.
이소룡의 대역이었던 김태정(영문 표기 Tai Chung Kim)씨는 81년에 개봉된 사망유희 속편에서는 아예 주인공으로 나옵니다. 이소룡의 형으로 출연하는 그는 한국(!)으로 건너가 형의 복수를 한다는 내용입니다. 극중에서 이소룡을 죽인건 한국인으로 설정되어 있지요.
제 글은 하나운님의 글 위에 약간 덧붙임한것 뿐입니다.
정보 주신 하나운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