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8월 17일) 홍재성 선생님께서 부르셔서 만나뵈었는데
한국 언어유형론 연구회의 장/단기 계획에 대한 메모를 건네주시면서
핵심 참여자들이 잘 의논해서
일을 잘 추진해 달라고 당부하셨습니다.
홍 선생님의 메모에다가
대화 중에 오고간 내용을 보태서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 번 읽어 보시고
24일 모임 저녁 식사 때쯤
허심탄회하게 논의해 보았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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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언어유형론 연구회 계획안
1. 연구회의 단기 과제
1.1. 참여자 확대
phonetician
writing system 전문가
도구 언어
전문가: Russian, German, Chinese, Japanese
개별 언어 전문가 (한국외국어대, 특히 African
languages)
김기혁(경희대), 이기갑(목포대), 송경안(전남대) 등 유형론에 대해 최근 연구업적으로 내고 있는 학자들
1.2. 연구회 홍보
창립 기념 연구발표회 프로그램을 조속히 확정할 것.
홍보 글에, 창립 기념 연구발표회 프로그램과 향후
계획을 자세히 담을 것.
관련 학회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홍보 글을 올리고
학회 임원과 친분이 있는 경우, 특별히 부탁하여 회원들에게
홍보 메일 발송을 의뢰.
연구회 핵심 참여자들의 소속 대학에서 홍보 전단 부착.
1.3. 실무 담당자 확대
극소수의 몇몇 사람에게만 연구회 관련 업무가 집중되어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여러 사람이 연구회
업무를 적절히 분담해서 처리할 것.
특히, 각 대학 도서관 소장 자료, 인터넷 등을 검색해서
연구회의 연구 주제, 특정 언어 참조
문법 등 각종 자료를 조사하는 업무를 맡을 사람이 필요.
1.4. 개별 언어, 연구 주제 분담
개별 언어, 연구 주제를 참여자들이 적절히 분담해서 전문화할 필요가 있음.
1.5. 공부모임 진행 방식 개선
발표자가 충실한 학습을 통해 핵심 요점을 간략히 요약해서 발표할 것.
책에 있는 내용을
전부 소개하는 것은 시간상 무리.
1.6. 연구회 재원 마련
홍재성 선생님이 학술원의 지원을 받아, 창립 기념 연구발표회의 발표자에게 1인당 7만원의 발표비를
지급하겠다고 하심.
연구회 참여자들 중 대학 전임들이 일정액씩 갹출하면 어떨지?
창립 기념 연구발표회 때, 점심식사는 참가자 각자
알아서 하게 하고
저녁식사는 (갹출해서 마련한) 연구회 기금으로 하면 어떨지?
2. 주제별 연구 계획
2.1. copula 정리
2009년 8월 24일(월): Stassen(1997)
마치기
2009년 9월 26일(토): 창립 기념 연구발표회
2009년 9월 28일(월): copula를 특정 언어에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 논문 2편 정도 공부
2.2. word class
2009.10. word class system 전반
2009.11. noun/verb
distiction의 보편성 여부에 대한 논쟁
2009.12.-2010.1. adjective : Dixon, Wetzer
등
2010.2. adposition, pronoun, classifier 등
2010. 3. 제2회 연구발표회
2.3. 추후 연구할 만한 주제
relative clause
complementation
converb /
subordination
negation
reciprocal construction
verb structure(verbal
categories): TAM, evidentiality 등
nominal
structure
voice/diathesis
compounding
possession : Stassen(2009)
등
information structure
기타 phonetics/phonology, morphology, semantics,
lexicology 관련 주제
3. 개별 언어 연구 계획
2009. 7. Nivkh
2009. 8. Ket
2009. 9. Ainu
2009.
10. Pirahan
2009. 11. Evenki
2009. 12. Even
2010. 1. Udighe
2010. 2.
Basque
2010. 3. Tagalog
2010. 4. Kolyma/Tundra Yukaghir
2010. 5.
Chukchi
2010. 6. Itelmen
2010. 7. Koryak
2010. 8. Yup'ik/West
Greenlandic
2010. 9. Mongol
2010. 10. Turkish
2010. 11.
Finnish
Burushaski
Swahili
Kalispel
Cayuga
Australian
aboriginal
Kaloun (Papua New
Guinea)
Abkhaz
Malayalam
Tibetan
Nepali
Hungarian
* 2009.11.에 noun/verb distiction을 공부하는 것과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Munda, Salish,
Iroquoian 등 관련 언어를 비슷한 시기에 공부하도록 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음.